신간 소개

 

김인현 교수(목포해양대학교, 선장/법학박사)가 2001년 출간했던 <선박충돌(船舶衝突)과 항법연구(航法硏究)>의 전면개정한 개정판을 출간하였다.

 

초판에 있던 15편의 논문에 새롭게 18편의 논문을 추가하여 제1장 선박충돌과 항법일반, 제2장 해상교통법상 항법규정의 적용사례, 제3장 선박항법에 대한 비교법적 연구 그리고 제4장 선박충돌의 처리로 나누어 논문을 배치하였다.

 

기존의 항법적용사례에 통항분리수역의 항법등에 관한 영국 2002년 해사법원의 시보에바호 사건, 협수로 항법에 대한 우리나라 대법원의 2005년 부림호 사건등을 추가하였다. 특히 항법에 대한 비교법적 연구를 시도하여 일본의 항법에 대한 논문 2편을 싣고 있다.

 

항법 적용에 대하여 최근에 우리 나라에서 논란이 되어있는 “오징어 채낚기 어선의 항법상 지위”, “정류선의 항법상 지위”에 대한 자신의 연구결과를 수록하고 있다. 김교수는 선박충돌의 처리에 대한 새로운 장에서는 해양안전심판에 대한 지식, 해상변호사와 해심조사관 조사보고의 이동 그리고 과실비율산정에 대한 논문도 수록함으로써 본서가 단순히 해기사와 선장 및 도선사를 위한 항법에 대한 기술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해상변호사 및 손해사정인등 폭넓은 독자층의 수요에 부응하고자 했다.

 

김 교수는 선장출신으로서 김&장 법률사무소 등에서 해사자문인(선장)으로 직접 선박충돌사고를 50여건 처리한 경험과 법학박사라는 장점을 살려 선박충돌과 항법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하는 교수로 알려져 있다. 개론서인 <해상교통법>도 김 교수의 저서다. 김 교수는 현재 도선사시험 법규담당출제위원, 한국해법학회 상무이사, IMO 법률위원회 및 UN 운시트랄 운송법회의 한국대표로 활약 중이다(011-382-3511).

 

발행처; 다솜출판사(051-462-7207), 판매문의; 부산 중앙서림(051-469-7603), 정가 20,000원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