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 항만 근로자 안전 위한 재난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위험물 제거 실시
해양교통안전공단, 운항관리팀 신설, 운항관리자 확대

 

세월호 참사가 전반적인 해양산업계의 안전관리에 대한 경종을 울리면서, 항만공사(PA)를 포함한 해양환경공단,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이 항만안전과 선박검사, 해양환경에 대한 안전관련 사업과 정책을 내놓고 있다.


항만운영 주체인 PA는 노후화된 위험물 하역시설에 대한 안전강화를 실시하면서 재난안전·관리시스템을 보강하고 실시간 항만정보공유체계 및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운영관리 기능 구현, 항내 방치선박·무단 장기계류선박 이동·제거 조치, 선박통항 항로·수역 안전확보, 재난대응 안전훈련 등으로 항만 재난사고를 예방하고 항만현장 근로자들의 안전을 제고한다는 전략이다.
해양환경공단은 부유물 감김 사고 등 해양쓰레기로 인한 선박사고가 빈발하면서 드론을 활용한 부유쓰레기 모니터링 강화, ‘민·관·공’ 어선사고 예방협의체 구성하여 해양환경 상태를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종합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운항상황관리팀 신설, 운항관리자 확대 배치, 내항여객 안전관리자 전문교육 등 연안여객선 맞춤형 안전관리 및 자체검사규정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세월호 참사 이후 선박 안전관리에 대한 운항관리자 권한을 위임받아 해상교통 안전을 종합관리하는 전담 조직으로 발돋움하면서 기존 업무에 해양교통 안전에 관한 교육·홍보, 안전기술 개발·보급, 해양교통 관련 조사·연구, 선박 분야 대기오염 물질 관리 등의 정책·연구 기능을 강화했다.
한국해양연수원은 세월호 참사 이후 선원 안전교육 관련 시설과 장비를 늘리고 섬 주민 여객선 안전교실 등 운영, 선종별 맞춤형 교육과정개설 및 시행 확대, 오션폴리텍 해기인력 양성 등으로 현장에서 선원들의 재난사고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PA, 재난안전 시스템 강화, 노후화 하역시설 점검·
보강, 무단 장기계류 선박 이동·제거 작업,
선박사고·해양시설 재난 훈련 계획 수립

BPA는 항만안전관리구축을 위해 △노후화된 위험물 하역시설 안전강화 △재난안전·관리시스템 2차 사업 구축 △선박-크레인 사고 항행위험물 제거 △실시간 항만정보공유체계 및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운영관리 기능 구현 등으로 대응하고 있다.
항만하역시설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감만부두 동측안변에 이격 및 단차 발생에 따라 계측기를 설치하여 송유박스의 침하 진행 여부를 주기적으로 계측·관리하여 부두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또한 감만부두 동측안벽 내진성능을 평가하여 내진보강공사를 실시했다. 이와 함께 재난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리체계를 구축했다. 화재발생 자체 대응훈련을 연중 3회, 감염병 대응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2020년 부산해양경찰서, 부산지방해양수산청, 해양환경공단(부산지사), (사)한국해기사협회 등 9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재난대응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해양사고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상황관리체계도 강화했다. 항만 현장 안전관리계획 수립, 작업자 안전점검 및 자료공유 등 통합 재난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2021년 상반기에 안전보건경영 시스템(KOSHA-MS)의 운영관리 기능을 구현하여 위험성평가를 세분화하고 합동관리 기능을 개선했다. 부산항의 노후화된 보안시설을 개선하고 부산신항 경비보안 체계를 일원화 작업도 추진했다. 노후화된 부산항 보안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감천항 2개소와 북항 4개소에 대한 전면 리모델링을 실시했으며, 2021년 하반기 신항에는 종합상황실을 신규로 구축했다.


특히 부산항은 2020년 6월에 신항2부두에서 선박크레인 사고가 나자 이를 계기로 신항수역, 통행항로내 안전항행 환경을 조성하고 항행위험물을 제거했다. 
IPA는 △계류선박 현황 전수조사 실시 △항내 방치선박·무단 장기계류선박 이동·제거 조치 △북항 항로구간 및 항내 유지준설 추진 등을 시행하고 있다.
작년에 장기 체류선박 오염 사고 예방협의체를 구성하여 인천항 내 계류선박 현황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방치선박 및 무단 장기계류 선박에 대해 이동·제거 작업을 실시했다. 또한 IPA는 인천항 내 저수심 지역 이용자의 불편과 선박 안전사고 발생을 우려하여 제1항로 남측구간, 북항 및 항내 4개 구간 유지준설공사를 시행했다. 동 공사는 올해 6월에 준공될 예정이다.


