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3대 조선소로 불리우는 대우조선해양의 지분 매각이 추진되고 있다. 우선 캠코가 보유한 19.1%의 지분 매각이 추진 중이며, 성공적으로 매각이 이뤄질 경우 1대 주주인 산은의 지분(31.3%) 매각도 이어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매각방식으로는 블록세일과 국민주방식이 유력해 보이지만, 만약 대기업 인수자가 나타나거나 해외자본이 들어올 경우 업계와 지역사회, 노조의 반발이 거세게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올 11월 부실채권정리기금 시한 만료
캠코 지분 매각 추진.. 주간사 신한-모건스탠리
자산관리공사(이하, 캠코)가 보유한 대우조선해양(이하, 대우조선)의 지분 매각이 추진됨에 따라 글로벌 3대 조선소이자 국내 대표 조선사인 대우조선의 매각 방식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대우조선의 지분은 산업은행(이하, 산은)이 31.3%, 캠코가 19.1%를 보유하고 있다. 외환위기 당시 설치된 부실채권정리기금의 운용 시한이 올 11월 만료됨에 따라, 대우조선은 캠코가 보유하고 있는 19.1%의 지분을 올 상반기내로 모두 정리한다는 계획이다. 매각대금은 약 9,000억원대로 예측된다.


이를 위해 캠코는 1월 18일 대우조선 캠코 지분에 대한 매각 주간사 선정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지분 매각에 나섰다. 신한금융투자-모건스탠리 컨소시엄이 주간사로 선정된 이번 공모에는 우리투자증권-BoA메릴린치, 삼성증권-크레디트스위스, 한국투자증권-JP모건, 하나대투증권-맥쿼리 등 총 8대 컨소시엄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간사로 선정된 신한금융투자-모건스탠리 컨소시엄 측은 애초 2월 중순까지 인수자 선정을 완료하고 공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2월 말(기사 작성일 24일)까지 적절한 인수자를 찾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대우조선의 매각은 지난 09년에도 무산된 전례가 있듯이 투자자들이 선뜻 나서기가 어렵다”며, “여기에 글로벌 조선시황의 부진, 국내 투자자들의 투자여력 위축 등 주위 환경도 대우조선의 매각에 장애물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캠코 지분의 19.1%가 경영권과 연결되기 힘들다는 점과 최대주주인 산은의 눈치를 봐야한다는 점이 동사 매각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약 1조원의 매각금액을 들인다 하더라도 경영권을 가질 수 없고, 주요 인사와 사업추진에 있어 정부의 눈치를 봐야한다는 점은 동사 인수의 매력을 떨어트린다는 것. 여기에 경남권과 연결된 대우조선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노조 및 정치계의 국민주 요구도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경영권 먼 캠코 지분, 인수자 찾기 ‘난항’.. 블록세일 매각 유력
현 상황에서 가장 가능성 있는 매각방식은 블록세일 방식이 꼽힌다. 블록세일 방식이란 가격과 물량을 미리 정해놓고 특정 주체들에게 일정 지분을 묶어 일괄 매각처리하는 지분매각 방식이다. 매각주간사(신한-모건)가 국내외 기관투자자들에게 여러가지 옵션을 부여하면서 재매각하는 형식으로, 업계에서는 19.1%의 지분을 한꺼번에 인수할 매수자를 찾기 보다는 블럭세일의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 19.1%를 한꺼번에 팔기란 어려워보이며 바람직하지도 않다”며, “약 4~5%씩 나눠 판매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며, 포스코와 같은 지배구조로 가야 한다. 포스코의 경우 국민연금, 자사, 외국인, 정부, 우리사주 등 지분구조가 나눠져 있고, 전문경영인을 선임해 운영함으로써 보다 투명한 경영을 보장할 수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국민주 전환 요구 커져.. 윤영의원 ‘근로복지기본법 일부개정안’ 발의
블록세일 방식에서 더 나아가 국민주 방식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특히 정치권과 대우조선 노조가 적극적이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지난해 12월 경남 거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업 지분의 분리 매각과 전문 경영인 체제의 유지, 매각과정에 임직원 참여 등을 통해 기업의 공공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민주통합당, 통합진보당, 진보신당 등 야 3당 경남도당과 민주노총경남지역본부 등 시민사회 등이 참여한 ‘대우조선해양의 국민기업화와 바람직한 매각을 위한 경남도민대책위원회’는 대우조선해양의 국민기업화를 위한 10만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이들은 대우조선이 조선업의 영속적인 발전, 기술보호 육성, 지역경제의 역할, 노동자들의 고용안정 등을 감안해 분산매각을 통해 대우조선을 국민기업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여야모두 대우조선을 국민기업으로 육성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7월 홍준표 새누리당 前 대표가 “대우조선해양을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며, 국민주 방식으로의 매각의 필요성을 언급했으며, 윤영 새누리당(경남 거제) 의원 역시 대우조선의 국민주 방식 분산매각을 주장하고 있다. 윤영 의원실의 박선재 보자관은 “2000년 대우그룹 부도이후 대우조선 노조가 무분규와 희생으로 기업 정상화에 최선을 다해왔다. 