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Jiangnan Shipyard’가 세계 최대 규모의 원자력 추진 컨테이너선박에 대한 디자인을 공개했다.

Jiangnan 측은 최근 상해에서 열린 ‘2023 마린텍 차이나(Marintec China)’ 전시회에서 2만 4,000teu급 원자력 추진 컨선 디자인을 선보였다. 4세대 ‘Molten Salt Reactors(MSR)’을 사용한 디자인으로, 고기온 및 저압력 컨디션 하에 운영할 수 있고, 원자로 붕괴 리스크를 완화할 수 있다. 선박 디자인은 DNV로부터 기본인증(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

원자력 추진선박은 오는 2050년 탈탄소화 목표 및 엄격해진 탄소규제와 더불어 해운업계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이 같은 트렌드를 반영해 글로벌 조선소들은 원자력 추진 및 대체연료 생산을 위한 잠재성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원자력 추진선박은 핵심적인 탄소제로 뿐 아니라 연료가격과 이용 가능성 측면에서 유망한 대체 솔루션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원자력 선박들은 연료 재주입의 필요성을 제거함으로써, 연료가격 변동성 영향을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해운선사들의 경제적인 안정성에 기여할 뿐 아니라 전체 해상운송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할 수 있다.

그러나 원자력 추진을 해상운송 선박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안전문제와 관련된 대중의 인지를 확보하는 것이 선제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