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4기 전북경제 살리기의 최우선과제로 “군산항 활성화”를 선정하여 다방면으로 시책을 추진하고 있는 전라북도가 지난해 7월 중단된 군산항 5부두 컨테이너화물 처리 재개를 위해 한솔CSN(주), 군산시, 군산지방해양수산청 4개 기관이 군산항 활성화를 위한 물동량 증대 공동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로써 전라북도는 기업물류비 절감과 항만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월 25일 열린 공동협약 체결식에서 전희재 행정부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군산항 활성화를 위해 컨테이너 물동량 확충에 적극 참여키로 결정하고, 공동협약을 체결하게 된  한솔CSN에 감사드린다”며 군산항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군산시, 군산지방해향수산청과 협조하여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이에 대해 한솔CSN측은 전라북도와 군산시, 군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 군산항 활성화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시고 지원약속과 격려를 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를 드린다며 군산항의 컨테이너화물이 증대되어 항만활성화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솔CSN은 5부두 컨테이너화물 재개를 금년도 하반기 중 조기에 추진할 계획으로 현재 몇몇 선사들과 접촉 중에 있으며, 물동량 유치를 매년 전년대비 20%이상 증가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산시와 군산지방해양수산청은 항로개설 및 선사유치에 따른 인센티브지원과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항로준설, 포트세일 개최 등 항만활성화를 위한 행정적인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계획이다.


이번 공동협약을 시작으로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민관협력의 체계를 더욱 돈독히 하여 “군산항에 컨테이너화물”이 넘쳐 나도록 유치되어  전북경제 활력의 초석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