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신공항, 부산항간 Sea&Air 복합물류 비즈니스모델 창출해야”

5월 27일 ‘2021년 웹기반 부산해양콘퍼런스’ 개최
“정부 부산 스마트 해운항만물류산업 육성 정책 추진해야”
“부산시 그린 인프라 확충, 기업 ESG경영 지원 확대해야”

 

 
 

트라이포트 구축을 위해 가덕도 신공항을 설치하고 부산항과 철도를 연계한 Sea&Air 복합운송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한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과 함께 컨테이너 선사 육성, 한국 수출입 기업의 물류비 절감, 벌크선사 육성 등 해운항만물류 산업의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트라이포트 구축과 해운항만물류 산업 육성 정책에 대한 이같은 의견이 5월 27일 열린 ‘2021년 웹기반 부산해양콘퍼런스’에서 나왔다. 이번 콘퍼런스는 코로나19 일상에 대비해 해양 관련 산업의 활로를 모색하고, 시민들의 해양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의회, 국립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한국해양진흥공사, 부산항만공사 등 국내 해양 관련 14개 기관이 참여했다.

부산해양콘퍼런스는 해양인들의 소통공간을 마련을 통한 해양분야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 2019년 처음 개최되었으며 올해 발제자와 토론자는 스튜디오에서 일반 참가자들은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해 사전 의견과 댓글 등으로 토론에 참여하는 비대면 방식의 쌍방향 소통이 이루어졌다.

이번 콘퍼런스는 △허윤수 부산연구원 기획조정실장 ‘가덕신공항 건설에 따른 육해공 트라이포트 구축과 부산의 미래’ △류동근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물류사업단장 ‘한국해운 재건과 미래 발전 방안, 그리고 부산’ △박수진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연구본부 연구위원 ‘2050 탄소중립을 위한 해양산업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온·오프라인 참석자들과 토론을 진행했다.

한편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골든벨 대회도 개최하여 최종까지 남은 20명에게 10만원 상당의 모바일 쿠폰을 제공했다.

“트라이포트 구축… 대륙횡단 복합물류철도기지 조성, 항공물류단지 항만과 연계”
허윤수 부산연구원 기획조정실장은 가덕도신공항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트라이포트 구축을 위한 방안과 기대효과에 대해 설명했다.
 

 
 

허 실장에 따르면, 독일, 일본, 영국, 미국 등 주요선진국들은 국가의 핵심 공항과 보안 공항 두 가지를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가덕도 신공항도 국가발전 상승을 위한 교통망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또한 가덕도 신공항이 구축되면 남해안벨트 철도망을 연결하면서 글로벌 접근성 강화로 남부권 산업벨트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이와함께 공항 배후도시 건설로 서부산 혁신의 전환기 마련되어 동북아 물류플랫폼 도시를 조성할 수 있다.

또한 허 실장은 글로벌 물류망 측면에서 “2024년 기준으로 아태지역이 세계 물류시장의 40% 이상 점유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러시아, 중국, 인도, 동남아 등 아시아 운송시장의 높은 성장률이 지속된다”며 “이와 함께 아마존, 페덱스, DHL 등 글로벌 물류기업이 사업의 다각화와 고부가치화를 이루면서 육해공 복합물류서비스 수요 트렌트에 대응한 수익모델에 변화를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보호무역 기조 강화와 아시아 주요국의 경제구조가 변화하고 국가 간 생산비용 격차가 축소되면서 앞으로는 속도와 플랫폼 중심의 산업 물류 공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부산항은 기항 정기노선 269개의 환적네트워크를 가지면서 글로벌 해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허 실장은 “세계적인 환적항만인 부산항은 항만·공항 복합물류 중심의 O2O 기반의 지원이 부족한 실정이다”며 “가덕도 신공항을 설치하여 Sea&Air 연계 복합물류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태평양시대 전진기지 △신북방남방 경제권 가교 역할 △동북아 에너지 허브 △동북아 물류허브(북극해 항로) △환황해·동해 경제권의 교차점 5가지로 부산이 글로벌 물류공급의 기회를 가져갈 수 있다고 허 실장은 강조했다.