YGPA는 △위험물 취급부두 계측장비·시설물 보강 △재난 안전사고 대응 위한 관계기관 협의체(전남 동부권해역 긴급구조체계 등)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YGPA는 운험물 운반선 폭발사고 방지를 위해 화물 운송 선사와 화주간의 협의체를 구성했다. 여수광양항은 유류 등 위험화물이 주를 이루고 있어 대형 인명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상존해있다고 YGPA는 밝히면서 위험물부두 이용자 협체를 통해 위험요소를 발굴 및 개선하고 재난관리자원 법정비축량을 부두에 비치하고 장비보수를 시행했다. 이와 함께 유류 및 위험물 특정관리대상 부두의 안전시설물을 연중 상시 보강하고 있으며, 항만시설 합동 점검교육훈련을 통해 위험물 관리방안과 응급처치 등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해경 등 관계기관과 연계한 합동 훈련을 수시로 실시하여 예방태세를 확립했다. 
재난안전시스템도 확립하여 화학물질 관련 전문기관을 통한 교육으로 역량을 강화하고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과 연계한 도상·현장훈련을 연중 상시 실시하고 있다. ‘해수부 재난대비 월별 추진계획’에 따라 선박사고, 해양시설 등에 대한 재난 훈련 계획도 수립했다. 특히 2021년 하반기에 재난안전사고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을 도입하여 AI 안전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화재·선박사고 등 해상 전 부문 감시, 빅데이터화로 안전사고 대책을 수립했다.


YGPA는 “국민의 해양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대국민 해양안전의식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며 “여수청, 해양환경공단 등 관계기관 협업으로 해양안전의 날 캠페인을 확대·시행하고 있다. 국민안전점검단, 안전훈련체험단 등 대국민 참여 채널을 강화하여 해양안전문화를 확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울산항만공사(UPA)는 △위험물부두 입항정보 책자 최신·고도화 △울산항 안전콘퍼런스 개최 등 관계기관 협업체계 운영 △대기오염물질 감축 선박 인센티브 부여 등으로 해양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UPA는 “선박이 위험물부두에 입항·접안·작업하는 과정에서 주요 정보가 누락될 경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안전 정보의 사전 제공 및 관리가 중요하다”며 “위험물 선박 관련 국제규정 및 부두정보 변경사항 등을 위험물부두 입항정보 책자에 반영하는 등 관련정보의 지속적 현행화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UPA는 울산항 위험물 터미널 19개사를 대상으로 국제 규제관련 규정의 업데이트 및 위험물 부두정보 변경사항 등을 반영하여 지속적인 위험물부두에 대한 입항정보 책자를 고도화했다. 또한 위험물분야 국가안전대진단 추진계획에 의거해 울산항 유관기관 합동으로 안전점검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UPA도 해양안전벨트, 방제대책협의회, 방사능재난 정책협의회 등 울산지역의 대규모 해양오염사고를 대비하고 주민보호를 위해 안전정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 또한 UPA는 안전한 해상교통 환경 조성을 위한 선박안전운항 저해요소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해저 장애물 인양과 해양정화 활동을 통해 정박지에 발견되는 장애물을 제거하는 사업을 실시하고 ‘해양폐기물 합동 수거 정화활동’을 통해 쾌전한 연안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전략이다.

 

해양교통안전공단,
운항관리팀 신설, 운항관리자 범위 확대,
스마트 운항시스템 기반 마련, 자체 선박검사제도 도입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운항상황관리팀 신설 △운항관리자 확대 배치 △내항여객 안전관리자 전문교육 △연안여객선 맞춤형 안전관리 및 자체검사규정 개발 등으로 대응하고 있다.
해양교통안전공단은 “세월호 사고 이후 2014년 9월 1일 ‘여객선 안전관리 혁신대책’을 마련하여 이행 중이나, 여객선 안전에 대한 국민적 우려는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며 “연안여객선 안전관리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하고 맞춤형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양교통안전공단은 연안여객선 등의 감시와 신속·정확한 사고대응 등 사고예방을 위해 ‘운항상황관리팀’ 신설 등 상황관리 조직체계를 구축했다. ’21년 7월에 운항본부 내 안전상황센터 신설했으며, 모니터링 설비, 해안무선국 원격 운영 시스템을 확대했으며 구축 및 상황관리 전담인력을 배치·운영하고 있다.


