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화주사무국이 주관하는 ‘수출입운임컨설팅서비스(RADIS)’의 2012년 협력업체 21개社가 선정됐다. 이번에 구성한 RADIS 협력업체는 고려해운항공, 디제이트란스 등 복합운송전문업체 15개사를 비롯해 3자물류 및 내륙운송업체 5개사, 물류센터운영업체 1개사 등 모두 21개사로 수출입물류 전 부문을 포함하고 있다. 이 가운데 올해 동 서비스 신규파트너사로 3개 기업이 추가됐다. 라디스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한 새로운 파트너 3사는 유럽쪽 인바운드 항공화물 전문업체인 자스포워딩코리아, 중국거점의 3국간 물류 강점업체인 코로스해운항공, 중동과 중앙아시아 지역의 프로젝트화물 운송경험이 풍부한 현대글로벌로직스이며, 이에 따라 화주들에게 동 3사 각각의 특·장점을 기반으로 한 특화 컨설팅 서비스가 새롭게 시행될 예정이다.

 

 
 

신규 협력3사 ‘자스포워딩코리아·코로스해운항공·현대글로벌로직스’추가 선정
항공수출입· 중국기반 3국간 운송· 반도체 고가제품 등 업체별 특장점 서비스 보유

자스포워딩코리아 관계자는 협력사로서 향후 라디스 시행방안에 대해 “이번에 새로 라디스 협력사로 참가하게 된 만큼  향후 구체적인 서비스 시행방안에 대해서는 무역협회 측과의 추가적인 사업설명회를 통해 차차 수립해 나갈 것”이라며, “당사의 강점인 항공수출입 부문에 주력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로스해운항공 관계자는 당사의 이번 라디스 사업 참여 동기에 대해 “중국 현지에 1급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중국을 위주로 한 3국간 운송업무 전담조직 및 시스템 구축 등을 서비스 특화전략요인으로 제시했다. 현대글로벌로직스 측은 “당사는 하이닉스 등 일본에서 들어오는 반도체 장비들을 거래하고 있으며, 전산장비를 비롯한 고가 상품 운송경험이 이번 라디스 협력사 선정에 기여했던 것으로 생각된다”며, “라디스 컨설팅 의뢰 처리방식은 기존 시행업체 등의 전례를 통해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당사의 특장점에 대해 이라크 등 난지역 등에 대한 운송 노하우를 강점으로 소개했다.

 

무역협회는 신규선정 업체와 기존 업체 등 라디스 협력사를 대상으로 매주 목요일 업체소집회의를 열고 서비스 관련 논의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 라디스 서비스 시행업체는 삼영물류, 고려해운항공, 칼트로지스를 비롯해 18개사로, 지난해에 이어 중·소 수출입 업체들의 운임협상력 제고를 위한 컨설팅업무를 계속 진행한다.

 

 

무협, “라디스(RADIS) 2012 중점 추진과제”
RADIS(Rate Discount & Consulting Service)는 수출입과정에서 발생하는 물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한국무역협회의 지원서비스로 지난 2000년 개시 이래 특히 애로사항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에 놓인 중소 무역업체들에게 운임절감을 비롯한 다양한 사업운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무역협회 측은 올해 중점 추진과제로 라디스 사업을 통한 중소 무역업체의 물류효율화를 목표로 하고 중소업체의 수출입 물류 컨설팅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협회 관련 담당부서인 화주사무국은 기존에 진행했던  단순 운임 상담서비스를 넘어 ‘토탈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무역협회 측은 또한 지난해부터 신규 무역업체를 위해 시작한 1대1 물류멘토링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는 한편 협력업체의 강점분야를 중심으로 운송항로 및 품목별 전문 컨설턴트를 지정해 서비스 제공에 있어 책임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개별 업체의 물류프로세스 진단 개선방안까지 제공하는 포괄적인 사례집중 서비스가 실시될 예정이다. 이병무 화주사무국 국장은 물류효율화를 통한 비용절감이 곧 기업경쟁력으로 이어진다고 역설하면서 “RADIS 협력업체의 각 분야 특화 서비스는 중소 무역업계 니즈에 부합하는 최고의 서비스를 지향한다”는 뜻을 밝혔으며, 사례집 발간 등을 통해 컨설팅을 통한 물류 애로사항 해결 및 개선사례가 중소 수출입업계에 더욱 확대적용토록 할 예정이다.

 

기업별 물류애로사항 개선 강화, 사례별 물류컨설팅 확대
이와 관련, 협회 측은 올해 1월 ‘사례로 보는 물류혁신 노하우(2011 한국무역협회 화주방문 물류컨설팅 사례집)’을 발행한 바 있다. 본 사례집의 일부 기업별 사례에 따르면, 삼영물류의 경우 가정 및 산업용 세제·위생제 및 화장품, 식음료 등의 제품을 취급하는 A사의 화주방문 물류컨설팅을 주관한 일례가 소개돼 있다.