허 실장에 따르면, 항만, 철도, 공항을 모두 포함한 트라이포트 구축관련해 항만에서는 부산 제2신항 건설이 추진되고 있고 향후 동해남부선을 이용해 극동 러시아쪽으로 가기 위한 대륙횡단철도를 놓기 위해 복합물류기종점 물류부지를 미리 확보해놔야 한다. 가덕도신공항은 조기 활성화를 위해 장거리 노선 유치 마케팅과 공항물류단지를 확보해야 한다. 특히 Ro-Ro 부두를 많이 만들어 한·일간 Sea&Air 복합운송을 활성화 해야 한다. 허 실장은 “원활한 물류운송을 위해 항만, 공항, 철도, 국제자유물류도시 간 트라이포트 연계 수송수단 도입도 검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현재는 국토교통부의 R&D 추진으로 기술개발 1단계 테스트베드를 구축 중이며 부산항 내에서 환적화물 효율화를 위해 모노레일 도입을 검토 중이다.

허 실장은 “향후 러시아, 중국 등으로 이어지는 유라시아 대륙횡단철도를 위해 약 17만평의 대륙횡단 복합물류철도기지를 조성해야한다. 물류기지를 건설해 원활한 물류운송이 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야한다”며 “항공물류단지도 천성지구에 조성하여 항만과 연계할 수 있는 복합물류 전용 물류센터를 조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자유무역지역 및 전자상거래 특화구역으로 지정하여 다국적 기업과 수출입 물류기업 유치로 투자 촉진,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해양신산업지구를 선정하여 항만·공항을 연계한 복합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남컨 배후물류부지에 글로벌 전자상거래 해상항공물류 허브 구축 △신공항 입지에 따른 수리조선단지 조성 △LNG 벙커링 기지 구축의 필요하다.

허 실장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트라이포트 구축으로 부산항은 세계 2위 환적항만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으며, 글로벌 기업 유치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효과가 더해져 세계 2위의 물류플랫폼이 될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 데이터 플랫폼까지 더해져 2030년 이후 전 세계에서 부산을 중심으로 한 동남권 지역의 메가시티 허브로 발전하여 환태평양과 유라시아를 연결하는 물류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수출입 기업 물류비 절감 위한 연계정책 필요, 벌크선사 육성 이뤄져야”
류동근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물류사업단 단장은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성과를 평가하고 스마트 해운항만물류산업 육성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부는 한진해운 파산 이후 매출액과 선복량이 급격히 감소한 한국 해운산업의 위상을 획복하기 위해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시행하였고 그 결과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 선화주 협력강화, 국적원양선사 구조적 부실개선의 성과를 거뒀다. 특히 아시아 역내 경쟁력 강화를 통해 국적 컨테이너선사 간 협력체인 한국해운연합(KSP)을 구성하여 국적선사 간 과잉경쟁 해소에 기여했다. 조선업에서도 해운조선 상생하기 위한 방안으로 노후선박 22척의 친환경 대체건조 지원과 기존선박 240척의 친환경설비 설치에 대한 보증 및 이자를 지원했다.

류 단장은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대해 “정부의 해운산업 육성 정책에 대한 경제적 기여도, 일자리 창출 효과, 연관산업 기여도에 대한 평가와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며 “컨테이너 선사 육성과 한국 수출입 기업의 물류비 절감을 위한 연계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이외에도 △벌크선사 육성 지원 △해운산업 전문인력 양성 지원 확대 △부산지역 스마트 해운항만물류 산업 육성 정책 추진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류 단장은 “한진해운 파산 이후 HMM 지원을 통해 국내 국적선사 육성을 위한 많은 지원이 있었지만, 현재의 해상 운임 상승은 물류기업들에게 물류비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며 “한국 수출입 기업의 물류비 절감을 위한 연계정책이 필요하다. 이와함께 컨테이너 선사 지원 정책뿐 아니라 벌크선사 육성도 같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특히 류 단장은 “부산항의 연관 산업 부가가치는 싱가포르항, 노트르담항 대비 15%, 중국항만 대비 25%로 매우 낮다. 향후 스마트 항만에 대한 세계시장은 2027년까지 11조이상 증가하면서 국내에서는 55만개 일자리가 창출되고 28조원의 부가가치가 유발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정부는 부산시와 함께 4차산업과 관련된 해운항만물류 산업 육성을 위해 정책이 필요하다”고 부산지역 스마트 해운항만물류산업 육성 정책 추진을 강조했다.

