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해사관련 공기업·기관들이 모두 C등급 이하를 기록하는 등 저조한 실적을 보였다.
기획재정부가 6월 18일 발표한 ‘2013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해양환경관리공단, 해양수산연수원이 C등급을 획득했고, 여수광양항만공사는 D등급, 울산항만공사, 선박안전기술공단,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은 최하등급인 E등급으로 분류됐다.


경영평가제도는 공공기관의 전년도 경영실적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임원 인사 및 직원 경영평가급 등에 반영하기 위한 제도로, 올해는 117개 공공기관(공기업 30, 준정부기관 87)을 대상으로 156명의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경영평가단이 올해 3월부터 6월까지 평가를 실시했다.
등급은 최고등급인 S부터 최하등급인 E등급까지 6개 등급으로 나뉘었으며, 올해는 S등급은 0개 기관, A등급은 대한무역투자공사 등 2개 기관, B등급은 한국수자원공사 등 39개 기관, C등급은 부산항만공사 등 46개 기관, D등급은 여수광양항만공사 등 19개 기관, E등급은 울산항만공사 등 11개 기관으로 평가가 매겨졌다.


이 중 인천항만공사는 전년도 A등급에서 C등급으로 2단계 등급이 하락했으며, 울산항만공사와 선박안전기술공단은 최하등급인 E등급을 받았다. 이 중 울산항만공사는 기관장 해임 건의 기관으로 꼽혔으며, 선박안전기술공단은 기관장의 공석으로 기관장 해임건의 기관에서 제외됐다.


기재부는 인천항만공사에 대해 항만 운영사업에 대한 중장기적 대책 마련이 미흡하고 안전관리 역량 제고 노력이 부족하는 평가와 함께, 항만 운영사간 갈등과 이용자 만족도 저하에 대한 대응체계가 미흡하다는 평가를 내리며 전년도 A등급에서 C등급으로 2단계 평가를 하락시켰다. 또한 E등급으로 분류된 선박안전기술공단은 주요사업 부문의 실적이 전반적으로 부진해 적자 전환됐고, 세월호에 대한 선박검사에 주도적으로 참여했음에도 불법 증축의 위험성을 지적하지 못한 점에 대해 안전검사 주무 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엄중히 평가했다고 밝혔다. 울산항만공사는 액체 위험물을 다량 취급하는 항만으로 항만운영상 안전관리에 대한 노력이 미흡하고, 재무관리 시스템의 체계화가 필요하며 경영성과급 차등 지급에 대한 실적이 저조하다는 평가를 내렸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