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기관 참여, 컨부두 문제점 및 과제 진단

 
 

여수광양항만공사(YGPA)가 5월 10일 여수광양항만공사 2층 국제회의장에서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활성화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광양항에 종사하고 있는 선사, 화주 등 이용고객 뿐만 아니라 전라남도, 광양시를 비롯한 광양만권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광양항은 그동안 대한민국 수출입 관문항의 역할을 수행하며 총물동량 3억톤을 달성하는 등 글로벌 융복합 항만으로 견실하게 성장해 왔다. 그러나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국내외 컨부두 신규 개장 등 대내외 여건 악화에 따라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컨테이너 물동량 감소세가 해를 넘겨서도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YGPA는 지난해부터 △운영사 공동 컨물동량 비상TF 운영 △분기별 항만이용자 간담회 △발로 뛰는 현장중심 마케팅 등을 통해 컨부두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항만이용자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개선에 노력해 왔다.

그럼에도 여전히 물동량 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있어 당면한 위기 극복을 위해 유관기관 지원 역량을 총결집하고, 기관별 역할 및 지원 방안 마련 등을 위해 이번 토론회를 마련하게 됐다고 YGPA는 설명했다.

박성현 사장은 “광양항은 여수산단, 광양제철 등 지역산업의 물류를 책임지는 대동맥의 역할을 하고 있다”며 “광양항 활성화를 통한 국가경제와 지역사회 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광양항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정책개발에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관계기관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