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신에 따르면, 최근 ‘COSCO Wisdom’호가 고객사 LDC의 용해펄프를 싣고 브라질 Portocel항에서 출항했다. 동 화물의 선하증권(BL)은 IQAX eBL 블록체인 전자선하증권을 통해 고객에게 디지털 형식으로 발행됐으며, 이는 COSC특송(COSCO Shipping Specialized Carriers)의 블록체인 전자선하증권 발행이 정상화 단계에 진입하였음을 보여주었다.

컨테이너와 비교할 때 비컨테이너 운송은 운송주기가 비교적 길고 글로벌 산업체인 내 관련 이해관계자도 복잡해 BL과 관련한 요구사항이 다양하다. 이에 COSCO특송은 벌크화물운송 BL과 컨테이너 BL 간의 간격을 완화하고자 GSBN 블록체인플랫폼과 IQAX eBL 블록체인 전자선하증권시스템 간의 시스템을 통합하여 최초의 비컨테이너 블록체인 전자선하증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 특히 COSCO SHIPPING Lines도 IQAX eBL 블록체인 전자선하증권시스템을 통해 전자선하증권을 발행했다.

한편 ‘IQAX eBL 블록체인 전자선하증권’은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환경친화적인 새로운 유형의 디지털 BL로, 고객은 IQAX eBL 블록체인 전자선하증권시스템을 통해 신속한 온라인 발급, 교환 등을 수행할 수 있으며 기존 종이 선하증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조, 손상 등과 같은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COSCO특송은 “‘비’컨테이너형 전자선하증권 발행은 고객에게 일관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운영 프로세스를 단순화하여 고객서비스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조치이다. 이를 통해 고객 문서 및 물류비즈니스의 통합관리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