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만한 인사청문회 거쳐 11일 임명 
“해운기업 자구노력과 범정부적 지원 강화한다면 한국해운업 재도약 이뤄”
 
인사청문회를 원만하게 통과한 김영석 신임 해양수산부 장관이 11월 11일 공식 임명되어 취임했다.
 
김영석 신임 해수부 장관은 취임사를 통해 “1984년 해운항만청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한 이래 바다를 사랑하고, 바다에 우리의 꿈과 미래가 있다는 신념으로 30여년간 일해 왔습니다. 그리고 운명에 이끌리듯이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면서 ”급변하는 해양질서에 대응하고, 바다에 대한민국의 꿈과 미래가 있다는 것을 제대로 입증하여, 위대한 해양역사를 새로 써나가는 것이 해수부의 사명으로 생각한다“고 밝히고 ‘대한민국을 바다에 곧추 세우는’ 일에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해양수산업계가 처한 녹록치 않은 현실을 우선 짚고 그에 대한 대처방향에 대해 밝혔다. 그는 우리 해운업이 장기 해운불황과 거대 해운물류그룹의 출현, FTA와 TPP 등에 의한 전방위 시장개방 압력 등 대내외적인 도전과 어려움에 직면해 있음을 강조하고 함께 어려움을 극복해나가자고 주창하며 ‘해양수산 입국(立國)으로 바다의 꿈과 가치 실현’ 이라는 비전 하에 중점 추진할 과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우선 “해양력을 증대시키고 해양친화적 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밝히고 “외항선박 톤수가 1억톤을 돌파할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세계 해운시장의 장기불황과 초대형 해운기업의 시장 주도권 확보 경쟁으로 최근 우리 해운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해운기업의 뼈를 깎는 자구노력과 함께 해운금융 확대와 세제지원 등 범정부적 지원을 강화한다면 대한민국 해운업이 재도약을 이루어 우리 선박이 세계를 누빌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 장관은 “새로운 해양경제영토를 확장해나가고 북극항로 상용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한편, 전문인력의 국제기구 진출 확대로 국제 해양질서 논의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가족과 같은 해군 및 해경과 더욱 소통하고 협력해서 해양안보역량을 증대시키고, 우리 주변해역에서 광역해양으로 꿈을 키워 나가며 바다주권을 확실하게 지키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전 국민의 해양 교육 강화로 바다가 친숙한 공간이 되게 하고, 바다에 도전하는 ‘해양형 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도 밝혔다.
 
김 장관은 “지역거점 항만을 특성에 맞게 지속 개발해 산업지원 기능 등 지역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부산, 인천, 울산, 광양을 비롯한 주요 항만들의 국제 경쟁력을 한층 높여 나가겠다”면서 “유휴화된 항만시설을 친수공간으로 재개발하고, 융복합형 해양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함으로써 항만을 지역경제의 새로운 중심으로, 나아가 국민이 사랑하는 창조적 공간으로 바꿔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김 장관은 바다와 연안을 ‘힐링과 웰빙의 공간’ 만들겠다는 계획과 함께 해양안전에 대해 정책을 강조했다. 그는 “크루즈산업을 지역경제의 블루칩으로 육성하고, 요트와 마리나의 대중화를 통해 ‘해양형 힐링과 웰빙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도록 하겠다”면서 “연안여객선 기항시설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간선항로를 구축하는 등 섬 주민의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동시에, 도시민의 해양관광과 섬 사랑 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해양안전을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최우선적 가치로 인식하고, ICT를 기반으로 한 현장형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면서 연이은 대형 해양사고를 겪으면서 무너진 자존심을 기억하고 “패배주의와 통한의 아픔을 딛고 여러분과 함께 성숙한 바다안전문화를 다시 만들어 갈 것을 선언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올해 도입한 해사안전감독관 제도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를 활용하여 여객선 신조를 추진하는 동시에, e-Navigation 의무화 등 강화된 국제규제동향에 맞추어 새로운 국제해사기준 제정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히는 한편 “대형 해양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많은 인원이 탑승하는 다중이용선박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해양안전관리대책을 수립하고 정책과 현장에서 빠르게 적용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