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디지털화 선도해 글로벌 경쟁력 구축, 산업저변 확대”

 

국적선사 친환경 전환 지원, 항만내 친환경연료 벙커링체계 구축
‘스마트 메가포트’ 개발, 항만종합서비스 신설 등 부가가치 창출
선원·항만 근로자 근로여건과 복지 개선, 해운항만 일자리 매력화

 

 
 

본지(本誌) 창간 50주년을 맞아 이를 기념하는 특별인터뷰 자리에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을 모셨다. 시간과 주변여건상 서면으로 진행된 인터뷰에서 조승환 장관은 “우리 해운항만산업이 친환경·디지털화 등 환경변화를 선도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고, 산업의 저변 확대를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케 하는 것이 정책의 기본방향”이라며 “선원 등 사람 중심의 산업으로 체질을 개선하고자 한다”라고 해운·항만정책에 대한 철학을 밝혔다. 
조승환 장관은 특별인터뷰를 통해 △2D시대 우리해운산업의 대응을 위한 정책과 계획 △선원의 비과세확대문제와 외국인선원 고용 관련정책 방향 △해기사 교육체제의 변화 필요성과 여성해기인력 활성화 관련입장 △HMM 민영화 관련입장 △중대재해처벌법과 항만안전특별법 시행 등 해사산업계 안전과 보건 관련정책 현황과 계획 △항만SOC 관련 2024년 예산과 집행 계획 △한일간 운항선박의 선박평형수 방사능 우려 관련검사 및 대응현황 △기후변화 관련 탈탄소 대체연료의 벙커링 관련정책 방향 △항만 완전자동화 계획과 항만인력 고용문제 해소방안및 스마트 물류정책 방향을 밝혔다.

 

◆ 먼저 본지 창간 50주년 기념호에 장관님 특별인터뷰를 진행하게 된 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해양한국’은 지난 50년간 국내 해사산업계와 함께 흥망성쇠를 같이 겪으며 동거동락해온 해운전문지입니다. 향후 본지의 역할 등 덕담 한마디와 해운·항만정책에 관한 장관님의 철학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우선 지난 반세기 동안 해사산업계에 유용한 정보와 심도있는 분석을 제공하여 해운물류산업 발전에 기여해주신 ‘해양한국’의 창간 5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울러 정론직필의 자세로 열정을 다해오신 해양한국 임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정책에 대해서는 우리 해운항만산업이 친환경·디지털화 등 환경변화를 선도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고, 산업 저변을 확대하여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정책의 기본방향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선원 등 사람 중심의 산업으로 체질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IMO의 2050 국제해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민간투자 활성화 등을 통해 국적선사의 친환경 전환을 지원하고, 우리 항만 내 친환경 연료 벙커링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무탄소 선박, 자율운항선박 등 미래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IMO 등 국제표준 개발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입니다. 
부산·진해 신항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 메가포트를 차질없이 개발하여 항만 생산성을 제고하는 한편, 과감한 규제 혁신 등을 통해 항만 배후단지 내 글로벌 물류·제조기업을 유치하고 항만종합서비스업 신설 등 산업 간 칸막이를 제거하여 서비스의 질을 제고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아울러 선원·항만 근로자의 근로여건 및 인권·복지 개선, 청년 선원 양성 등을 통해 해운항만 일자리의 매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30년까지 총 528척, ’50년까지 867척 친환경선으로 전환 ’
31년까지 2,540억 들여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 개발”

 

