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제철소 전경
중국의 제철소 전경

일본연합철강제철소는 4월말~5월초 일본의 긴 휴가기간 이후 중국 강재시장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관련업계는 5월에 중국시장 제품 가격은 하락세가 나타날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3월 중하순에 이르러 열연코일 등 중국의 강재제품 가격은 상승세를 유지했고, 3월 말경, 조정기간에 들어섰으며, 4월초 이후로는 큰 변화를 보이고 있지 않다. 이러한 추세로 볼 때, 4월말 왕성한 수요가 계속되는 한 중국 강재 시장은 상승 추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5월 중순 수요가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가격 하락이 나타나겠지만 그 폭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것.


매년 5~7월중, 중국 강재제품 가격은 100달러/톤 하락했었다. 그러나 올해 일본 제철소에서는 중국 강재 가격에 분명한 하락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 그 이유로는 아래 4가지의 요인이 꼽히고 있다.  


(1) 철광석 등 원재료 생산원가가 올라 중국제철소는 큰 폭의 가격하락 조치를 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2) 중국 정부의 수출통제 정책이 강재 제품 수출 가격의 대폭 하락을 불가능하게 한다.
(3) 중국시장  판매 강재 제품의 일부 재고량은 여전히 비교적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4) 미국과 그 외 지역의 제품 재고량 조정기간이 올해 여름에 끝날 예정이다.

 

5월 독립국가연합 D-bar 수출가 상승 어려워
한편 무역업자들은 5월중 독립국가연합체 철강시장은 비관적으로 보고 있다. 우크라이나 제철소의 4월 D-bar 수출 입찰 가격은 2월 대비 30달러/톤이 상승해 590달러/톤 (FOB)으로 올랐다. 무역업계는 현재 전세계 D-bar시장 수요가 좋게 나타나고 있지만, 중국 D-bar의 수출이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시장 공급에는 큰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한다. 또한 현재의 560달러/톤이 넘는 높은 가격 추세는 소비상들로 하여금 재고량을 늘리게 하고 있다.

 

5월 입찰가격에 대해 무역업자들은 550-580달러/톤(FOB흑해)의 가격대를 예상하고 있다. 최근 2주간 수출 입찰가격은 600달러/톤으로 상승했지만, 대부분의 가격은 560-580달러/톤의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중국 국내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현재 독립국가 연합체, 특히 러시아 시장의 수출량은 소폭 하락했다. 06년 러시아 D-bar의 표면 소비량은 동기대비 36.29% 상승했고, 07년 D-bar가격은 800달러/톤(출하가격)에 이르렀다. 현재 러시아는 21%의 높은 관세율로 독립국가연합체의 수출을 통제함으로써 국내 공급에 긴장을 유발하고 있다.
 
중국 07년 예상 조강 생산량 4.70억톤
철광석 수입가 연 평균 9.5% 상승

영국제품 연구부(CRU) 행정 총재 John Johnson는 광주 철강업연구회의에 참석, 이후 5년 또는 그보다 더 긴 기간 동안 중국은 전세계 주요 철광석 생산, 판매 증가의 중심이 될 것이고, 5년 동안 60%의 전세계 철강 생산, 판매의 예상 증가는 모두 중국에 의한 것이 될 것이라 밝혔다.


그는 현재 중국 철강업의 발전형세가 그 밖의 주요 생산국가와는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방 국가에서는 합병을 통한 철강업 발전의 주요 흐름이지만, 중국은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하고 있다.


2006년 중국의 조강 생산량은 4.18억톤을 넘어섰고, 전문가들은 07년 생산량이 4.70억 톤을 넘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John Johnson씨는 중국 철강업자가 저렴한 원재료를 얻을 수만 있다면, 국내 생산능력 요인은 중국 철강 수출량 증가를 막는 원인이 될 수 없을 것이라 언급했다. 또한 그는 철광석 공급 추세의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며, 공급 부족은 철강 수출하락을 가져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철강업계 공급 수요의 불균형은 원재료 부문이 완제품 부문에 비해 분명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06년 중국 강재 수출량은 4300만톤으로 연평균 109.6% 증가했고, 수입량은 1850만톤으로 연평균 28.3% 하락했다. 07년 중국 철광석 수입의 기본가격은 연평균 9.5% 상승했는데, 이는 06년과 05년 대비 각각 19%와 71.5% 증가한 수치이다.


