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 제7회 항만안전 콘퍼런스

11월 8일 롯데호텔 울산 항만안전 고도화 방안과 전략 모색

“30년까지 LNG 탱크 6기 운영, ’50년 북·남신항 그린 메탄올·암모니아 취급 목표”
 

 
 

울산항만공사(UPA)가 울산항 개항 60주년을 맞아 ’50년까지 친환경 에너지 물류항만으로의 개발전략을 내놓았다. 이를 위해 ’30년까지 LNG 6기를 확충하여 동북아 환적물동량과 LNG STS 벙커링을 확대하고 글로벌 친환경 벙커링 시장 선점을 위해서도 ’30년까지 수소, 암모니아 무탄소연료 벙커링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북신항에 그린수소 물류허브와 배후단지에 수소복합단지도 구축할 방침이다.

 

울산항만공사(UPA)가 11월 8일 롯데호텔 울산 크리스탈 볼룸에서 울산항 개항 60주년 기념 ‘제7회 항만안전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이 같은 전략을 밝혔다.

 

울산항 유관기관 및 업·단체로 구성된 ‘울산항 해양안전벨트’가 주최하고 UPA가 주관하는 이번 콘퍼런스는 ‘울산항 안전 STEP-UP’을 주제로 울산항 개항 60주년을 맞이해 현 울산항의 위상과 가치를 공유하는 기념행사와 함께 진행됐으며, 지역 및 항만 관계자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김재균 UPA 사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개항 60주년 기념행사가 진행됐으며 이어진 콘퍼런스에서는 이은규 울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발표자로 나서 ‘울산항의 지역경제(산업) 기여효과’에 관한 연구자료를 발표했다. 이 위원은 지역 산업의 성장전략과 연계한 지역 항만산업 성장전략을 강조하며 지속적인 항만서비스 요구에 따른 인프라 투자를 주문했다.

 

오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 콘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맡은 전충남 해양수산부 항만기술안전과 과장은 ‘항만 및 배후권역 기후변화대응 강화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력 강화의 일환으로 방파제 등 항만시설물의 안정화로 항만과 지역주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한국형 시설 설계기준을 확립해 해양관측 데이터 확보 및 시설 유지관리 기준을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개 세션을 통해 △대체연료 벙커링 시 선박 및 항만 안전관리 수립 △정부안전보건정책에 대한 울산항의 대응 전략 △최신 AI 기술을 활용한 해상안전 발전방안 △위험물 운송 및 취급 시 안전관리 강화 방안 등이 발표됐으며, 울산안전연구원, 해양수산부, HD한국조선해양, 항만안전연구소, 부경대학교, 해사위험물검사원에서 발표자로 나섰다.

 

김재균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개항 60주년을 맞이한 울산항은 1963년 개항 이래 우리나라 산업경제의 수도 울산에서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과 함께한 국민의 항만이다. 다만 하루아침에 이러한 성과를 무너지게 만들 수 있는 것이 바로 ‘안전의 부재’”라며 에릭 호나겔 덴마크의 안전과학 분야 교수의 논문에서 나온 ‘뜻밖의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라는 문장을 인용하여 “우리가 공들여 쌓은 이 탑을 ‘뜻밖의 상황’으로 인해 무너지지 않도록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는 가치가 바로 ‘안전’이다. 7회차를 맞이한 항만안전 콘퍼런스가 이후로도 지속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지난 7월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 국제해운 부문에서 탄소중립을 선언하며 선박의 친환경 연료 전환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이에 대비해 해수부와 UPA는 친환경 선박 연료로 주목받고 있는 그린 메탄올을 세계 최초로 울산항에서 공급했다”며 “해수부는 이 같은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LNG, 메탄올, 수소, 풍력 4대 친환경 에너지가 울산항에서 모두 취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두겸 울산광시장도 축사를 통해 “울산항은 총 물동량 국내 3위, 액체화물 처리 국내 1위 명실상부한 우리나라의 최고 항만이다. 국내 최대의 지원 항으로서 우리나라 경제는 물론 울산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해양을 지배하는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는 말처럼 항만은 곧 그 나라의 경쟁력이며 세계를 향한 끊임없는 도전이기도 하다. 바다를 향한 울산항의 도전이 더욱 경쟁력을 갖고 에코 스마트항만으로 도약해 세계 최고의 항만이 되길 응원한다”고 말했다.

