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전경
광양항 전경

 

광양항이 올헤 1월에 처리한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 대비 10.3% 증가한 16TEU를 기록했다.

 

여수광양항만공사(YGPA)에 따르면, 세부적으로는 수출입 물동량이 5.3% 증가한 134,000TEU, 환적 물동량은 54.8%로 대폭 증가한 26,000TEU를 기록했다. 수출입은 중국발 물동량이 15.1% 증가하며 전체 증가세를 견인했으며 광양항의 주력 품목인 석유화학(18.2%)을 비롯하여 잡화 품목(15.7%)이 고루 증가하였다.

 

또한 지난해 1선사 1항로 유치 영업에 따른 성과로 신규 입항한 덴마크 선사 머스크의 중남미 서비스가 중남미 환적 물동량 8,000TEU를 처리하면서 환적 물동량 증대에 기여했다.

 

YGPA 관계자는 지난해 총 131(458명 대상) 실시한 발로 뛰는 영업의 결과로 2023년 총 8개의 컨테이너 정기선 항로가 광양항에 신규 입항했다상기한 머스크의 중남미 서비스 외에도 HMM의 유럽 지중해 서비스가 연이어 신규 입항하는 등 박성현 사장 취임 이후 UNCTAD 항만 연결성 지수가 2년 연속 상승하는 의미 있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설명했다.

 

YGPA는 올해 국내 1위 수출입 융복합 종합항만으로서의 지위를 수성하기 위해 2차전지 등 국가첨단전략산업 구축을 비롯하여 지자체와 공동으로 기업 투자유치 활동을 확대하고 특화화물창출에도 지속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박성현 YGPA 사장은 작년까지 이어온 위기상황을 여수광양항의 발전 방향을 재점검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었다글로벌 스마트 항만 조성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수출입물동량 전국 1위 스마트 융복합 항만인 여수광양항의 가치를 제고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