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선사 CMA―CGM그룹이 4월 18일 프랑스 대기업인 볼로레그룹에 대해 동그룹의 물류부문 볼로레로지스틱 인수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발표했다.
 

인수금액은 약 50억유로이며 양사는 독점협상을 추진하고 있다. CMA-CGM은 이번 인수건에 대해 해운과 로지스틱스를 축으로 한 장기전략에 따른 제안이라고 설명했다. 산하에 두고 있는 국제물류 대기업인 시바로지스틱스와 함께 물류사업을 확대해나간다는 전략인 것이다.


CMA-CGM로부터의 제안으로 양사는 실사와 풋옵션에 관한 독점협상을 개시했다. CMA-CGM가 합의할 경우 5월 8일을 전후로 풋옵션이 발행된다.


시바를 주축으로 한 CMA-CGM 로지스틱스 사업의 2022년 매출은 160억달러였다. 여기에 볼로레로지가 더해지면 매출규모는 단순합산으로도 거의 50%가 증가하고, 유럽에서의 경쟁대기업인 퀴앤나겔이나 DSV와의 차이를 좁히게 된다.


컨테이너선사들은 지난 3년간 시황급등으로 얻은 이익을 환경 대응선박의 발주에 항공과 로지스틱스 등 비컨테이너부문의 사업강화에 투자해왔다.


최대기업인 스위스선사 MSC는 지난해말 볼로레 아프리카 로지스틱스를 인수했다. 종합물류노선을 발빠르게 추진해온 덴마크선사 Maersk는 2021년말 아시아의 유수 3PL기업인 LF로지스틱스를 인수했다.


CMA-CGM도 항공부문의 확대와 자동차선 발주 등 움직임 이외에 2022년은 완성차 물류가 강점인 GEFCO를 러시아철도로부터 인수했다. 아울러 프랑스 국철의 계열기업인 지오디스 인수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도돼 있다.


볼로레로지의 ’22년 실적은 매출액이 전년대비 36% 증가한 71억 1,100만유로, 조정후 영업이익이 71% 증가한 4억 3,700만유로였다. 국제화물취급량은 해상컨테이너가 71만TEU, 항공화물은 39만톤이다.


볼로레는 MSC에 대한 볼로레아프리카로지 매각에 이어 그룹 매출액의 1/3을 차지하는 볼로레로지를 매각함으로써 일반 물류분야에서 철수하고, 자원물류와 미디어통신, 축전 및 전기 자동차에 집중하게 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