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과 경영혁신으로 신·구사업 추진 박차
공단출범 4년 급속한 조직확대에 공정·투명 인사와 소통경영으로 조직결속력 강화
빅데이터 기반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 구축, 인천·목포 스마트선박안전지원센터 건립
 

공단으로 재출범한 지 4년차를 맞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이 행정가 출신 김준석 신임 이사장을 수장으로 맞아 조직개편과 경영혁신을 통해 신·구사업의 추진에 박차를 가하는 등 활력을 찾아가는 모습이다.
 

지난해 12월초 취임한 김준석 KOMSA 이사장은 2월 28일 서울사무소에서 해운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그간 경영평가에서 하위점을 받아 이사장직 공석상황까지 겪었던 배경을 설명하고 중점사업 등 공단의 운영방향에 대해 밝혔다.


김 이사장은 “KOMSA가 공단출범이후 짧은 기간내 조직이 확대되다보니 규모에 비해 조직의 운영체계가 미비된 상태에서 신·구 인력간 갈등 등 조직원간 의사소통 문제로 내부평가가 좋지 않았고 경평에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하며 “공단이 추진하는 신규사업이 잘 이행된다면 향후 5년안에 40% 이상 조직이 확대될 수 있다. 이를 실현하려면 조직의 결속 강화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여겨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원칙을 준수하고 소통경영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KOMSA의 기존업무인 선박검사와 운항관리업무가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정부정책에 따른 다양한 R&D와 위탁사업이 더 확대된다면 출범이후 3년내 300명내외에서 600여명으로 늘어난 KOMSA 조직이 1,000명이 넘는 조직으로 커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이사장은 KOMSA의 조직이 더욱 확대될 가능성을 예측하는 배경에 대해 “KOMSA는 육상에서의 교통안전공단과 도로교통안전공단 업무를 통합해놓은 기능의 조직이어서 앞으로 추진해야할 사업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준석 이사장은 해양수산부에서 해운물류국장과 수산정책실장 등을 역임한 행정경험을 바탕으로 공단 출범이후 KOMSA의 확대된 조직과 사업을 잘 안정화시키고 더욱 확대·발전시킬 적임자로 평가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 이사장이 문답식으로 밝힌 KOMSA의 주요사업 내용이다.


►늦었지만 취임을 축하드린다.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으로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을 구축하 것은 아는데, 내용은?

“우리공단은 해양사고 정보를 모두 취합한 빅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하는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빅데이터 기반의 해양교통안전체계 구축은 정부와 유관기관의 해양교통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대국민 해양안전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
 

해양수산부와 데이터를 연계하는 기관은 해양경찰청, 국립해양조사원, 기상청,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수협중앙회,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며, 지난해(2022년) 6월 임시개통을 통해 시간별, 해역별 해양사고 통계와 예보 등 5종의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2023년) 6월에는 실시간 교통량 분석과 여객선 입출항 시간 등 7종의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어서 총 12개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한다.


이와관련 공단은 여객선 입출항 시간 정보제공와 선박검사 등 안전관리와 해양사고 예보, 위험해역진입 경고 등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해 모바일 기반의 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제공해 사용자의 편의 증진과 서비스 활성화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올해안으로 사고다발 해역정보 제공 등 추가서비스 개발을 계획하고 있으며 ’24년-’25년까지 실시간 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 등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해 보급할 방침이다. ”


►공단 본연의 업무인 선박검사 부분에서 올해 스마트선박안전지원센터 건립이 완료되는 등 선진화가 추진되고 있는데, 경과와 계획은?

“선박검사의 선진화와 관련 인프라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정밀하고 과학적인 검사를 위해 전기추진시스템 검사장비 등 첨단장비 도입, 모바일 기반 전자검인, 비개발 정밀검사의 10톤까지 확대, 원격검사 수행기반 마련 등이 추진된다, 우리공단은 어선은 물론 국내항행선박과 국제항행선박중 미보험가입 선박 등을 선박검사의 대상으로 하고 있다. 검사원과 선주, 전문업체의 全주기 안전관리체계를 확립해 선박안전 리스크 관리를 강화한다.


