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정부가 자국의 조선산업 확대를 위해 대규모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외신에 따르면, 인도 해운부처는 인도 재정기관인 IFCI, IDBI와 함께 조선산업 개발펀드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펀드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최대 1,500억루피(1조 7,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펀드 설립과 함께 인도정부는 조선야드를 특별경제구역(SEZ, Special Economic Zone)으로 지정하고, 입주자에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Narendra Modi 인도 국무총리는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글로벌 조선업계에서 인도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낮지만, 인도 정부는 조선업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적극적인 정책을 통해 외국인 조선업 투자자를 유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도 정부 설명에 의하면, 인도는 젊은 층이 중심이 된 대형 군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동 군대는 인도의 광활한 해안가를 따라 주둔해 있다. Modi 총리는 “인도 지역 조선사들은 2008년 경기침체 이후 상선 수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인도의 조선야드는 산업지원 부족으로 나타난 비용차이로 중국과 한국 야드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조선산업 육성으로 젊고 기술력있는 인도의 노동자들은 취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인도의 조선야드는 약 13~14%의 이자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또한 원자재 구입비용 등 기타 비용은 중국, 한국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인도 조선산업에 엄청난 부담을 주고 있다는 설명이다. 반면 조선 선진국인 한국과 중국의 이자비용은 약 4~6% 규모이며, 특히 중국은 지역 조선사에게 2.7%의 낮은 이자율을 제공하고 있다. 인도정부의 조선 부흥 정책과 대규모 펀드 조성은 인도 조선사의 금융 부담을 중점적으로 지원할 예정이어서, 막강한 노동력을 보유한 인도가 글로벌 조선업계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변모할지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