◆ 어려웠던 해운산업이 코로나 팬데믹 기간을 거치며 많은 해운기업들이 재무적인 안정성을 확보했지만 2D(탈탄소화·디지털화)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탈탄소 선박과 스마트선박(또는 무인운항선)의 확보와 운영, 관련 업무시스템의 변화 등이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 해수부의 지원정책은 계속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해사산업계가 2D시대에 경쟁력을 갖고 생존하는데 필요한 해수부의 정책 내용과 계획은 어떠합니까?
“지난 7월 IMO의 2050 국제해운 탄소중립 목표 설정, 각국의 자율운항선박 개발 경쟁 등 현재 해운산업은 탈탄소화(Decarbonization)와 디지털화(Digitalization)라는 대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지난 2월 ‘국제해운 탈탄소화 추진전략’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등 우리 해운산업의 체질 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우선 2030년까지 공공 388척, 민간 140척 등 총 528척을, 2050년까지 5,000톤 이상의 국제항해선박(867척)을 100%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친환경 선박 신조 보조금을 확대 지원하고 4조 5,000억원 규모로 정책금융을 확대하는 한편, 해양진흥공사의 보증 기능을 확대하여 민간투자도 활성화하겠습니다.
또한 2030년까지 암모니아·수소 등 무탄소선박 기술을 상용화하고, IMO 등 국제표준 개발에도 적극 참여하여 우리 미래선박 기술로 세계시장을 선점토록 하겠습니다. 이와 관련 우리부와 산업부는 ’22년부터 오는 ’31년까지 2,540억원을 들여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최근 G20회의시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글로벌 녹색해운항로 구축을 위해 한-미 녹색해운항로 타당성조사를 연내 완료하고, 친환경 연료 벙커링체계 구축 등 관련 인프라도 적기에 확보하겠습니다.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녹색기후기금(GCF) 3억달러 공여 △청정에너지 전환 협력 선도 △글로벌 녹색해운항로 구축 등 한국의 기여방안, 일명 녹색사다리 전략이 발표됐습니다. 
자율운항선박 분야는 지능형 항해시스템, 기관 자동화 등 핵심기술 개발과 자율운항선박 개발 및 상용화 등을 지원하기 위한 ‘자율운항선박법’ 제정에 우선 집중할 계획입니다. 우리부와 산업부가 함께 추진할 동 법 제정안은 자율운항선박의 정의, 운항해역 지정, 운항 승인, 기술 개발에 맞춘 규정정비, 규제신속 확인, 규제 특례규정 등을 담고 있습니다”

 

“자율운항선 1,800teu ‘컨’선 활용 ’24년 하반기부터 실증,
’32년까지 주요항에 15개 스마트항만 터미널 구축, 수출입물류통합 플랫폼 구축해 육해상 물류연결성 강화”

 

“현재 `25년 Level 3 수준(원격제어), `30년 Level 4 이상(완전자율운항)의 자율운항선박 기술 확보를 목표로 R&D사업을 진행 중이며, 올해 9월부터 소형시험선 실증 이후 내년(`24) 하반기부터 한-중-일 해역을 실제 운항하는 1,800teu 컨테이너선을 활용한 실해역 실증을 통해 `25년 완전무인 전 단계(Level 3)의 자율운항선박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은 ’20~’25년간 우리부와 산업부가 1,603억원을 지원합니다. 
자율운항선박 개발 중심의 해상 인프라 디지털화 외에 주요 해운물류 인프라의 디지털 전환도 함께 추진합니다. 올해 하반기 준공하는 부산항 신항 2-5단계를 시작으로, `’29년까지 국내 주요 항만에 15개의 신규 스마트항만 터미널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25년까지 부산항, 인천항 배후단지에 로봇, IOT 기술 등이 적용된 스마트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하여 물류 생산성을 제고하고 향후 주요 수출입 항만까지 설치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기존에 공공부문과 운영사, 선사 등 민간영역이 개별적으로 관리하고 있던 수출입 물류 정보를 연계·활용하는 수출입 물류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여 육·해·상 물류 연결성을 강화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산업계, 금융기관 등 민간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적 선사의 탈탄소·디지털화를 적극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연안해운 선원소득 비과세 확대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
경제안보상 국적선원 양성 우선, 상황 따라 외국인 도입”

 

◆ 최근 발표한 해수부의 새로운 선원정책중 선원의 비과세 확대 부분에서 상선은 확대되지만 연안해운의 경우 아직 변화내용이 드러나지 않았는데 어떤 계획이신지요? 아울러 선원공급 부족심화가 외국인 선원고용 부문에서도 예외가 아니어서 해외에서 양성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외국인원 고용규제를 더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선원공급 관련 외국인선원 고용관련 해수부의 정책방향은 어떠한지요?
“선원의 비과세 부분은 국가 재정의 건전성, 건설 근로자와의 형평성, 해외선원의 비과세 사례 등을 고려하여 우선 외항상선과 원양어선 선원들의 근로소득 비과세 범위가 현재 3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확대되었습니다. 관련 ‘2023 세법개정안’은 7월 27일 발표된 바 있습니다. 
연안해운 선원들도 공급망 안정성 유지 측면에서 중요한 인력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연안해운 선원들의 소득 비과세 범위도 확대할 수 있도록 기재부와 국회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외국인선원 고용규제는 우리나라의 지정학적·정치적·경제적 환경을 고려할 때 경제 안보를 위해 국적 선원 양성을 위한 노력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현장의 인력 수급 상황을 면밀히 살펴보면서 국적 선원으로 충족시키지 못하는 인력 수요에 대해서는 외국인선원 도입을 통해 충족시켜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외국인력 도입·관리 과정에서 현장의 인력난 해소에 효과적으로 기여하고, 공공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국무조정실 등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조만간 마련할 계획입니다”

