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쯔모또 기요시 사례 -

 

1. 마쯔모또기요시(松本 淸) 4PL형 물류서비스의 탄생배경
전회에서 언급했듯이 제조 및 유통기업으로 대표되는 화주기업의 물류전략은 시대에 따라, 시장의 경쟁환경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이는 경영효율을 추구하며 시장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최적의 수단(수법)을 강구하여 기업의 체질강화를 모색하여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의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제한된 경영자원을 확실하게 이윤을 창출해주는 코어컨피턴스(핵심부문/역량)에 집중하는 것은 이미 경영의 상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실상을 보면 아직도 많은 제조업체, 유통업체의 물류전략을 보면 상식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대부분의 독자들도 느끼고 있을 것이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근본적인 것은 아직도 물류를 제조업과 유통업의 파생산업으로 인식하여 기업경쟁력의 핵심요소로 간주하고 있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델(Dell)의 비즈니스 모델이나, 일본의 아스클 모델 같은 예외적인 경우도 존재하지만, 그 모델들 역시 물류효율화를 고려하여 비즈니스모델을 디자인 했다는 것에 불과하다. 장기성장 가능기업으로 가는 핵심 요소로서 물류를 취급하고 있지 않다는 것에는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유통기업인 마쯔모또기요시와 로지스틱스 프로바이더인 마루와의 결합은 혁신적인 사례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마루와의 영업맨들은 자신들의 영업활동을 “가치창조형 제안영업”이라고 칭하고 있다. 전회에서 언급했듯이 4PL의 근본 사상은 물류서비스로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여 경영최적화를 지원하는 것이다. 즉, 마루와의 경영자원(사람, 인프라, 금융, 시간, 정보, 문화 등)을 활용한 전략물류서비스로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여 고객과 중장기적으로 상호 Win-Win하는 것이다. 상기 영업맨의 이야기는 이러한 사상이 마루와의 영업, 운영, 관리부서, 각 현장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을 대변해주는 말이라고 바꿔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마루와의 사상을 마쯔모또기요시가 이해하고 파트너쉽을 구축한 것이다.

 

2. 마쯔모또 기요시 개요

그림1 마쯔모또 기요시 개요
그림1 마쯔모또 기요시 개요
일본을 다녀온 독자라면, 한번쯤은 마쯔모또기요시 매장에 들려 다양한 물건을 구입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림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마쯔모또기요시는 1932년에 마쯔모또기요시가 도쿄인근의 지바현에 개점한 마쯔모또 약국이 시발점이 되었다. 이것을 전국으로 체인화하고 확장하여 1990년에 동경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고, 1999년에는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드럭스토어 업계의 No.1매출을 달성하는 거대 유통체인으로 성장하였다.


 마쯔모또기요시의 취급품목은 크게 의약품, 화장품, 일반식품 및 잡화, DIY용품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최근에는 신선식품도 취급하고 있다. 마쯔모또기요시의 취급품목 중 특이한 것은 일반약품과 함께 점포에 따라 조제기능도 겸비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림2 마쯔모또 기요시 점포 전경.
그림2 마쯔모또 기요시 점포 전경.
그림2에 보는 바와 같이, 마쯔모또기요시는 동경의 최고 번화가인 긴자를 중심으로 유동성이 많은 전철역 주변에, 북쪽으로 홋카이도에서 남으로는 오키나와에 이르기까지 772개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맹렬히 점포를 확장하고 있다. 2006년도(2005. 4~2007. 3)의 매출은 연결기준으로 3,455억엔이었으며, 약 154억엔의 경상이익을 시현하였다. 이러한 매출과 경상이익은 일본의 드럭스토어 업계에서 추종을 불허하는 No.1이며, 갈수록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업계의 전반적인 환경은, 웰빙 붐에 편승하여 지속적으로 마켓이 확대되고 있으며, 점포확장 경쟁에 따른 경쟁격화로 중소체인 업체간의 전략적 제휴가 확대되고 있다.

