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일간 지속된 항만예선 파업 완전종결

울산항 예선노조가 1월 25일부터 업무에 복귀한다.

 

국토해양부는 울산항 예선노조가 1월 14일 오전부터 실시한 노조원 찬반투표에서 총조합원의 압도적 다수찬성으로 민주노총을 탈퇴하고 기본 노사협약서 정식체결과 선박안전점검 등을 거쳐 1월 25일부터 업무에 복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투표에서는 민주노총 탈퇴와 연합노조결성 안에 대해 98명중에 91명이 투표하여 87명이 찬성(95.6%)했으며, 잠정 기본협약서안도 98명중에 81명이 투표하여 75명(92.6%)이 찬성했다.

 

지난해 6월 이후 부산항*울산항*마산항 예선근로자들이 민주노총 전국운수산업노조 전국항만예선지부 지회를 차례로 결성하고 같은 해 8월 7일부터 부산항과 울산항 예선노조가 동시파업에 돌입했다.

 

이후 2009년 11월 17일 부산항 예선노조가 해체되고 업무에 복귀한데 이어 울산항 예선노조도 2010년 1월 14일 노조원 찬반투표를 거쳐 민주노총을 탈퇴하고 업무에 복귀하게 됐다.

 

국토해양부는 노조가 늦게나마 업무복귀를 결정한 것은 다른 항만의 예선들을 긴급 투입하는 등 신속히 비상항만운영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하여 울산항 총 29척의 예선중에 26척이 파업에 참여했음에도 불구하고 파업개시 때부터 파업으로 인한 항만운영 중단 등의 영향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정부가 ‘노사자율로 문제해결, 불법행위시 엄단’이라는 법과 원칙을 일관되게 견지한 점 등이 결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이번 파업이 비록 장기화 되었지만, 국가경제와 국민생활을 담보로 한 파업은 어떠한 경우라도 성공할 수 없다는 교훈을 남겼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수출입 교두보인 항만에서의 물류위기는 국가경제차원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항만물류 위기대비 대책을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