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객 4만명, 상담계약 2억1천만불 역대 최대

 
 
5월 19-22일 킨텍스·김포 아라마리나, 28개국 404개사 참가

제 9회 ‘2016 경기국제보트쇼’가 관람객 4만명, 상담계약실적 2억 1,000만달러라는 역대 최대 성과를 기록하며 마무리됐다. 이는 전년대비 상담계약액은 26% 증가했고, 전체 참관객 수는 14% 가량 늘어난 규모다.

지난 5월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 일산 킨텍스와 김포 아라마리나에서 열린 2016 경기국제보트쇼에는 국내외 참가업체 및 바이어 28개국 404개사가 참가해 1,565개 부스가 운영됐다.

해양수산부와 경기도가 공동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후원한 경기국제보트쇼는 해마다 전시 규모와 참여업체 수가 늘어나면서, ‘산업전시회’에 그치지 않고 일반 국민들도 보고 즐길 수 있는 ‘해양레저 행사’로의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첫날 개막식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김유임 경기도의회 부의장, 임창열 킨텍스 대표이사, 박동균 김포시 부시장, 이상일 한국조선공업협동조합 이사장, 김성환 중소조선연구원 원장 등을 비롯한 도 및 도의회, 국내외 해양레저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남 지사는 “경기국제보트쇼가 올해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리게 됐다. 그 만큼 보트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다는 방증”이라면서 “아직 국내 해양레저 산업은 걸음마 단계에 있다. 경기도가 환경, 기술, 입지조건 등 높은 잠재력을 적극 활용해 대한민국 해양레저산업을 이끌어 갈 스탠더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동마린테크 300만불 계약, 실구매고객 크게 증가
올해 보트쇼에서 해양엔진 제조사인 대동마린테크는 베트남 해경에 300만달러의 수출성과를 달성하고 카타르, 두바이, 스리랑카 등 다수의 해외 수출 계약을 성사시켰다. 보트 제조사인 디텍은 60만달러 규모의 낚시선 계약 상담을 했으며, 올해 공식 협찬사로 참여한 ‘보트코리아’의 경우 신규고무보트를 첫날 완판하는 성과를 올렸다. 7년 연속 경기국제보트쇼에 참가하는 현대요트는 “이번 경기국제보트쇼에서 처음으로 요트회원권을 판매했는데 참관객의 높은 관심과 구매문의에 한국 해양레저산업의 성장을 체감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올해 보트쇼는 ‘대중과 함께하는 산업전시회’로서 특성이 더욱 강화됐다. 킨텍스에 마련된 실내 전시장에는 레저보트 뿐만 아니라 바다낚시, 민물낚시, 루어용품 등 낚시 관련 상품, 웨이크보드, 스킨스쿠버, 스노클링 등 해양레저·다이빙 제품 및 캠핑장비까지 거의 모든 해양레저 관련 제품이 전시됐다. 김포 아라마리나에서는 관람객들이 국내외에서 제조된 다양한 요트 및 보트를 직접 탑승해보는 시승체험과 수상자전거, 펀보트 등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됐다. 기업 뿐 아니라 학계와 기관들까지 참여한 ‘아시아 마린 컨퍼런스(Asia Marine Conference)’도 전시회와 동시에 개최됐다.

카약 패들링 교육이나 엔진 정비 교육 같은 전문적인 강연에서부터 마리나 인문학 강의, 카약 체험, 바다낚시 회뜨기 등 일반 참관객들이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과 이벤트도 다양하게 열렸다. 주말에는 해군 군악대 공연과 해군복장체험, 국제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연맹과 한서대학교가 함께하는 수상스키 공연이 진행됐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해상사고 시의 응급조치 및 현장 대응방법을 비롯한 해양안전교육도 마련됐다.

해양레저인력양성사업 7월 교육 시작
특히 이번 보트쇼에서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해양레저인력양성사업도 소개됐다. 업계에 부족한 전문인력을 수급하고 안전한 해양레저활동을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는 선외기 테크니션 양성사업은 올 6월부터 학생을 모집하고 7월부터 경기테크노파크에서 교육이 시작될 예정이다. 이를 홍보하는 해양레저인력양성부스에는 취업희망자들의 방문이 잇따랐으며, 현대상공모터스, 오엠케이, 에스텍마린, 에스디엔 4개 업체는 경기테크노파크에 선외기를 기증하기도 했다.

올해 9회째를 맞이한 경기국제보트쇼는 두바이 국제보트쇼, 상하이 국제보트쇼와 함께 아시아를 대표하는 3대 보트쇼로 평가받는다. 2011년 아시아에서 4번째로 세계보트쇼 주최자연합IFBSO의 인증을 획득할 정도로 행사 규모와 전시의 다양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으며, 2014년도에는 아시아 최초로 이전보다 높은 단계인 플래티늄 인증을 획득했다. 국내에서도 ‘대한민국 우수브랜드 전시대상’ 대상을 수상했다. 한편 제 10회 ‘2017 경기국제보트쇼’는 2017년 5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고양 킨텍스와 김포 아라마리나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