 

3. 마츠모또기요시 물류서비스 개요

그림3 마쯔모또 전용 로지스센터 기능
그림3 마쯔모또 전용 로지스센터 기능
앞장에서 언급하였듯이 마쯔모또기요시 물류는 혁신적인 요소가 많이 내포되어 있다. 마루와의 마쯔모또기요시의 물류수행은, 단지 마쯔모또기요시의 물류기능을 위탁받아 수행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마쯔모또기요시의 경영전략과 연동하여 마쯔모또기요시의 경영최적화, 또는 효율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전회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마쯔모도기요시와 마루와간의 20년이라는 장기적이고 전략적 파트너쉽 관계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마쯔모또기요시는 코어컨피턴스에 경영자원 집중하여 기업의 성장과 경쟁에서 승리하고, 경영전략에 연동하여 로지스틱스 전략입안에서 구체적인 전술실행까지는 마루와가 담당하는 완벽한 파트너쉽인 것이다.


마쯔모토기요시 물류특징은 다음 3가지로 요약되며, 이것이 이른바 4PL형 로지스틱스의 근간인 것이다.
① 마루와가 로지스틱스에 관한 모든 투자를 담당 : 토지·건물·머트리얼 시스템, 정보시스템, 人財 등 물류기능 수행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마루와 책임하에 제공
② 마루와가 완전하게 소매업의 물류기능을 담당 : 마쯔모또 기요시 물류기능 제로, 마쯔모또기요시의 500여개에 이르는 벤더(거래선)의 물류를 통합하여 마루와가 관리하며, 또한 마루와가 물류비를 벤더로부터 징수
③ 마쯔모또기요시의 경영전략에 연동한 전방지원형 로지스틱스 전략입안 : 경영전략에 연동하여 물류전략을 수립하며, 물류전략에 따라 전용 로지스틱스센터를 구축. 물류센터의 DC, TC기능 등 오퍼레이션 전략은 마쯔모또기요시의 점포전개에 대응
마쯔모또 기요시의 3가지 특징 중 하나는 경영전략에 연동해 물류센터를 구축했다는 것이다. 조제비축센터가 한 예인데, 마쯔모또기요시의 점포전략은 조제기능을 구비한 점포 확장이 한 축인데, 과거 의약품 도매상에서 직접납품 받던 것을 이처럼 조제비축 물류센터를 구축하여 통합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을 통해 향후 일본의 의약품 유통의 규제완화에 따라 더욱 진화하고 다양한 물류서비스를 마루와가 준비하고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림4 물류센터의 각종 작업모습.
그림4 물류센터의 각종 작업모습.
그림3, 4는 마쯔모또기요시 물류를 처리하는 전용 물류센터의 기능 및 센터내 작업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마쯔모또기요시 전용물류센터는 재고형, 통과형 물류를 동시에 처리하는 복합물류센터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동 센터의 오퍼레이션 특징 및 역할은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다.


- 재고제로: 벤더예탁 재고방식
- 점포 No검품 : 센터작업의 精度 향상에 의한(이전 : 점포에 검품요원 1.5명)
- 납품율 100% : 머트리얼 핸들링·정보시스템과 人財의 융합
- 로지스틱스 출하검품으로 채권채무 확정기능···벤더와 마쯔모또 기요시間
- 카테고리 납품 : 점포진열 카테고리까지 분류/점포진열 효율향상
- ISO19001인증취득
- 조제전용 비축센터 모델: 일본內 新모델(국가자격 소유 약제사 상주)

이상, 마쯔모또기요시 물류의 혁신성 및 특징을 정리해 보면, 이전 대형유통업자가 자가물류시스템으로 벤더(제조/도매업자)와 직접거래를 통해 물류업무를 수행 할 때의 高費用, 低效率 구조에서, 대형물류업자가 벤더를 조직화하여 “통합물류서비스”를 주도함으로서 低費用, 高效率의 물류서비스를 제공가능 하게 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벤더-물류업자-유통업자-최종소비자 간에 Win-Win 모델을 구축하였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