 

“해기사 양성교육 다변화, 일반 구직자 교육과정 확대,
오션폴리텍 운영 활성화와 경력단절 선원의 복귀 지원,
여성해기사 152명 1% 미만, 여성해기인력 활성화 노력”

 

◆ 국내 해양계 교육기관들이 배출한 해기사가 장기승선 하지 않고, 인구감소로 승선예비역을 통한 초급 해기사 확보도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해양계 교육기관이 실제로 승선가능한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체제를 변화할 필요성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한편에서는 여성 해기인력의 활용이 선원부족의 대안책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해수부가 파악하고 있는 현재 국내 여성 해기인력 규모과 실제 승선 중인 선원규모와 여성해기인력의 활성화에 대한 정책계획이 있는지요? 
“교육체계 관련, 현재 해양계열 고등학교·대학교 위주의 해기사 양성 교육과정을 다변화하여 일반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을 확대해 나가려고 합니다. 선원이 되고자 하는 일반 구직자들을 위해 해기사 면허 취득과 취업이 연계된 단기 집중 교육과정인 ‘오션폴리텍’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해 교육생 대상 생활비 지원 방안 등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경력단절 선원들의 승선근무 복귀 지원을 위해 재승선을 위해 요구되는 교육기간을 단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여성해기인력과 관련해서는 2022년 기준으로 승선 근무 중인 국적해기사 총 1만 9,666명 중 여성 해기사는 총 152명으로, 그 비율은 아직 1% 미만입니다. 다만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과 해양계열 대학교의 여학생 비중 증가에 따라 여성 해기인력 규모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직장 내 괴롭힘 금지, 인권·노동권 교육 의무 시행 등을 통해 선내 문화를 개선하고, 선박 현대화 사업 등을 통해 여성들의 해기인력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유도하겠습니다”

 

◆ HMM의 민영화에 시동이 걸렸습니다.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가 매각 주관사와 진행하겠지만, 정부 개입을 통해 HMM이 재건에 성공한 만큼, 정부 입장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현재 예비후보들의 자금조달 능력이 부실과 해외매각 반대여론 등 유찰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정부가 가지고 있는 동사의 민영화 방향에 대한 원칙(?)이 있다면? 
“HMM의 매각은 HMM과 우리 해운산업의 성장 가능성 극대화라는 원칙 하에,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가 매각 주체로서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가 투자자들의 해운산업에 대한 이해도와 인수 후 경영계획, 자금 상황 등 다양한 측면을 면밀히 살펴볼 계획입니다. 
매각상황과 별개로 해양수산부는 매각 진행에 따른 HMM의 경영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성장 동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HMM이 중장기 경쟁력 제고 전략에 따라, 친환경 선박, 터미널, 사업 다각화 등 투자를 지속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입니다”

 

 
 

“370개 항만사업장 안전관리계획 수립, 항만안전점검관 11명, 11개항, 56개항만하역장 151개 근로자재해예방시설 설치 지원, 중대재해 의무이행사항 모니터링시스템 10월 구축 운영 예정”

 