 

삼영물류는 A사의 다양한 제품이 생산돼 국내 각 지역에 납품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물류비 절감요청을 받고 A사와의 협의를 통해 물류 서비스 환경 분석, 물류 운영상 문제점 도출, 물류 운영 모델대안 개발, 운영모델 선정 및 실행 계획 수립 등의 개선전략을 수립하고 향후 컨설팅 기대효과 분석 등 4개월여에 걸쳐 물류컨설팅을 진행했다. 삼영물류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분석 프레임워크(Framework)를 통해 물류시스템에 대한 관련 이슈와 개선과제를 도출하는데 성공했다. 분석 결과 A사의 물류비용 절감은 물류거점 재구축 방안이 검토됐으며 A사는 물류거점 이전에 따른 월간 물류비용 세이브 효과가 최대 57%까지 이르는 데이터를 제공받았다. 삼영물류의 A사 컨설팅에 대한 최종 해석은 물류 아웃소싱을 통해 자본투자 리스크를 줄이고 영업, 생산 등에 집중하면서 물류시스템을 개선함과 동시에 업무간소화의 효과를 얻은 것으로 평가됐다.

 

그밖에도 동 사례집에는 한익스프레스의 ‘SCM구축을 통한 물류최적화’, 한국통운의 ‘전문물류센터 도입 및 효율적 재고관리를 통한 물류비절감’, 조양국제종합물류의 ‘중국 보세특구 활용 비용절감’ 컨설팅 주관 성공사례가 상세하게 소개돼 있어, 라디스 시행기업 및 서비스 수혜자 입장의 수출입 화주 고객사 양 당사자가 사례별 이해를 통해 라디스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강점 서비스 및 라디스 주력 사업분야?
포워더로서의 해상항공 수출입 업무와 프로젝트 카고 및 벌크·컨테이너 운송, 도어투 도어 서비스 등의 기본적인 포워딩 업무를 비롯해, 갈수록 그 비중과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중국을 위주로 한 3국간 물류서비스 대행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 천진에 1급 법인 대리점을 설립함과 동시에 상해와 심천 등에 직영 대리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작년 말 기준 약 6,000feu에 달하는 삼국간 물동량 취급 실적을 기록했다. 라디스와 관련해 운임시황에 대한 부분을 중·소 무역업체 들에게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유할 예정이며 화주사무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중점과제에 부합하는 물류 현안에 지속적이고 즉각적인 인쿼리를 화주고객사들에게 제공할 것이다. 지역별로 천진은 대우전자를 중심으로 한 전자제품 취급 대기업들이 대거 진출해 있는 가운데, 당사는 대우전자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동사 물량을 처리하고 있다. 더불어 상해, 닝보 등 중국 중위권에 진출해 있는 대우전자 OEM 아웃소싱 업체 및 한국의 화학업체, 철강 업체들의 수요에 제3국 수출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라디스 협력 업체로 선정된 경위?
당사는 1995년 회사 설립 이후, 96년 중국 천진에 처음 진출했으며 97년 천진사무소 운영을 통해 현지기반의 독자적인 중국 특화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후 2000년대 들어와 NVOCC 1급 라이센스를 취득했으며 중국 기반의 3국간 무역 서비스에 주력해온 결과 현재 한국본사 법인 직원수 30여명에 달하는 작은 회사 규모에도 불구하고 작년까지 연간 200억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해서 무역협회 측이 주관하는 라디스 사업설명회 를 통해 중소 화주들을 위한 서비스에 관심을 두고 로컬 전략들을 강구해오던 중 올해 화주사무국의 라디스 신규참여제의에 사업의향서를 제출하고 협회 측의 심의를 거쳐 라디스 협력업체로 최종 결정됐다. 무역협회 측의 기업별 사례별 화주 고객 특화서비스 강화 및 중소업체 라디스 활성화 전략에 따라 당사의 중국 기반 삼국간 특화서비스 및 중국에서의 오랜 실무적 경험과 노하우가 협력사 심의에서 자격을 인정받았다고 생각된다. 

 

향후 계획 및 라디스 협력사 선정에 따른 기대효과?
라디스의 원활한 운용과 신속 정확한 대응을 위해 당사는 라디스 전담팀을 마련했으며 이들를 또한 총괄하는 전담책임자를 두고 탄력적인 라디스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중소 화주들에게 종합물류 시스템을 갖춘 복합운송업체로서의 필수적인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오랜 기간 대우전자 등 대기업 3국간 물류 대행을 통해 쌓아온 운임경쟁력을 통해 중국내 지역별 서비스는 물론 한-중 수출입, 한국·중국발 미주, 중동향 해상화물에 대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당사는 특히 라디스 사업의 주요 취지인 중·수화주들을 대상으로 한 운임경쟁력 서비스 제고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당사는 고객의 니즈에 맞는 물류비를 제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라디스 시행에 따른 기대효과는 당사의 컨설팅 의뢰 고객사들의 물류애로사항 해결 및 물류환경 개선 등을 통한 성공사례 도출이 선행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해서 특히 당사가 지닌 중국 현지의 실무현장 노하우를 충분한 경험을 통해 화주들이 실질적으로 시장에서의 솔루션과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제시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