“정부 탄소중립 전략 따라2050 부산시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해야”
“부산항 친환경·스마트 항만으로 전환…물동량 세계 3위로 도약해야”

박수진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연구본부 연구위원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정책을 평가하고 부산시도 정부 탄소중립 정책 기조에 발맞춰 ‘2050 부산시 탄소중립 로드맵’을 세워야한다고 제언했다.
 

 
 

해양은 기후조절의 역할을 하면서 대기의 이산화탄소를 연간 24~34억톤을 흡수한다. 하지만 지구온난화로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증가하면서 해양산성화와 함께 해수 내 열층 형성, 해양산성화, 해수온·해수면 상승으로 이어졌다. 이는 해양에 서식하는 해양생물과 해양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박 연구위원은 “해양산성도는 2050년까지 15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의 해수 산성화 수준은 지구평균과 비슷하고 해수온 상승 정도도 평균보다 높다”며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정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가 탄소중립을 선언하면서 구체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박 연구위원은 “탄소중립은 모든 경제영역의 저탄소화와 저탄소 산업생태계 조성을 강조하고 있다. 철강, 자동차, 석유화학, 석탄발전 등 탄소 다 배출 산업을 기술혁신을 통해 저탄소로의 전환과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있다”며 “인류생존 한계선인 1.5도 이내로 억제하기 위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사회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박 연구위원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에 대해 “탄소중립과 경제성장, 삶의 질을 동시에 향상하는 것을 지향하고 경제구조의 저탄소화, 저탄소산업 생태계 조성, 탄소중립사회로의 공정전환 3대 정책방향을 설정했다”며 “정부는 탄소중립을 위해 10년간 5조달러 이상의 투자할 계획이다. 이는 부산의 해양산업에 중요한 기회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유럽 일본 중국 미국 등 탄소중립 정책을 시행 중인 국가들은 그린모빌리티, 신재생에너지 확충, 그린인프라확충 에너지효율성 제고 등 중요핵심분야로 선정하고 이를 위해 2050~2060까지 많은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탄소중립이 주요국의 정책 패러다임도 바꾸고 있다.

특히 민간기업도 탄소중립을 위해 ESG를 중심으로 환경의 책임, 지역사회와 고객만족, 노동기준, 기업윤리 등을 연계하여 경영전략을 세우고 있다. 해외에서는 신재생 에너지로 생산한 전력만 100% 사용해 제품을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의 모임인 ‘RE100’을 결성했다. RE100에는 애플, 스타벅스, BMW 등 284개 글로벌 기업이 참여하고 있고 LG화학, SK하이닉스, SK텔레콤, 한화큐셀 등 국내기업도 참여했다.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온실가스 총배출량은 7억 900만톤으로 ’90년 대비 142.7%가 증가한 수치이다. 이에 정부는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하여 2017년 대비 2030년까지 24.4% 감축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에너지 전환, 산업, 건물, 수송 핵심 4대 배출원을 집중적으로 감축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분야에서도 해양수산부가 ‘2050 해양수산 분야 탄소중립 로드맵’ 초안을 마련하여 올해 6월에 최종안이 나올 예정이다. ‘2050 해양수산 분야 탄소중립 로드맵’은 △해운 △항만 △수산어촌 △블루카본(CCS) △해양폐기름 △해양에너지 6가지를 설정했다. 특히 해운항만에서 LNG, 전기, 수소, 암모니아 연료로 전환하고 친환경 선박과 운항효율성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전기하역장비, LED조명탑, 태양광 발전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에 박 연구위원은 부산시도 탄소중립 기조에 맞춰 탄소중립 산업, 그린산업으로 개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연구위원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부산항도 탄소중립 산업으로 나가기 위해 해운재건 발전 전략과 연계하여 △친환경선박의 연료전환 △에너지효율성 제고 기술 △스마트 항만 △하역장비 전기화 등을 통해 물동량 세계 3위로 도약해야 한다. 또한 부산의 조선기자재 기술역량을 친환경 선박 기술과 연계하여 ‘탄소중립 조선·해운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박 연구위원은 “2050 부산시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하여 부산시 내 그린 인프라 확충과 기업의 ESG경영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며 “탄소중립을 위해 시민과 기업이 함께해야 하며, 실행력 강한 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