한편 인도정부가 올해 3월 1일부터 톤당 철광석 수출에 300루피 또는 7달러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06년 인도산 철광석을 중국이 수입한 물량은 7400만톤으로, 전체 수입량의 20%를 차지했다.


철광석 시장은 여전히 긴장된 공급을 유지하고 있다. 호주 철광업계 BHP Billiton회사 중국 관할 총재는, 최근 철광석의 공급이 여전히 긴장된 공급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만약 중국으로 수출하는 인도 철광석 비율이 하락한다면, 국제 3대 철광석 기업도 단기간 내에 이 부족분을 채울 방법이 없다고 언급했다.


호주 BHP Billiton회사와 일본의 모 회사는 RGP4 프로젝트를 실시하기로 연합 결정했고, 서 호주 철광석 연 생산량은 현재의 1.29억톤에서 1.55억톤으로 증가할 것이며, 프로젝트 투자 총액은 18.5억 달러에 이를 것이다.


RGP4 프로젝트는 호주 BHP Billiton 회사와 일본의 모 회사가 서 호주에 연합 투자하는 것으로, BHP Billiton는 85%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이 회사들은 Mount Newman, YANDINA, Goldsworthy 광산의 확장 공사를 추진하고 있고, 06년 총 1.08억 톤의 철광석을 아시아 시장 위주로 판매했다.


BHP Billiton회사 중국 관할 총재는 “인도가 철광석에 수출세금을 징수하는 것은 정상적인 것이다. 만약 인도가 중국으로 수출하는 비율이 감소한다면, 단기간에 대체 무역국을 찾기 힘들고, 중국 국내 철광석 생산량 증가 속도는 급속도로 증가할 것”이라며 “BHP Billiton을 비롯한 국제 3대 철광석 기업은 자기업의 생산을 늘려 시장의 공급 부족량을 보충시키고자 하고 있고, 이후 30년 동안 철광석 시장의 중심은 여전히 중국이 될 것”이라 말했다.


아울러 그는 현재 중국기업이 잇달아 호주 등 국가에 철광석 개발 투자를 하는 것에 대하여 우려를 표했다. BHP Billiton회사와 RioTinto회사는 이미 호주에서 비교적 많은 철광석 제철소를 운영하고 있고, 중국기업이 투자한 그 밖의 철광석 제철소는 개발 건설 생산원가와 제품 품질상에서 볼 때 이에 미치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현재 호주의 광산개발 생산원가는 계속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일부 중국기업은 이러한 시장 전망 판단 경험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호주은행 내년 철광석 가격 1-% 하락 전망
호주은행은 철광석 가격이 내년 10% 하락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호주국민은행(NAB)의 제품 분석가 Gerard Burg는 공급의 증가에 따라, 철광석 선물 계약 가격이 내년 약 10% 하락할 것이라 예상했다. 또한 그는 철광석과 철강시장을 평가할 때, 철강생산 능력의 지속적인 확대로 전세계 철광석 시장은 올해 말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 예상했다.


이에 반해 최근 Citigroup과 Macquarie은행은 잇달아 내년 4월 1일 철광석 예상 계약 가격 하락치를 조정했다. 그중 중국 Citigroup은 20%의 가격 하락 예상치를 5% 상승 조정했고, Macquarie은 15%의 가격 하락치를 10%까지 상승시켰다.


Burg는 철광석 시장 평가 중, 올해 전세계 철강생산은 약 5%가 증가하여 12.8억톤에 달할 것이라 예상했고, 중국은 여전히 전세계 철강 생산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며, 중국 이외 지역의 철강 생산은 1.9%에 머물 것이라 지적했다. 07년 중국 철강 생산은 약 12% 증가하여 4.7억톤에 이를 전망이며, 이는 06년 대비 20%가 증가한 수치이다.


