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연구원 확대 개편, 부산 동삼동 설립 계획

해양연-해양대 겸직가능, 정년연장, 학점인정 가능

 

 
 
 

국토해양부가 한국해양연구원을 독립법인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으로 확대*개편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8월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기존의 한국해양연구원을 독립법인 연구기관으로 전환해 부산 동삼동 해양혁신지구에 설립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주요 내용은 기존 해양연구원을 별도법(개별법에 의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근거한 독립법인으로 전환하고, 정부출연으로 해양과학 특화 연구기관으로 육성한다는 것이다. 또한 해양과기원장이 운영하는 별도의 이사회를 두겠다는 계획이다.

 

해양대학교와의 협력체계에 대해서는 해양과기원 연구원이 해양대에서, 해양대 교수도 해양과기원에서 겸직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해양대학생의 연구학점을 해양과기원에서 인정해 주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러한 겸직제도의 법제화로 해양대 대학원 기능 강화를 통해 인력 선순환 구조를 구축한다는 의도이다. 여기에 우수 연구원의 정년을 연장하는 등의 인센티브도 확충할 계획이다.

 

또한 해양분야 전문가 등으로 독립 이사회를 구성해, 해양과기원을 집중 지원한다. 이사회에 관계부처(기획재정부*교육과학기술부*국토해양부), 해양과기원장, 해양대 총장, 해양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하고, 초대 이사장은 해양대총장을 우선 임명한다. 다만 해양과기원장과 이사장의 역할을 명확히 분리하고 해양과기원의 독립적 운영을 법률에 명시하며, 해양과기원 초대원장은 서립 당시 해양연구원 원장이 맡기로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안정적 운영을 위해 인건비를 출연금에 75%까지 지원하고 기관 고유임무 수행에 집중하기 위한 묶음연구예산(Block funding) 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해양분야 강점기관 간 협력 강화를 위해 해양연과 해양대의 상호 강점분야를 공동 R&D로 확대하고 부산대, 부경대 등 유관기관의 협력유지를 확대한다. R&D실용화센터도 설치해 기초*원천기술의 실용화*상용화 인프라를 마련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국토해양부는 이와 관련해 8월 29일 오후 4시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실에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설립관련 부산지역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국토해양부 해양정책국장, 교과부 기초연구정책관, 부산항만청장, 해양대*부산대*부경대 교수협회장 등 관련 기관 인사들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해양부 해양영토개발과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기존 해양연구원의 강점 분야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해양정책 분야인 해양에너지, 해양공학분야 R&D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며, “우수연구원에 대한 정년연장 등 인센티브 확충, 안정적인 연구여건 조성을 위한 인건비 출연금 비중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