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6일 인천항운노조 2006년 정기대의원대회 개최
인천항노 “상용화 이후 항운노조 존속위한 제도마련” 촉구

 

인천항운노조가 상용화와 관련해 노무공급체제 개편 이후에도 기존 항운노조 조직체가 존속될 수 있도록 하는 정부와 사용자측의 법적·제도적 장치마련을 촉구했다.

 

일방적인 체제개편은 곤란

인천항운노조는 5월 16일 인천항운노조회관 대강당에서 전국항운노련 최봉홍 위원장과 김춘선 인천해양청장, 심충식 인천항만물류협회장 등을 포함한 인천지역 항만관계자들이 내외빈으로 대거 참석한 가운데 2006년 정기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인천항운노조는 결의문을 통해 “항만발전에 기여해온 항운노조와 조합원들의 공로를 부정하고 일방적인 체제개편을 시도하려는 모든 세력과는 절대 타협하지 않을 것이며 사전합의 없는 그 어떠한 정책도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한 상용화 이후에도 항운노조 조직이 존속되도록 법적·제도적 장치마련에 적극 나서줄 것을 정부와 사용자측에 요구하며 특히 “사용자측은 수동적인 자세에서 탈피해 성실한 자세로 정책협의의 장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상용화 주체는 ‘노·사  당사자’
인천항운노조 최정범 위원장은 “항운노조에 대한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상태에서 노조원 모두가 납득하고 동의하는 협상안이 정부와 사용주로부터 제시된다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협상에 임할 것”이라면서 “노사 협상과정에서 노조만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해서는 안되며 정부는 단순히 공명심의 발로로 바늘허리에 실을 매어쓰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오는 9월 개장이 가시화되는 북항 부두와 관련해 “인천 북항 부두의 작업권 역시 인천항운노조의 고유한 영역으로서 북항의 작업권 확보를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노동대책을 수립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인천항만물류협회 심충식 회장은 축사를 통해 “인천항운노조가 지금까지 인천항의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고를 아끼지 않은 공로는 높게 사고 있다”면서 “향후 노사정 협의과정에서도 이같은 사항을 참고해 모두가 동의하는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해양부 어업자원국장으로 보직발령을 받은 인천해양청 김춘선 청장도 “노사정 상호 신뢰에 바탕을 둔 협의 진행이 이루어진다면 노조원의 권익이 보장될 수 있는 방안이 도출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모든 것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인천을 떠나는 것이 못내 아쉽지만 중앙에서도 원활한 협상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최된 대의원대회에서는 작년 사업보고와 함께 올해 사업계획안과 예산안에 대한 심의 후 운영·인사·선거위원 선출까지 차분한 분위기 속에 진행되어 조합원과 집행부간 갈등으로 다소 혼란스러웠던 작년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