인프라로는 올해 상반기에 인천과 목포에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 건립이 완료되며, 국가어항내 어선검사장 조성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가 완공되면 현재 공단의 ‘찾아가는 검사’가 ‘찾아가는 검사+검사장소 지정*예약제 운영’으로 개선된다. 선박의 소유자가 검사장을 지정해 예약하고 당일 검사가 종결될 수 있도록 선박검사 예약시스템 등 고도화작업을 거쳐 고객의 편의를 더욱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선박검사 전자증서 발급체제를 구축해 서류없는 전자화를 실현하는 한편, 검사 신청에서 증서 발급까지 당일에 검사가 완료될 수 있는 서비스를 추진한다.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는 중소선박에 대한 검사와 안전점검은 물론 선박종사자나 국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도 실시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진할 방침이다.

목포와 인천 센터에 추가로 국가어항내 어선검사장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안에 적합지역을 선정해 시범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며, 어선검사장 조성을 통한 공단-어촌간 지역상생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


►R&D 등 정부정책과 관련한 사업은?

“국가사업과 국제사업으로 나눌 수 있으며, 수탁과 연구사업 등 국가사업의 비중이 높다. 관련인력만도 60-70명이다. 해양안전과 친환경 국가사업 미래기술 등을 통해 국가사업의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국가 R&D 사업으로는 해양수산부 관련 8건 등 14건(147.5억원규모)이 있고 연구용역사업은 해양수산부로부터 받은 3건(5억원 규모)을 처리하고 있다. 선박의 대기오염물질 관리와 해양안전 문화사업 등 해수부로부터 위탁받은 사업도 10건(144.6억원)이다. 그밖에 한국형 친환경선박, 일명 그린쉽-K 해상실증 개발과 친환경 선박의 인증과 보급지원사업 등 친환경 공공사업을 추진해 연안해역의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 그린쉽-K사업은 친환경 신가술에 대한 해상실증을 통한 기술검증과 시장진입 지원사업으로 지난해 바이오 혼유를, 올해는 친환경 방오도료 등 6건을 추진하고 있다.


국제사업은 국제협약의 제정과 개정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법의 제도화를 지원하는 한편, IMO회원국의 감사 대응 지원과 국제협력 관련 정부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관련 공단은 IMO총회와 이사회 지원과 해사안전위원회 등 전문가 자문을 수행하는 한편, 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화 위원회를 주관하고 해양디지털정보 국제표준관리협의체 역할을 하고 있다. ”


►취임이후 조직개편부터 단행하고 조직안정화를 추구하고 있는데,

“조직의 효율화와 정원 감축을 통한 성과중심 조직으로 구축했다. 이로써 공단은 올해 1월부로 5본부에서 4본부 체제로 조직개편을 완료했다. 단위조직을 25% 줄여 19개로 줄였고 정원은 10명이 줄어들었다.
 

경영체제는 조직의 내부 결속력 강화와 공공기관의 사회적 역할 이행을 중심으로 구축했다. 이를 위해 임금피크제를 초임직급에서 별도직군으로 개선해 승진적체를 해소했으며,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원칙 준수와 신규직원 통합채용 등 조직의 화합을 도모하는 등 혁신경영체계를 확립해나가고 있다. 특히 최근 2년간 공단의 경영평가가 낙제점을 받은 배경이 단기간 급속히 확대된 조직규모에 비해 미비한 조직운영 체계에 있다고 보고 소통경영을 추진하는 등 관련개선책도 강구하고 있다.


정부정책의 적극 이행을 위해서는 정규직과 청년인터 채용 등 다양한 일자리 창출과 직무급 확대, 특별승진제 등도 추진한다. 2023년 계획된 신규직원 채용은 93명이다.”


►선박사고시 처벌로 인해 검사원의 리스크 관리도 필요해졌는데...