◆ 중대재해처벌법과 항만안전특별법 시행, ESG 경영 부각 등 해사산업계의 안전과 보건이 경영의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타 산업계의 안전과 관련된 정부에서도 정책을 신설하거나 강화하고 있는데, 해양수산부의 항만안전 관련 정책 현황과 계획은 무엇입니까? 
“해양수산부는 항만에서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항만하역 현장에 특화된 안전사고 예방체계를 도입하기 위해 ‘항만안전특별법’을 ’22년 8월 제정 및 시행하였습니다. 전국 국가관리무역항 370개 항만사업장에서 자체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였으며, 항만안전점검관 제도를 도입하여 항만안전점검계획을 수립 및 이행하고 항만작업장의 안전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항만안전점검관은 올해 기준으로 11명이 업무수행 중입니다. 
앞으로 재해 없는 항만사업장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안전 위해요인을 적시에 발견하고 제거하도록 인력을 확충하고 재해예방시설 설치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항만사업장 근로자의 안전강화를 위해 ’23년도 공모를 통해 총 11개 항만, 56개 항만하역장에서 151개 근로자 재해예방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민간의 안전투자를 촉진하여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항만안전특별법’에 따른 하역사의 자체안전관리계획 이행을 보장하고 안전 위해 요인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항만안전점검관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입니다. 
한편 항만건설현장 종사자의 생명을 보호하고 관련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항만분야 중대재해처벌법 대응반’을 구성하여 중대재해 예방에 유기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항만분야 중대재해처벌법 대응반’은 항만기술안전과를 본부로 지방청 과장급으로 구성돼 있으며, 항만건설사업 안전관리·점검, 중대재해 발생 시 대응 등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현장(53개소, 건설업 50억원 이상)을 중심으로 유해·위험요소 제거와 중대산업재해 의무이행사항을 월 1회 점검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대재해 의무이행사항 모니터링 시스템을 올해 10월 구축·운영하고 연내에 항만건설 관련 매뉴얼의 제·개정을 통해 안전관리 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종사자의 안전에 대한 인식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교육·홍보 영상 제작, 설명회·워크숍 개최 등을 통해 안전 문화를 확산하여 인명사고를 저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내년(2024년) 해양수산부 예산안이 편성됐는데요. 해운·항만 부문이 2조 90억원으로 올해 대비 6.6 % 상향된 것으로 발표됐습니다. 항만 사회간접자본(SOC) 관련 2024년 예산내용과 집행계획을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항만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안전항만 구축 및 민간투자 확대를 위한 정부안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총량으로 보면, ’23년 예산(1조 4,341억원)에 비해 109.9%(+1,415억원) 증가된 1조 5,756억원 규모입니다.  
이에 따라 항만 SOC 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은 물론 안전강화 및 신산업 육성 등 항만의 신성장 여건을 지속적으로 마련해나갈 계획입니다. 육성대상 신산업은 수소, 풍력 등 친환경 에너지 항만 기반조성, 스마트 항만구축, 항만 장비산업 육성 등입니다. 
중점사업인 진해신항 등 주요항만(광양항, 새만금신항 등) 개발은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대규모 정부사업(외곽시설)에 대한 적정 예산을 적기에 투입할 계획입니다. 진해신항은 방파제와 준설토투기장 등에 5,047억원이 투입되며, 광양항은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 등에 1,761억원, 새만금신항은 접안시설 등에 438억원, 울산신항은 남방파제 등에 1,388억원의 예산이 각각 투입됩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 이상파랑 증가에 의한 피해 예방을 위해 항만시설 보강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부산항 북항, 광양항(묘도, 3투기장), 인천항(영종도, 내항) 등 재개발사업의 연차별 재정지원도 차질 없이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국가관리항만 기준으로 총 26개소애 약 1조 6,965억원이 지원됩니다. 외곽시설 11개, 항만 17개소 보강에 7,042억원이, 재해취약지역 6개 항만 9개소의 정비계획에 9,923억원이 각각 투입됩니다. 항만재개발사업 재정지원 지침에 따라 항만시설, 교통망(도로, 철도) 및 용수시설(100%), 하수도 및 폐수시설(50%)에 대한 지원도 가능합니다”

 

“오염수 해양방류후, 6개현 평형수 주입선박, 관할수역밖 교환,
평형수 교환선박도 이동형 측정장비로 방사능 오염 전수조사”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한일간 운항선박의 선박평형수에 대한 방사능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관련 검사 등 대응은 어떻게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계획은 어떠합니까? 
“우리부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부터 후쿠시마 인근 후쿠시마현, 미야기현, 아오모리현, 이와테현, 이바라기현, 치바현 6개현에 입항하는 선박에 대한 방사능 농도를 조사해왔습니다. 이와 관련 ’11년과 ’13년에는 연 5척, ’19·’20년에 연 5척, ’21년에 16척, ’22년은 21척, ’23년 8월 현재 12척의 조사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그간 조사·분석된 선박평형수 방사능 농도는 우리나라 연안 해수의 방사능 농도와 유사한 수준이었습니다. 2022년 기준 선박평형수 방사능 농도(세슘137, 0.00142~0.00279Bq/kg)는 우리나라 연안 해수(0.00071~0.00221Bq/kg)와 유사했습니다. 
올해 8월 24일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이후부터는 후쿠시마현·미야기현 등 6개현에서 평형수를 주입한 선박은 관할수역 밖에서 교환토록 하고, 평형수를 교환한 선박이라도 입항 즉시 이동형 측정 장비를 활용하여 방사능 오염 여부도 전수조사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 총 7척을 조사한 결과(’23.9.6.기준) 모두 방사능 불검출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동형 장비를 활용한 전수조사와 별도로 6개 현에 대한 실험실 정밀분석도 연 25척에 대해 실시합니다. 앞으로도 우리부는 국민 여러분께서 안심하실 수 있도록 평형수를 통해 오염수가 유입되지 않게 철저히 관리할 계획입니다”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방안 검토, 연내 발표 예정,
울산항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거점 연료별 필수물량 비축, 울산항 등 LNG벙커링시설,
주요항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공급시설 계획도”

