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단체·지역언론 “주거부지 확장” 주장

 
 

 


부산항만공사(BPA)가 제시한 부산항 북항재개발 사업 변경안이 공공성 훼손 논란에 휩싸였다.


BPA는 2월 22일 부산항 북항재개발사업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를 열고 민간 사업자인 GS건설 컨소시엄과 진행한 부산항 북항재개발 사업계획 변경안을 발표했다. BPA에 의하면, 아일랜드 부지를 17만㎡ 더 확장해 총 30만㎡으로 늘렸으며, 이전 계획에서 해양문화지구만 들어서기로 돼있던 아일랜드부지에 마리나와 공원 등 공공시설을 추가 배치함으로써 문화와 여가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중앙에 집중돼 있던 대형 공원을 수변공간과 연계, 분산 배치했고, 현재의 연안여객터미널은 기존시설을 활용해 역사공원으로 조성하고 원도심과의 연계 개발이 가능하도록 했다. 동 계획을 통해 BPA는 북항재개발사업 공원 면적이 원 계획에 비해 1만 7,000여㎡가 늘어났고 공공성과 상징성을 더욱 강화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등 부산지역 시민단체들과 지역언론은 BPA의 이번계획에 대해 “공공성을 무시한 처사”라고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부산참여자치연대는 ‘부산항 재개발 변경안에 반대한다’라는 성명서를 통해 “부산시민을 위한 공공성은 위축되고 개발업자를 위한 수익성만 부풀려졌다. 북항재개발은 공공성을 핵심가치로 삼아야한다”라며, “부산항만공사가 부산시민을 위한 공공성을 무시하면서 개발업자를 위한 수익성을 추구한다면, 꼼수와 편법으로 마치 공공성을 더 강화한다는 듯이 부산시민들을 속인다면, 부산시민사회는 이를 용납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부산지역 매체인 부산일보도 2월 22일 ‘북항재개발, 상업주의에 무릎’, ‘사업자 입맛대로 주거중심개발... 내팽겨쳐진 공공성’ 등의 기사를 내보내면서 BPA 변경안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문제가 되는 부문은 북항재개발 사업 중심부인 인공 아일랜드 주변에 주거부지가 확장되고 있다는 점이다. 부산일보는 “주거시설을 지을 수 있는 복합도심지구는 당초 사업 대상지에 가장자리에 2개 블록으로 넓게 배치돼 있었다. 하지만 BPA의 사업계획 변경에 따라 4개 블록으로 쪼개져 사업 대상지의 중심부까지 진출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부산참여자치연대의 신동엽 간사도 “변경안이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수 있는 방향으로 의심될만한 여지가 많다”면서, “북항재개발 사업은 부산시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공공사업인데, 개발논리에 치우쳐 아파트 단지화가 되어버리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든다”고 말했다.

 

‘북항재개발 시민참여 토론회’ 3월 21일 개최, “시민참여형 항만재개발 실현해야”
한편 3월 21에는 ‘북항재개발과 시민참여 토론회’가 부산지역 주요 시민단체(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산녹색연합, 부산YMCA 등)의 주최로 개최됐다. 이 자리에 참석한 윤일성 부산대 사회학과 교수는 “북항재개발 사업은 부산시민에게 재래부두를 되돌려주는 사업”이라며, “시민 대표와 각계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북항재개발 원탁회의’ 를 만들어 시민참여형 항만재개발을 실현해야 한다”고 말했다. 차재근 부산문화재단 문예진흥실장도 “복합도심지구를 사업 구역 가운데로 옮기고 나머지 지구 위치를 조정한 것은 아파트 지구의 매력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며, “지금껏 북항재개발 사업에 대해 제기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조치로는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인호 부산항발전협의회 대표도 “전반적으로 BPA 변경안에 찬성하지만 주변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있다”면서, “지나치게 상업지구나 아파트가 많아진다면 해운대와 같은 바다 조망권을 다 잃어버린 난개발이 될 것이다. 도심과 북항 재개발 지역간의 연계가 필요하며 동북아 포트비즈니스 집적지가 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항만공사 측은 충분한 의견을 참조해 최종안을 확정한다는 입장이다. 권소현 BPA 북항재개발사업단 투자유치실장은 “시민단체에서 주장하는 내용이 정당하다 생각되면 충분히 수용할 수 있다”며, “급하게 하기보단 제대로 해야한다. 앞으로도 공청회 등 논의를 통해 최종안을 정리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대답했다.


총선 앞두고 정치권도 ‘북항재개발’ 공약 발표
한편 4월 11일 총선을 앞두고 여야 각당은 부산 북항재개발을 주요 공약으로 채택했다. 새누리당은 정책자료집을 통해 “해양을 기반으로 한 동북아 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며, 선박금융 및 해양·파생 금융산업을 육성할 것을 약속했다. 새누리당 부산시당도 부산발전 19대 중점 약속으로 ‘환태평양시대에 우뚝 선 해양경제특구 도시’와 ‘북항재개발’을 꼽았다. 이를 통해 북항 북항일원에 국제비즈니스 해양관광 거점을 조성하고, 부산국제해운거래서 설립, 오페라하우스 건립 등 북항재개발의 차질없는 추진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민주통합당 역시 해양관련 총선 공약을 발표하면서 ‘북항 재개발 확대 및 공공성 강화’와 ‘해운 및 항만기업 본사 부산유치’ 등을 공약으로 정했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북항재개발과 관련, 개발범위를 자성대부두, 우암부두, 55보급창까지 확대해 친수공간을 동천, 서면까지 연결할 것이며, 부산역 조차장 부지를 활용해 구 도심과 연계 개발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가 직접 부산에 방문해 “참여정부시절 추진됐던 북항재개발이 이번 정부들어 지체됐다”며, “해수부 부활과 북항재개발을 통해 부산을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제2의 수도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