 

전충남 “한국형 항만 설계기준 도입 및 연안항만 방재 연구인프라 구축으로 항만안전 제고”

전충남 해양수산부 항만기술안전과 과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형 시설 설계기준을 확립해 해양관측 데이터를 확보하는 동시에 시설 유지관리 기준을 정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해수부의 ‘항만 및 배후권역 기후변화대응 강화방안 추진 전략’에 따르면, △방파제 등 항만·어항 외곽시설 대응력 향상 △항만·어항 배후 침수재해 취약지구 정비 △해양 관측 데이터 확보 △한국형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 수립 △시설 유지관리 기준 정비 △항만 안전사고 예방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한 재해 대응 전주기 관리 △연안 방재 연구 인프라 확충 △연안 방재 연구 분야 인력양성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항만의 대응력 강화와 배후 권역의 피해 예방 대책을 마련했다. 전 과장은 “올해부터 ’32년까지 항만 30개 43개소에 대한 기존 방파제를 보강하고, 항만 16개 항 22개소에 대해 해수면 상승, 태풍 강도 증가 등 기후변화에 대비하고 해일에 의한 배후지 침수가 예상되는 지역에 방호벽, 방재언덕 등을 조성·정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 과장은 한국형 시설 설계기준에 맞는 항만 안전관리를 강조하면서 “신뢰성 높은 항만 설계 기준과 유지관리 기준을 구축하기 위해 우리나라 해역 특성에 맞는 해양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만시설물 설계, 연구, 기술개발 등을 위해 관측정보를 공개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확보를 위한 관측망을 고도화할 계획”이라며 “관측 데이터 기반의 우리나라 해역환경에 부합하는 한국형 설계기준을 마련하고 체계적인 보강을 위해 ’26년까지 지침을 개발할 방침이다”라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상시안전 환경조성을 위해 안전 시설물, CCTV 등 항만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기반 시설을 정비하고 항만 이용자의 인명피해를 방지할 계획이다. 또한 외해로부터 이상징후를 조기에 예·경보하기 위해 연안 재해 정보를 분석·제공하는 지능형 예·경보 시스템을 ’30년까지 개발하여 재해 대응을 위한 골든타임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원격·무인 피해조사 시스템을 ’25년까지 개발하고 실시간 방호시설 가동 체계도 ’32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전 과장은 “기반 시설물 등에 대한 실 규모 실증 실험을 진행할 수 있는 국내 최대규모 실험시설을 갖춘 방재연구센터를 ’27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라며 “항만 설계·건설·방재 분야의 인재 확보를 위해 특성화 교육 추진과 신규 인력 양성을 위한 로드맵을 내년까지 마련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해수부는 지난 ’18년부터 ’25년까지 총 1,049억 2,000만원을 투입하여 울산신항 남방파제(1-1공구) 보강공사를 진행 중이다. 현재 공정률은 68%까지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남방파제(1-2공구), 동방파제에 대한 보강공사를 각각 ‘26년, ’27년에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이은규 “울산항 친환경 선박연료 시장 등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도약과 울산시 연계 산업 필요”

이은규 울산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울산항 항만산업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이 선임연구원 발표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울산시 항만산업의 총생산액은 약 7조 2,000억원으로 전국 항만산업 생산액 약 82조원 중 8.9%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울산시의 총생산액 144조원 중 5% 달하고 있다. 부가가치 규모로 보면 울산시 항만산업의 총부가가치액은 약 1조 6,000억원으로 전국 항만산업 약 36조원 중 4.3%를 차지하고 있으며 울산시의 총부가가치액 약 52조원 중 3%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울산시 항만산업의 최종수요가 12조 8,000억원 발생시 9조 5,000억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최종수요 발생 시 취업 유발효과는 10억당 9.3명으로 총 12만 3,111명가량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분석한 이 선임연구원은 울산시와 울산항 간의 경제 연계성을 분석하면서 “주력산업인 석탄 및 석유제품, 화학제품, 1차 금속제품, 운송장비 등은 후방연관산업 연계되고 서비스 산업 중 연관성이 높은 산업은 수도, 폐기물처리 및 재활용서비스, 도소배 및 상품 중개서비스, 운송서비스, 정보통신 및 방송 서비스, 금융 및 보험 서비스, 과학 및 기술 서비스, 사업지원서비스 등으로 조사됐다”며 “항만산업은 지역의 핵심 주력제조업과 주요 생산자 서비스업과 높은 산업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이들 산업의 성장전략과 연계하여 지역 항만산업 성장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울산지역은 수출입 중심의 산업구조로 산업규모 유지를 위해서 외부에서의 공급이 불가피하고 지속적인 항만서비스 요구에 대응한 인프라 투자가 필요하다”며 “특히 울산항은 생산액 대비 부가가치 비중이 타 산업에 비해 다소 낮아 고부가가치 산업구조로 도약할 필요가 있다. 친환경 선박연료 시장 등 향후 확대가 전망되는 고부가가치 항만산업을 통한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와 함께 액체화물 물동량 비중이 80%인 울산항의 여건을 고려하여 울산시와 울산항 연계 산업 중심의 항만산업 실태조사와 추가적인 연구의 수행을 강조했다.