“세월호 사고이후 사정기관의 검사관련 자료 요청과 현장입회 요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고, 검사원의 수사기관 출석요구와 이후 검찰기소된 사례로 검사원들이 피의자로 전환될 수 있다는 우려로 업무수행에 위축감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직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이와관련 성실한 의무를 다한 검사원의 책임범위에 대해 해수부와 협의해 ‘정부대행협정’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선박안전법’에 근거마련(안)을 검토하고 있다. 검사원의 책임제한 규정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선박검사 관련 분쟁 대응절차를 포함한 ‘위험관리 매뉴얼’ 마련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한편, ‘선박검사 백서’를 발간해 공단 내부 반성을 통해 업무 리스크 최소화를 강구할 방침이다.”


►운항관리 비용 부담주체와 관련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데...

“해운조합에서 운항관리업무가 이전될 당시 관련인력은 75명이었다. 지금 인력은 2배 가량 증가했다. 또한 당시 운항관리자는 출발지에만 배치됐지만 현재는 도서지역까지 운항관리자가 파견된다. 통계자료를 보면 운항관리자의 유무가 사고율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운항관리인력은 더 늘어나야 한다고 본다.
 

여객선 운항비용으로 여객선사들이 납부하는 비용은 67억원으로, 전체 운항관리인력비용의 30-40%에 불과하다. 여객선사 측에서 운항관리는 국가업무라며 국가가 비용부담의 주체라고 주장하고 있다. 운항관리업무 주체가 정부인지 민간인지는 협의를 통해 결정할 사안이다. 현재로서는 명확한 규정이 없기 때문에 운항관리업무의 주체를 명확히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공단 출범 당시 해양교통방송을 추진한다고 했는데, 경과는?

“2019년 7월 공단으로 출범하면서 법적근거가 마련돼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대국민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그에따라 해양교통방송사업을 추진해왔으나 관계기관과 국회 등에서 타 방송과의 차별성과 효율성 문제를 이유로 반대해 방송국 설립이라는 당초 계획을 바꾸어 콘텐츠를 제작해 송출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전환했다.


지난해말 마련한 사내 스튜디오를 활용해 해양교통분야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자체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다. 최근 트렌드에 맞는 유투브 등 뉴미디어 방송체계 전환과 여객선 운항정보와 교통취약지역 및 실시간 해상상황 등 공단만의 킬러 콘텐츠 개발과 내부인력 활용을 통한 해양교통안전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기획,개발할 계획이다.


한국도로공사의 교통방송와 국립해양조사원의 해양예보방송 등을 벤치마킹하고 해수부의 바다내비를 활용한 정보송출 시범사업과 협업, 수협, 한국교통방송, 기상청 인터넷방송 등과도 협업을 통해 공단의 콘텐츠를 영상과 라디오 등으로 송출한다는 구상이다.”


►경영평가에서 공단이 2년연속 낙제점을 받았는데...

“지난해 경영평가에서 E등급을 맞았고 청렴도에서도 낮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4년전 공단으로 출범한 이후 300여명이던 조직이 단기간에 600여명으로 확대됐는데 조직체계는 이러한 변화에 비해 미비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조직 내에서 신입직원의 비중이 커졌으나 공단 조직은 검사원 중심의 기존 조직체계여서 직원간 의사소통 문제가 발생하는 조직내 갈등이 내재돼 있는 상황에서 경영평가가 나빠졌고, 청렴도 저평가도 같은 맥락에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취임하자마자 조직을 개편하고 의사소통을 강화하는 등 조직의 내부 결속력을 강화할 수 있는 대책을 이미 언급한 바대로 강구하고 있다. 당장 획기적인 변화가 있지는 않더라도 2-3년내에는 개선될 여지가 있다고 본다.”


►조직이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셨는데, 배경은?

“공단 본연의 업무인 선박검사와 운항관리 부분도 더 확대돼야 하고 정부의 위탁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선박 기술개발사업 등이 상설 조직화될 가능성이 있어서 공단 조직이 더욱 커질 수 있다고 본 것이다.

현재 준비하고 있는 사업들도 많아 현재 조직보다 30-40% 정도 더 커질 수 있다고 본다. 현재 공단은 600여명 규모의 조직인데, 신규사업들이 추진된다면 향후 5년이내 1,000명 정도로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렇게 된다면 인원 측면에서 해양수산부 산하 공공기관 중에는 가장 큰 조직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