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동안 전 세계 해적공격 건수는 감소하였으나, 서아프리카에서의 해적공격 건수는 증가하였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2016년 상반기에 전 세계 해적 공격이 지난해(134건)보다 26.9%가 감소한 98건이 발생했다고 발표하였다.

전체 해적공격 중 나이지리아(24건), 인도네시아(24건), 말레이시아(4건), 필리핀(3건) 등 서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에서 전 세계 해적공격의 87%가 발생하여 선박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청된다.

소말리아 해역에서는 연합 해군과 민간 무장요원의 감시활동에 힘입어 지난해 해적공격이 단 한건도 없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처음으로 해적공격 2건이 발생하여 해적전문가들은 소말리아 해적이 다시 활동을 재개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서아프리카 해역에서의 해적공격은 31건으로, 전년(21건) 동기 대비 증가(47.6%)하였다. 특히, 나이지리아 기니만 해역에서 석방금을 노린 선원납치가 증가하고 있어 인근 해역을 항해하는 선박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남아 해역에서는 말라카해협 주변국들의 순찰활동 강화에 힘입어 해적공격은 54건으로 전년(107건) 동기 대비 대폭 감소(49.5%)하였다.

한편, 올해 3월부터 6월까지 필리핀 남서부 인근에서 무장해적(Abu Sayyaf Group)에 의해 해적공격 4건이 발생하여 선원 25명(인도네시아 21명, 말레이시아 4명)을 납치된 바 있다. 이에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관련국들은 자국 선박과 선원 보호를 위해 공동으로 해상순찰을 실시하기로 하는 등 해적피해방지를 위해 노력 중이다.

정태성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관리과장은 “서아프리카(기니만)와 동남아시아(필리핀) 해역에서 선원납치 사고가 계속 발생하는 만큼, 해적 공격 시 모든 출입문을 차단하고 신속히 선원 대피처로 피신하는 등 정부가 마련한 해적피해 예방대책을 적극 이행하고 자구책을 마련하는 등 각별한 노력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