기항지, 도서지역 등 운항관리자 미배치 지역을 파악하여 파견지를 신설하여 안전운항관리 범위를 확대했다. 2020년 12센터·35파견지 총 47개소에서 2021년 12센터·39파견지 총 51개소로 확대했다. 이와 함께 운항관리자는 도시·벽지 주민에 대한 대국민 해양안전교육서비스 제공하고 있으며 내항여객선 안전관리책임자 전문교육 시행, 사고 위험지점 등 해양안전 정보제공 및 항법 등 교육용 안전운항 교육교재를 개발·배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스마트 운항관리시스템 실현을 위해 첨단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인 바다내비게이션(e-Nav)과 연계한 연안여객선 등 해양교통안전체계 기반을 마련했다. e-Nav단말기 보급 1차 지원으로 ’21년 3월 31일 600척, 2차 지원으로 8월 31일 464척, 설치 시 1척당 180만원을 지원했다. 또한 ’21년 하반기에 현재 사용 중인 선박모니터링시스템(VMS)과 e-Nav 서비스의 연계체계를 구축했다. 노약자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편의 증진 및 사회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하여 연안여객선 교통약자용 좌석 등 이동편의시설 설치도 지원·추진했다.
세월호 참사는 선박검사제도의 변화를 가져왔다. 해양교통안전공단은 “‘국제해사기구(IMO) 대행기관 코드(RO Code)’에 따른 공단 자체 검사규정을 제정했다”며 “공단 자체 기술판단에 따른 검사로 해사안전정책의 선택·판단의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과학적, 기술적 데이터 제공 등 선박검사를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단에서 축적한 선박안전과 관련된 기술을 문서화시켜 기존의 질의·회신자료, 정부지시공문, 타검사기관 규칙, ISO(국제표준화기구) 기준 반영과 법령·고시 등의 기술적 사항에 대한 상세기준을 마련했다. 이러한 상세기준은 2024년까지 기본 틀을 구성하여 연도별 규정 개발 후에 정부에 승인요청할 방침이다. 선박검사 인력도 ’21년 기준으로 검사원 9명으로 올해 추가로 증원할 계획이다. 친환경 선박 기자재 인증관련 인력도 지속적으로 증원할 방침이다.
노후화 연안여객선에 대해서도 선령 20년 초과 여객선, 강화검사 대상선박, 노후어선 등을 대상으로 선박검사업무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개선할 계획이다.

 

해양환경공단,
청항선 안전 강화 추진, 드론 활용 항만 및
주요해역 부유폐기물 모니터링, 침몰선박 현장 실태조사

해양환경공단은 △청항선 운영, 부유폐기물 수거 △드론활용 부유쓰레기 모니터링 강화 △‘민·관·공’ 어선사고 예방협의체 운영 등으로 해양환경을 개선하여 해양쓰레기로 인한 선박 및 인적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먼저 연중 상시로 청항선의 관리·운영을 통해 부유폐기물을 수거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해양환경공단은 △현장 수요조사를 통한 취약분야 개선 등 청항선 안전 강화 추진 △청항 장비 수거방법 개선을 통한 효율성 제고 △드론을 활용한 항만 및 주요해역 부유폐기물 모니터링 관리 강화 △침몰선박에 대한 현장 실태조사 강화 등으로 해양폐기물 수거활동과 침몰선박 조사를 강화했다.
특히 침몰선박 정보현황 공유체계 운영하여 관할 관리청의 침몰선박 관리를 강화하고 조치결과에 따른 분기별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해양환경공단은 “분기별로 침몰선박 정보현황을 지자체 등 공유수면관리청에 제공, 관할해역에 방치된 침몰선박에 대한 제거·조치명령 시행 독려하고 있다”며 “침몰선박 5척에 대한 현장 실태조사 및 상세 위해도 평가를 작년 5~10월에 실시하여 평가 결과에 따른 현행화 작업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또한 연중 상시로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해양안전사고 예방활동 강화하고 있다. 어촌계를 포함한 민·관·공 어선사고 예방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과 합동으로 소형어선 기관실 무상 점검 및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수청, 해경, VTS 등과      ‘해양사고 구조 구난 대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하고 체계적인 구조·구난 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대형 해양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도 해군 구난특수전대와 합동으로 대응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해양수산연수원,
우수 해기사 양성기반 강화,
연안선박 종사자 직무교육 강화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은 △주민 여객선 안전교실 등 운영 △선종별 맞춤형 교육과정 개설 및 시행 확대 △오션폴리텍 해기인력 양성 등으로 해양안전교육을 강화했다.
낚시어선과 유도선 등 다수의 이용객을 운송하는 연안선박 종사자의 직무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관련 정책 및 법령, 안전사고 대처법 등에 관한 교육을 시행 중이다. 유도선안전관리교육도 확대·시행하여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선박 안전설비 이해도 및 현장대응, 법제도 운용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우수 해기사를 양성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선원수급 여건과 운항환경 변화에 맞춘 해운산업 맞춤형 해기사 양성 공급으로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우리나라 우수 해기인력 공급을 위한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교육과정도 개설했다. 해기사가 되고자 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단기 집중교육을 통해 해기사로 양성하고 있다.
한편 올해 국내 해기인력의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양성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해기교육기관과 선원 및 해운단체들이 ‘미래 해기인력육성 협의회’를 출범시켰다. 한국해양대학교를 포함한 5개 교육기관과 한국해운협회를 포함한 3개 선주단체,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을 포함한 4개 선원단체 총 12개 기관이 4월 6일 ‘미래 해기인력육성 협의회(미해협)’를 발족했다.
앞으로 협의체는 △한국 선원의 수급 현황 및 전망 예측 △선원직업 매력화 방안 발굴 △고급 해기인력 훈련계획 수립 △정부 선원정책위원회 자문 △해기인력 직업경로(CDP) 개발 등의 활동을 수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