 

◆ 기후변화에 따른 해운계의 탄소중립 일정이 앞당겨진 가운데 LNG를 비롯한 가스 및 대체연료선박의 건조와 시장유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벙커링 문제가 중요한 과제로 부각됐습니다. 특히 LNG의 경우 무탄소 연료가 나오기까지 한동안 과도기의 연료로 사용될 것이 예상되면서 관련연료선박이 대거 시장에 나옵니다. 세계적인 항만을 운용하고 있는 우리나라도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이 중요해 보이는데, LNG
(또는 타 대체연료) 벙커링 인프라 구축 및 공급 관련현황과 계획은 어떠합니까? 

“IMO의 2050 탄소중립 목표에 따라 전통 연료에서 친환경 연료로 선박연료의 패러다임이 급속히 전환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항만의 경쟁력은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가능 여부가 주요 지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친환경 연료의 생산시설과 공급망 구축은 아직 초기 단계로 연료별 수요와 공급이 불확실하여 민간은 관망 중입니다. 그러나 국내 기항 선사의 벙커링 수요가 이미 형성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정부는 국내 무역항의 경쟁력 확보 등을 위해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 방안을 검토 중이며, 연내 대외 발표할 예정입니다.
해당 방안에는 공공주도로 공급망을 선제적으로 구축하고, 선박연료 시장 활성화를 위한 벙커링 인프라 조성, 제도개선방안 등이 담길 예정입니다. 세부적으로 국내 최대 에너지허브인 울산항을 친환경 선박연료의 공급거점으로 삼아 연료별 필수물량을 비축하고, 친환경 선박연료 벙커링 선박 건조를 위한 적극적인 인센티브 지원, 연료별 표준작업절차 마련, 과감한 규제 완화, 글로벌 항만협력 등을 통해 친환경 선박연료 시장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또한 앞으로 있을 친환경 선박 증가를 고려해 현재 울산항 등에 액화천연가스(LNG) 연료공급(벙커링) 시설을 마련하고 있으며, 주요 항만에 대한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선박 연료공급 시설계획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석유화학, 발전소(수소·암모니아 혼소) 등 인근 인프라 연계 가능성, 수요 등을 고려하여 항만 내 친환경 에너지 인수·저장시설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부산항신항 2-5단계 완전자동화터미널 2023년까지 구축, 광양항, 인천신항도 순차적 구축,
항만인력 고용불안 최소화 ‘스마트항만 전문인력양성지원사업’으로 스마트항만 안정화”

 

◆ 중국과 유럽 등 세계적인 항만에서 완전자동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비해 우리는 항만의 반자동화 도입은 앞섰지만 완전자동화는 경쟁항만에 비해 부진합니다. 현재 국내 국제무역항의 자동화 현황과 향후 완전자동화 계획은 어떠하며, 관련 항만인력의 고용문제는 어떻게 해결해 나갈 계획인지요? 
“중국 상하이항, 싱가포르 투아스항 등과 같은 경쟁항만에서는 완전자동화를 통해 항만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완전자동화가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 항만은 부산항 신항 2-4단계에 선박에서 하역하는 영역까지 자동화를 도입하여 2022년부터 운영 중이며, 앞으로 컨테이너 이송까지 자동화된 완전자동화 항만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우선, 부산항 신항 2-5단계에 완전자동화를 도입한 터미널을 2023년까지 구축하고, 광양항, 인천신항에도 순차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며, 부산항 진해신항은 세계 최고 수준의 완전자동화 항만으로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자동화 항만 도입에 따른 항만인력 고용불안 문제를 최소화하고, 스마트항만 도입 초기 안정적 운영을 위해 ‘스마트항만 전문인력양성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부산 북항의 기존 재래식 항만 인력을 신항의 신규 자동화 항만장비 운영인력으로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지원 사업으로, ’21년부터 올해까지 3개년간 자동화 장비교육 과정 프로그램 지원을 통하여 재직자 직무전환 등 고용 안정화를 도모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항만 자동화에 따른 고용 문제를 최소화하고, 원활하게 자동화 항만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시한번 해양한국의 창간 50주년을 축하드립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