 

조유진 “울산항 ’50년 수소, 암모니아 벙커링 구축 및 동남아, 유럽에 탱크터미널 거점 구축 계획”

조유진 UPA 대리는 울산항의 ’50년까지의 친환경 에너지 물류항만으로 도약 계획과 해외물류 사업 진출 확대 방안을 제시했다.
 

2030년 울산항 경영목표 및 전략체계도
2030년 울산항 경영목표 및 전략체계도

UPA의 ‘’50 울산항 중장기 비전 및 개발방향’에 따르면, 울산항은 1963년 9월 25일 국제항으로 지정된 이후 확장과 개발을 거쳐 1966년 항만물동량 300만톤, 하역능력 50만톤에서 2000년 1억 5,100만톤, 하역능력 2,500만톤으로 증대시켰다. 이후 2013년 항만물동량 1억 9,100만톤, 하역능력 6,900만톤으로 올해는 항만물동량 1억 9,500만톤, 하역능력 7,800만톤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기준으로 울산항은 △액체화물 물동량 1억 6,000만톤 △수출액 704억달러 △상업용 탱크터미널 저장능력 381만kl △울산항 입항 척수 2만 4,000척 △수출입 교역국가 109개국으로 집계됐다. 조 대리는 ‘’30년 울산항 경영목표와 전략’을 제시하면서 “항만시설 성능개선, 부두기능 조성 및 운영 효율화에 따른 창출 화물을 고려하여 목표치 기존 대비 5% 상향할 예정이다. 또한 부채비율을 20% 미만으로 줄이고 UPA가 자체개발한 ESG지수로 S등급을 달성할 방침이다”며 “’50년까지 탄소중립 항만 실현을 위해 무탄소에너지로 전환을 위해 친환경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해외 물류사업 다각화 추진과 함께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친환경 에너지 해외물류 거점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50년 울산항 친환경 에너지 물류허브 구상도
2050년 울산항 친환경 에너지 물류허브 구상도

이를 위해 UPA는 △LNG 물류허브(에너지 허브 1단계) △글로벌 탱크터미널 클러스터 △그린수소 물류허브 및 수소 복합단지 △친환경 에너지 허브(2단계) △해상풍력 지원항만(신재생에너지) △친환경 선박연료 벙커링 허브를 구축할 계획이다. UPA의 ‘’50년 울산항 친환경 적 물류허브 계획’에 따르면, 먼저 글로벌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에 적기 대응을 위해 LNG를 포함한 ‘동북아 에너지 허브’로 확대한다. ’24년까지 LNG 탱크 4기 운영하여 4,400만톤을 취급하고 ’30년까지 LNG 탱크 6기 운영으로 6,600만톤까지 끌어올려 동북아 환적 및 STS 벙커링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50년까지는 바이오 LNG 등 무탄소 인프라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한 ’30년 탱크터미널을 남신항 1단계를 액체화학 전용부두로 전환하고 ’50년까지 북·남신항의 개발을 완료하여 그린 메탄올·암모니아 등의 무탄소에너지를 취급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저장능력을 현재 381kl에서 480만kl로 끌어올리고, 연간물동량도 2,400만톤에서 3,300만톤으로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수소항만을 위해서도 저장, 암모니아 분해, 유통에 대한 그린수소 해외 수입 밸류체인을 조성하고 배후단지에 수소생산 단지를 구축할 방침이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 허브를 위해 오일에서 친환경 에너지 사업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30년까지 수소, 암모니아 등을 취급할 수 있는 무탄소 에너지 수입·정장·가공·플랜트를 종합한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를 허브를 위해선 울산항 동측수역에 ’28년까지 약 36조원을 투입하여 풍력 부유체 시설을 설치하여 배후산단 전력을 공급할 방침이다.

