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르크멘 건설시장 진출에 본격 시동

 

정부는 한승수 총리의 중앙아시아 4개국 순방 중 투르크메니스탄에서 5월 16일 우리측의 국토해양부 권도엽  차관이 투르크메니스탄의 건설부장관, 철도교통부장관, 해운수로처장과  건설, 교통, 투르크멘바쉬항 협력 MOU를 각각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MOU 체결을 위하여 정부는 지난 2월 한굴리예프 투르크메니스탄 도로교통부장관 일행 방한시, 부산항 및 토지공사 동탄 신도시를 방문케하여 우리나라의 항만건설 및 U-City건설에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등 정부차원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이를 계기로 지난 3월 중앙아 사전조사단 파견 시 투르크멘의 건설부, 교통통신위원회, 해운수로처 등을 방문하여 MOU안을 제시하여 이번에 최종적으로 양국간 MOU 체결하게 되었다.

 

이번 건설․교통․항만에 관한 양해각서의 체결로 양국은  건설․교통․항만관련 인프라분야의 인력, 정보, 기술 등 교류협력 증진을 도모할 수 있게 되며, 특히, 투르크멘바쉬항 개발협력 MOU의 경우 타당성 및 기초자료조사, 투르크측 물류항만 전문가 양성 지원 등이 포함되어 있어, 향후 투르크멘바쉬항 현대화사업에 한국기업의 진출 기반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투르크멘바쉬항 현대화사업은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의 최우선 추진사업으로 2015년까지 11억달러를 투입하여 컨테이너부두, 조선소, 일반화물부두 등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