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321일 서울 한국해운빌딩에서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 주재로 홍해해협 통항 중단 수출입물류 비상대응반 운영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해수부를 비롯해 산업부, 중기부, 한국해운협회, HMM 등 관련 국적선사,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홍해해협 통항 민간선박에 대한 후티 반군의 공격으로 국내·외 주요 선사들은 작년 12월 중순부터 홍해 운항을 중단하고 남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 운항을 시작했다.

 

이와 관련 해수부는 작년 12월부터 민관 합동 비상대응반을 운영하여 수출입 물류 지원방안을 시행해 오고 있다. 특히 화물 선적공간이 부족한 북유럽 노선에 11,000TEU급 컨테이너 선박 1척을, 지중해노선에 4,000~6,000TEU급 컨테이너 선박 3척을 임시 투입하고, 12월 중순부터 선복 확보가 어려운 중소기업에 총 4,500TEU 이상의 전용 선적공간을 배정하여 수출을 지원했다. 또한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수출 바우처를 통한 물류비 지원 한도도 기존 2,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확대했다.

 

이러한 우회 운항이 약 3달째 지속되는 상황에, 해양수산부는 이번 회의를 통해 그동안의 수출입 물류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접수하여 사태 장기화에도 차질없이 대응할 계획이다.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은 홍해 운항 중단이 약 3달간 지속되면서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다해상운임 등 동향을 지속적으로 살피며 기업의 애로 해소를 위한 지원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