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기업의 해외항만 시장 진출시 건설사·엔지니어링사가 종합상사 및 금융기관 등과 협의체를 만들어 공동 참여하고 전략을 공유하도록 하는 등 해외항만 사업 수주를 위한 정부 지원이 강화된다. 또 진출대상 사업도 항만 건설 위주에서 벗어나 방재시설이나 해양플랜트 건설 및 항만운영 등으로 다변화하는 정책이 추진된다.


해양수산부는 1월 16일 이같은 내용의 수주역량 제고방안 등이 포함된 ‘2014 해외항만개발협력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사회간접자본 관련 예산의 감소 추세로 인해 항만관련 사업이 축소되고 있는 국내에서와는 달리 지속 성장 중인 아시아 및 아프리카·중동 지역 등의 해외항만건설 시장을 겨냥한 것이다.
 

추진계획에 따르면, 해외항만협력사업 지원을 위한 전문기관을 설립하고 엔지니어링사와 시공사, 운영사, 종합상사 및 금융기관 등이 참여하는 해외항만투자협의회를 구성해 이 협의체 등이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개발타당성 조사단계에서부터 함께 참여해 전략을 공유하고 사업수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각각의 역할을 분담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 외교채널을 활용하는 기존 사업발굴 방식과 함께 민간건설사와 엔지니어링사, 해외주재 상사 등 민간 차원의 제안에 따른 맞춤형 수주활동도 병행할 계획이다.
 

사업 분야도 항만건설 중심의 협력 사업에서 나아가 방재시설 건설, 해양플랜트 해체, 항만운영 등으로 영역을 다변화해 현지 실정에 맞는 입체적 수주활동을 전개한다. 이에 따라 태풍과 지진해일로 대규모의 피해를 입은 필리핀, 인도네시아와는 방파제 등 방재시설 분야 협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을 비롯한 다국적 개발은행과의 협력도 강화된다.
 

해양수산부는 이와 함께 사업수주 가능성이 높은 국가의 공무원 등에게 국내 초청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해 인적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한편, 우리의 발전된 현장을 소개하고 관련 기업과의 만남 기회도 주선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