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고성 화진포에서 기념식

 
 

제 16회 바다의날 기념식’, 강원도 고성 화진포서 개최
제 16회 바다의날 행사가 강원도 고성 화진포 광장에서 5월 28일부터 5일간 대규모로 개최된다.
5월 31일 제 16회 바다의 날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행사는 고성군이 주최하고 국토해양부가 주관하며, 주요 기관단체장 및 해양수산 기업 관계자, 지역 주민 등 3,0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고성군의 지역 축제 중 하나인 해안누리길 걷기와 자전거 투어를 할 수 있는 관동별곡 800리 문화축전과 화진포 광장에서 해양심층수 체험 및 시음회로 진행되는 해양심층수 축제가 함께 열려, 개최지인 고성의 해안길을 경험할 수 있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부산시·BPA, 제 4회 ‘부산항 축제’ 개최
부산의 대표적인 해양·항만축제인 ‘제4회 부산항 축제’가 5월 27일부터 5월 29일까지 3일간 부산시 영도구 동삼동 일원 부산항 국제크루즈터미널에서 개최된다.
부산항축제는 부산항투어, 부산항골든벨, 마린시뮬레이터 체험, 해군·해경  함정 승선체험, 해양스포츠체험, 등대음악회 등 부산항에 대한 역사, 지식, 공연, 체험, 전시 등 40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부산항을 보고, 듣고, 느끼고, 맛보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재)가천문화재단, ‘제 14회 바다그리기 대회’
인천시에서는 바다를 주제로한 사생대회가 열린다. (재)가천문화재단이 주최하고 인천광역시 등이 후원하는 ‘제 14회 바다그리기 대회’는 인천 자유공원, 월미도 문화의 거리, 인천항 갑문관리소, 인천해역방어사령부, 용유덕교 선착장 등 5개 행사장에서 5월 28일에 개최된다. 초·중·고등부 학생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바다그리기 대회와 함께 바다사랑 사진전, 스트리트 이벤트, 시범공연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함께 펼쳐질 예정이다.

 

 
 
전국해양산업총연합회·해운신문 ‘바다의 날 마라톤 대회’ 개최
전국해양산업총연합회와 한국해운신문이 공동 주최하는 ‘제 16회 바다의 날 마라톤 대회’가 5월 28일 서울 상암월드컵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개최된다.
이 날 행사는 2012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와 해양환경관리공단이 공동 주관하며 국토해양부, 농수산식품부, 바다와 경제포럼, 해양경찰청이 공동 후원한다. 마라톤 코스는 풀코스, 하프코스, 10km, 5km 등 4가지 종목이 동시에 열릴 예정이다.

 

 
 
제 6회 전국해양스포츠제전, 경남 남해 8월 개최

제 6회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이 8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경상남도 남해군에서 개최된다.
국토해양부가 주최하고 남해군, 한국해양소년단연맹 등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4일간 임원 및 선수, 관람객 5만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본 종목은 요트, 비치발리볼, 핀수영, 카누, 트라이애슬론, 바다수영, 드래곤보트, 고무보트 등이며, 바다사랑오행시, 바다엽서그리기, 전국학생거북선창작경연대회, 해양사진전시회 등 30여 종의 문화 행사 및 체험프로그램이 함께 열려 관람객들의 즐거움을 더할 예정이다.

 

선주협회·해양소년단연맹, ‘카누·드래곤보트 대회’
한국선주협회가 주최하고 한국해양소년단연맹이 주관하는 ‘국토해양부장관배 제 5회 전국 카누·드래곤보트대회’가 바다의날 주간인 5월 28일 한강거북선나루터에서 열린다.
동 행사는 선진화된 해양스포츠 보급 및 활성화와 소속단체의 도전정신과 협동심을 배양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대회 종목은 카누(200m)와 드래곤보트(300m, 500m) 이다. 초·중·고, 대학생 및 일반인, 해수산단체가 참가할 수 있으며 총 9개 종목에서 열띤 레이스가 펼쳐질 예정이다.

 

 
 
해사문제연구소, ‘16차 선상세미나 및 일본항만시찰’
한국해사문제연구소는 바다의 날을 맞아 ‘제 16차 선상세미나 및 일본항만시찰’ 행사를 연다.
이번 행사는 5월 18일부터 5월 21일까지 3박 4일 일정으로 열리며, 일본 후쿠오카, 구마모토, 시마바라, 운젠, 나가사키, 가라츠 지역을 둘러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려훼리의 ‘카멜리아’호 선상에서 열리는 선상세미나는 ‘일본의 근대화 과정’을 주제로 최재수 한국해사문제연구소 연구위원의 강연이 진행된다.

 

 
 
해양연구원, 연구원 개방행사 및 독후감 대회 개최
한국해양연구원(KORDI)는 제 16회 바다의 날을 맞아 ‘한국해양연구원 개방행사’및 ‘해양문고 독후감 대회’를 개최한다. 해양연구원은 5월 28일 연구원 개방행사를 통해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과학강연, 마술쇼, 야외놀이기구를 통해 해양연구원을 친숙하게 다가가게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는 지난해 개관한 해양과학전시관 'KORDIUM' 견학행사도 마련되어 있다.
한편, 해양문고 독후감 공모전은 한국해양연구원에서 발간하는 해양문고를 읽고 독후감을 접수하며, 전국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5월 중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