 

특히 친환경 벙커링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친환경 연료 저장탱크, TTS, PTS, STS 공급 인프라 구축 △규제해소, 안전강화, 인센티브 강화 △해외항만 벙커링 공급망 구축 및 글로벌 항만·선사 파트너쉽 구축 등으로 동북아 에너지 허브로 글로벌 친환경 선박연료 벙커링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25년까지 저탄소연료(LNG, 메탄올, 바이오디젤), ’27년 바이오 LNG, 그린 메탄올, ’30년 무탄소연료(수소, 암모니아)로 벙커링 인프라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해외 물류사업 확장을 위해 ’24년까지 베트남 복합물류센터를 구축하여 울산항과 동남아 ‘컨’ 항로 확대 및 물동량을 창출하고 울산에 한정된 매출구조를 다변화하고 신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30까지는 유럽항만에 탱크터미널 거점을 구축하여 국적선사의 안정적인 친환경 연료공급과 국내 에너지기업의 해외판로를 확대·지원할 방침이다.

 

박성인 “우리나라 벙커링 가이드라인 형태 ‘산업표준’ 개발 필요”

박성인 HD한국조선해양 책임연구원은 대체연료 벙커링 시 항만안전관리 방안을 발표했다.
 

2050년 울산항 친환경 에너지 물류허브 구상도
2050년 울산항 친환경 에너지 물류허브 구상도

벙커링 시 항만은 벙커링 작업에 대한 결정 권한과 책임 의무를 지닌다. 또한 연료 공급·수급자 간 협업·수립된 벙커링 계획과 안전관리 방안에 대한 최종 검토 및 허가의 권한을 가지고 있다. 박 책임연구원은 “트럭과 선박(TTS) 간의 벙커링은 주로 신조 LNG 연료추진선, 운항 중인 소·중형 LNG연료추진선에 선박과 선박(STS) 간의 경우 중·대형 LNG연료 추진선에 적용가능하다”며 “작업장소 특성, 공급설비 인프라와 연료 충전량에 따라 최적의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벙커링 기획 시 고려 사항으로 “산업표준 및 규제에 따른 안전관리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박 책임연구원에 따르면, LNG는 국제표준화기구(ISO), 메탄올은 스웨덴표준화기구(CWA)의 국제산업표준을 따르고 작업 절차, 안전 수칙 등 벙커링 작업 기술서와 벙커링 안전 및 위험성 평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받을 수 있다. 위험성 평가의 경우 벙커링 안전구역 설정을 위한 누출 시나리오 선정과 결과에 따른 위험도 수준 경감 방안 등 후속 조치 방안이 담겨 있다.

 

박 책임연구원 “안전구역 벙커링 통제구역의 일환으로 연료 누출 시 가연성 환경이 조성될 수 있는 구역을 사정에 파악하고 해당 구역 내 점화원을 제거하며 이를 통해 누출 발생 시 화재·폭발 등의 연쇄 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며 “STS 벙커링의 경우 해수부 ‘위험물 하역 자체안전관리계획서’를 따라야 하고 TTS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도시가스사업법 시행규칙’을 따라야 한다”고 설명했다. 연료공급자의 경우 해수부의 동 계획서에 따라 △선박 및 작업 장소 명세 △작업자 자격, 교육·훈련 △비상 대응 절차 계획 △제어관리구역 설정 △계류 적합성 △하역설비 적합성을 명시하고 관할 항만으로 접수·검토 및 승인을 받아야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2050년 울산항 친환경 에너지 물류허브 구상도
2050년 울산항 친환경 에너지 물류허브 구상도

