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이 국가정책 중심에 서야 국민이 더 잘 살수 있다”

신해양강국국민운동본부·해양수산관련지식인 1000인 모임 주최 부산서 중간결산

 

 
 

‘해양이 제대로 대접받고 해양으로 융성하는 나라만들기’를 캐치프레이즈로 내건 ‘신해양강국국민운동’이 출범한 지 3년을 맞아 그간 추진해온 사업내용을 평가하고 향후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7월 24일 오후 3시 부산항국제컨밴션센터에서 신해양강국국민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와 해양수산관련지식인 1000인 모임의 주최로 개최된 신해양강국국민운동 3주년 중간결산 자리에는 관련활동논문 모음집의 저자 5인과 관계자 30여명이 참가했다. 이날 행사는 신해양강국국민운동 3주년을 맞아 중간결산과 출판회, 감사패 전달, 향후 운동방향 논의 등으로 진행됐다.신해양강국국민운동 3주년 관련 감사패는 정태순 한국해운협회 회장과 양창호 부회장, 김종덕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 이동현 평택대학교 총장, 한종길 성결대학교 교수, 김인현 고려대학교 교수, 김성준 한국해양대학교 교수, 정연근 신해양강국국민운동 기획위원 (내일신문) 기자, 빈대인 BNK금융지주 회장, 방성빈 BNK부산은행 은행장 등 10명에게 수여됐다.


신해양강국국민운동은 3주년을 맞아 중간결산 의미의 책자를 펴냈다. 박인호 신해양강국국민운동본부 공동대표를 비롯해 동 운동본부의 연구기회위원인 이동현 평택대 총장과 김인현 고려대 법학전문대학교 교수, 한종길 성결대학 교수, 김성준 한국해양대 교수가 이 책의 편집에 참여했다.


‘대한민국은 세계적 해양강국, 해양이 국가정책 중심에 서야 한다. 그래야 국민이 더욱 잘 살 수 있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450만 해양가족의 염원이라며 신해양강국국민운동을 벌이고 있는, 동 운동본부는 3주년 중간결산 책자를 통해 “신해양강국국민운동은 나라 부강운동이며, 계속 이어져야 한다”고 주창하고 있다.


이와 관련 동 운동본부가 펴낸 중간결산 책자에는 △신해양강국국민운동의 방향과 내용 △신해양강국국민운동의 시작 △해양에 무엇이 문제인가 △해운 997 배지부착국민운동 △해양플라스틱 제로 캠페인 △450만 해양인 그리고 국회, 정부에 드리는 글 △차기정부에 바란다 꼭 실현해야할 해양관련 정책과제 △해운관련업계 해운정책 제안 △‘해양수산관련 지식인 1000인모임’ 소개 △세계 3대 해양강국 실현을 위한 과제 △윤석열 대선후보 당시 정책공약 약속 △신해양강국국민운동을 뒷받침하는 글 △해양관련 법률 발의안 13개 주요활동 내용이 정리돼 있다.


박인호 동 운동본부 공동대표는 “새 정부 출범이후 바다의 날 기념식에서 ‘신해양강국 재도약’이 강조됐지만 아직 관련정책들과 사회적 움직임이 가시화되지 않고 있다”라며 “KMI와 신해양강국 정책비전을 발표하고 대통령실에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대통령직속 국가해양위원회의 설립과 해양부문 전체를 아우르며 비전을 실현할 국가조직이 없음을 지적하고 그에 비해 선진해양국가들은 통일된 국가조직을 갖추고 해양강국 실현을 위해 민·관이 결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연근 동 운동본부 기획위원은 ‘왜 신해양강국인가?’에 대해 △지정학이 변하고 있다 △기후변화는 해양의 가치를 절감케 한다 라며 급변하고 있는 주변환경을 설명하고 “신해양강국은 지정학 변화, 기후변화에 대응하면서 공존과 지속가능한 세계를 만드는데 앞장서는 책임있고 매력있는 국가”라며 현 정부의 해양국가정책에 하나의 지침이 되기를 희망했다.


김인현 동 운동본부 기획위원도 “해양산업이 국정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라며 바다선거구 도입을 주창했다. 그는 “바다를 하나의 지역구 선거구로 만들어 국회의원을 배출하고 바다산업을 대표하는 사람을 비례대표로 내보내자. 회기마다 2명의 바다산업 전문가가 국회에 진출해 바다관련 입법과정에 참여하게 되면 바다산업은 중심에 서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 운동본부는 이날 3주년 기념행사에서 현 정부에 출범과 함께 제시했던 ‘신해양강국을 위한 해양지식인 선언 및 신정부 권고안’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해양이 우리의 미래라는 점을 인식하고 신해양강국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선언”이라고 밝힌 이 권고안에는 ‘△신해양강국 실현을 국가아젠다로 채택하고 헌법에 해양의 가치와 해양주권을 강화하며 해양·수산·해운·조선·물류·기후를 통합해야 한다 △정부·민간 공동으로 신해양강국정책본부를 신설해 대통령과 국민이 함께 주도하는 신해양강국정책과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국적선대와 글로벌 물류기업 육성, 해운조선 연계발전, 스마트 물류네트워크 구축 등을 위한 조직적, 재정적, 정책적 차원의 대안을 시급히 수립해야 한다 △스마트 어촌의 조성과 수산업의 제2중흥기 마련, 해양정책의 기후변화 대응, 청정 해양환경, 해양레저관광, 해양안전과 보안 등을 즉각 실현해야 한다 △대통령실에 해양수산비서관을 복원하고 국회에 해양관련 전문가가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해양직능대표 신설 등을 추진해야 한다 △대통령실 직속의 국가해양위를 설치해 국력을 신장시켜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동 운동본부는 한국역사 속에서 해양경영을 실현한 사례로 △해상왕 장보고 대사 △만주와 연해주를 다스렸던 나라 ‘발해’ △고려(왕건)의 해양전략 △수중왕릉 신라 문무대왕 △‘해양을 제패하는 자가 세계를 제패한다’ 육당 최남선 선생의 외침과 당부 △해양수산부 신설한 김영삼 대통령 △해수부 장관과 항만공사 출범 등 해양열정이 많았던 노무현 대통령 등을 소개하고 “우리 민족의 해양 DNA가 일찍부터 살아 있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