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기사협회(회장 임재택)는 10월 22일 오후 2시 부산 태종대 공원에서 ‘2014 해기사 명예의 전당 헌정식’을 개최하고 올해 헌정인물로 선정된 故석두옥(1905~1993)씨와 故 김재곤(1912~1994)씨의 흉상을 헌정했다.

이날 헌정식에는 부산지방해양항만청 서병규 청장을 비롯하여 한국해양대학교 이은방 해사대학장,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오신기 이사장, 부산항발전협의회 이승규 대표,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정영섭 회장을 비롯한 해운관련 기관·업계 관계자, 협회 임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헌정식은 경과보고와 헌정인물 공적보고 후 임재택 회장의 헌정사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의 치사, 한국해양대학교 박한일 총장의 축사에 이어 흉상제막식과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해기사협회 임재택 회장은 헌정사에서 “우리나라가 해운 세계 5위, 조선 세계 1위라는 위업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바다의 중요성을 알고 바다를 위해 일생을 바친 故 석두옥, 김재곤 님을 비롯한 훌륭한 선배 해기사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사실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기사협회는 앞으로도 매년 훌륭하고 자랑스러운 해기사를 엄선하여 헌정함으로서 이곳 명예의 전당이 해양 개척의 선봉인 해기사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기사 명예의 전당’은 우리나라 해운발전의 초석이 된 해기사들을 기리고, 해기사의 자긍심 고취와 해기 선원직업의 매력화 등을 위해 2009년 3월 태종대 공원 내(영도등대 부근) 1,336㎡ 부지에 건립되었다. 올해로 6번째 헌정식을 개최하였고 지금까지 故 신성모 · 이시형 · 박옥규 · 황부길 · 신순성 · 유항렬 · 이재송 · 윤상송씨를 헌정한 바 있다. 매년 5월 ‘바다의 날’을 즈음하여 헌정식을 개최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