박 책임연구원은 선박 대체연료 활성화 방안에 대해 △다양한 방법론·도구를 활용한 안전구역 설정 △공급설비·수급선박 사양에 따른 표준·기준 도입 △메탄올·암모니아 벙커링 안전구역 명확한 지침·방법론 마련 △누출 시 독성 영향 범위 검토 및 안전구역 반영 여부 검토 등을 제안했다. HD현대의 경우 독성 영향 범위를 고려한 안전구역 개념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벙커링 동시작업(SIMOPS)에 대해 그는 “국내 대체연료 산업 활성화를 위한 동시작업 환경 조성이 시급하다. 해수부 주관하에 최초 작업·실증 논의가 진행 중으로 벙커링 규제 개선과 항만당국 또는 벙커링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상황이다”며 “우리나라만의 벙커링 가이드라인 형태의 ‘산업표준’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용태 “유해성, 위험성 등 위험물질 개별 격리규정 따라야”

이용태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 기술연구본부 부산지부장은 위험물 별 컨테이너 적재 방법과 위험물 신고방법을 발표했다.
 

2050년 울산항 친환경 에너지 물류허브 구상도
2050년 울산항 친환경 에너지 물류허브 구상도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는 근로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로 화학물질 또는 화학물질을 함유한 제제의 명칭, 유해성, 위험성, 물리화학적 특성 등 누출사고시 대처방법을 설명해 주는 지침이다. 이를 통해 사업주는 해당 자료상의 유해성, 위험성정보, 취급·저장방법, 응급조치요령, 독성 등의 정보를 통해 사업장에서 취급하는 화학물질을 관리해야 한다. 근로자의 경우 자신이 취급하는 화학물질의 유해성 및 위험성을 인지하고 직업병이나 사고로부터 스스로 보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지부장은 위험물 컨테이너 수납검사에 대해 “운송인이나 화주가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에 위험물 검사를 신청하면 KL-Net, KT-Net 항만물류정보 중계망 사업자에게 위험물검사 정보를 제공 후 해당 정보가 해수부의 해운항만물류 통합정보 시스템(PortMIS)에 제공된다. 이후 운송인·화주는 선사나 포워더에게 위험물 검사증을 보내고 선사가 다시 중계망 사업자에게 위험물반입 신고서를 보내 반입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부장은 KL-Net이 2004년 4월에 개통한 해운항만물류통합시스템(PLISM)을 통해 위험물 운송 관련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PLISM은 수출입물류과정에서 수반되는 물류정보를 선사, 장치장, 운송사, 검수사, 포워더, 화주 등 물류 주체 간의 공유를 통해 정확한 선박의 운항업무, 컨테이너 선적·인도업무, 환적업무를 표준화되 시스템에서 공동활용하는 통합서비스이다. 이 지부장은 “특히 해당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에 위험물정보를 보관하여 다양한 물류관계사들과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해수부의 ‘수출입 위험물안전관리시스템(EIDGS)’에 대해 “운전자의 휴대폰에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위험물의 UN번호, 차량번호, 컨테이너번호, 위치정보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해수부의 위험물 반입 신고 정보, 해사위험물검사원의 수납검사증 정보를 해당 시스템에 저장하여 운전자는 위험물 정보를 공유받고 사고 시 컨테이너 위치와 위험성 정보를 실시간으로 소방청에 전송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2가지 이상의 물질이나 제품을 함께 포장·적재할 경우 누출 등의 사고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어 상호 혼적할 수 없는 경우 IMDG 코드 7.2에 따라 △품명이 다른 위험물은 상호 격리 △선종 관계없이 갑판상·하부 모든 화물구역과 모든 종류의 컨테이너 적용 △위험 격리규정 기준으로 하고 개별 격리규정이 일반 격리규정보다 우선시 해야 한다. 이 지부장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격리방법은 분리적재, 격리적재, 1구획실 또는 1화물창 격리적재, 1구획실 또는 1화물창 종방향 격리적재가 있다. 위험물 선적 시 화물의 종류별로 취급 방법이 달라 주의해야 한다. △화약류, 갑판상 적재 시 구명정, 거주장소 및 선교로부터 8m 거리 유지 △고압가스류, 화기 또는 열기의 우려가 없고 거주구로부터 떨어진 장소 적재 △인화성 액체, 누출 시 철 시멘트 이용한 조치 △가연성 고체, 방수 용기 포장 △유기과산화물, 직사광선으로부터 환기가 용이한 곳에 선적 △독물, 거주구역 또는 식량 저장소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 적재 △방사성물질, 컨테이너 수납검사 및 적부검사 등 엄격한 수송요건으로 제한 △부식성물질, 거주장소, 유기물로부터 떨어진 곳 적재, 화물상부 적재 금지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