철광석 수요는 여전히 좋은 상황이고, 중국 소비량에 힘입어 올해 전세계 철강소비는 약 5.2%의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올해 중국 철강 수요는 건축업계, 기초설비 건설, 제조업 성장에 힘입어 약 10%가 증가할 것이며, 올해 인도 철강 소비가 약 1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멕시코, 中 seamless steel pipe 반덤핑세금 징수 안해
멕시코는 잠시 중국 seamless steel pipe에 반덤핑 세금을 징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멕시코 경제부는 중국에서 수입하는 seamless steel pipe제품 (세금번호 7304.39.05, 7304.39.06, 7304.39.99)의 반덤핑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1) 2006년 6월 2일, 멕시코 TUBOS DE ACERO DE MEXICO S.A회사는 멕시코 경제부에 중국에서 수입하는 seamless steel pipe 제품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신청했다.
(2) 멕시코 경제부는 이 회사의 신청을 받아들여, 그 조사 기간을 05년 1월 1일부터 06년 6월 30일로 잡았다.
(3) 2006년 9월 1일, 멕시코 경제부는 중국에서 수입하는 seamless steel pipe 제품에 (세금번호 : 7304.39.05, 7304.39.06, 7304.39.99) 반덤핑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4) 07년 3월 26일 멕시코 경제부는 중국에서 수입하는 seamless steel pipe제품에 잠시 반덤핑 세금 징수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5) 2007년 3월 27일부터 시작한다.
 
이탈리아 제강소 중*러 강재에 반덤핑 조치 요구
이탈리아 제강소는 중국, 러시아 강재에 반덤핑 조치를 호소하고 나섰다. 이탈리아의 한 신문은 중국, 러시아, 우크라이나의 강재 제품이 이탈리아 강재 기업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06년 이탈리아 강재수입은 30%가 증가하여 700만 톤에 이르렀고, 위 3국의 수입량은 50% 증가했다. 이탈리아 철강협회의 관계자는 “현재의 상황이 좋지 못하다며, 유럽 연맹은 강재 반덤핑 등의 조치를 이미 이전부터 취했어야 했다”고 지적하고 “적어도 몇몇 제품과 경제 침투성이 강한 국가에 한해 그에 대응하는 조치를 취해야만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06년 이탈리아가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강재량은 250만톤으로, 05년의 4.41억 유로 흑자에서 06년 2.32억 유로 적자로 변했다. 중국은 이미 강재 수출국이 되었다. 아울러 이탈리아로부터의 러시아 강재 수출추세는 06년 260만톤에 이르렀는데, 05년 대비 200%의 증가한 수준이다.

 

EU, 베트남*중국 산화아연 반덤핑 취소
유럽연맹(EU)은 베트남과 중국의 산화아연 반덤핑 조치를 취소했다. 베트남 무역부 경쟁 관리국은 유럽위원회(EC)가 07년 3월부터 베트남과 중국으로부터의 산화 아연 반덤핑 조치를 취소시켰다고 발표했다.


위원회 무역 본국은 2003년 3월 18일 베트남의 산화아연에 대한 반덤핑 조치를 확대시켜 28%의 반덤핑 세금을 징수하였고, 이로 인해 중국의 산화아연이 베트남을 통해 유럽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막았었다.

 

미국, 中 롤러원뿔베어링 반덤핑 조치
미국은 중국의 롤러 원뿔 타입 베어링에 대한 반덤핑 조치를 취하기 시작했다.
올해 3월 하순, 미국 상무부는 중국의  롤러 원뿔 타입 베어링에 반덤핑 조치 결정을 내렸다. 지난해(2006년) 6월 27일 Koyo Corporation of U.S.A, Timken Company, Yantai Timken Company Limited, Hebei Longsheng Metals & Minerals Co., Ltd의 신청으로, 미국 상무부는 중국의 롤러 원뿔 타입 베어링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05년 6월 1일부터 06년 5월 31일까지 실시했다.


입안이후, 중국 Chin Jun Industrial Ltd,  Peer Bearing Company?Changshan,  Hebei Longsheng Metals & Minerals Co., Ltd 회사는 이 법안 응소에 참여했다.  미국 상무부 초기 결정에 대해 Chin Jun Industrial Ltd는 조사기간 동안 미국으로 관련제품을 수출하지 않기로 했고, Hebei Longsheng Metals & Minerals Co는 재조사 신청을 철회했다. 그리하여 2개 기업의 재조사는 취소되었고, 세금율은 60.95%로 결정되었다.( Yantai Timken Company Limited, Peer Bearing Company?Changshan 포함 )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