이들에게 매각 이후에도 일자리를 보전할 수 있는 적당한 처우가 있어야 할 것”이라면서, “국민과 노동자의 희생으로 성장해온 대우조선을 다시 이들에게 돌려줄 수 있도록 적절한 매각방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윤영 새누리당 의원은 대우조선해양 지분 매각시 우리사주조합원이 자사주 주식을 할인된 가격으로 우선 배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근로복지기본법 일부개정안’을 2월 9일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현행법상 상장 혹은 상장하려는 법인이 주식을 모집 또는 매출하는 경우에만 주어지던 우리사주조합원에 대한 우선 배정권한을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인 산업은행 및 캠코와 같은 공공기관이 주식을 매출하는 경우에도 주식 총수의 20/100 내에서 대통령령에 따라 가격을 할인해 우리 사주조합원에게 우선 배정권을 준다”는 내용을 골자로 담고 있어, 동 법안이 발의되면 국민주 방식에 대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국민주 방식으로 지분의 20%를 할인된 가격에 덤핑으로 넘기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08년 산은 지분 매각 실패.. 정부 해외자본 유입 시도까지
사실 대우조선의 지분 매각 시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08년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에 대한 31.3% 지분을 일괄 매각하겠다고 발표해 업계와 노동계를 발칵 뒤집어놨다. 최종 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한화 컨소시엄이 금융위기로 인한 자금조달 어려움으로 매각처리가 실패로 돌아갔지만, 당시 전광우 금융위원장과 민유성 산업은행장, 정부 측이 대우조선해양을 해외자본에 팔 수도 있다고 발언하면서 “세계 일류기술인 조선 기술을 외화유치를 이유로 해외에 넘기려 한다”는 비난이 크게 일었었다. 현 상황에서 나오고 있는 블록세일 및 국민주 매각 주장은 4년전 매각시도에서 나타났던 해외자본 개입을 막겠다는 의도가 강하게 깔려있다는 설명이다.


대우조선해양은 1973년 거제 옥포조선소 착공을 시작으로 1981년 준공해 각종 선박과 해양플랜트, 시추선, 부유식 원유생산설비, 잠수함, 구축함 등을 건조하며 국내는 물론 세계 정상급 조선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동사는 국가기간산업체는 물론 국방을 책임지는 방위산업체의 기능을 병행하고 있고, 협력사 포함 약 3만여명의 인력을 고용하고 있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하다. 이러한 이유로 정치권과 지역사회, 노조는 “국가 방위와 지역경제, 고용창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해외매각은 절대 반대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는 것. 여기에 해외 지분 참여로 인해 중국과 일본 등 우리 조선산업을 위협할 수 있는 경쟁국이 도사리고 있는 상황에서 자칫 세계 일류의 우리 기술이 해외로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캠코 지분매각은 현 1대주주인 산은 지분매각의 전초전”
흥미로운 점은 이번 캠코의 대우조선 지분 매각은 경영권과는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으며, 아직 제 1대 주주인 산업은행이 건재하다는 사실이다. 다만 이번 캠코지분 매각 결과에 정치권은 물론 관련 업계, 지역·시민사회의 시선이 쏠리는 이유는 매각 결과가 파급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사실 이번 캠코지분 매각은 그 자체로서는 그리 큰 이슈가 아니다. 19.1%의 지분은 경영권 획득에도 거리가 멀고, 대우조선이란 회사 자체가 주주 마음대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사기업과는 성격이 다르기 때문이다. 주목해야 할 것은 이번 지분매각 결과가 언젠가는 진행될 산업은행의 지분 매각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지난 08년 한 차례 대우조선 지분 매각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업계에서는 “캠코 지분매각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산은 지분매각 추진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산은이 갖고 있는 대우조선의 지분은 31.3%로 이를 인수할 경우 대우조선의 최대 주주로 등극함과 동시에 경영권을 가질 수 있게 된다. 한 관계자는 “산은 지분을 취득한다는 것은 결국 대우조선해양에서 정부의 그림자를 지우는 일”이라며, “만약 산은 지분이 하나의 회사 혹은 컨소시엄으로 인수된다면 대우조선의 사기업화가 급속도로 추진될 것이며, 이는 국내는 물론 세계 조선업계에도 엄청난 뉴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08년 진행됐던 산은의 대우조선 지분 매각과정에서는 포스코, GS그룹, 한화그룹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과열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여기에 지난번처럼 정부와 산업은행이 외자유치를 추진할 경우 지역사회와 노동계의 반발은 불보듯 뻔할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전망이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캠코의 대우조선 지분 매각은 사실 경영권과 직접 관계가 있는 산업은행 보유 지분 매각에 대한 전초전이라는 것이 관련업계의 해석이다. 지분 처리에 급급한 나머지 업계와 노동계, 지역사회의 공감을 얻지 못한 채 이번 매각이 처리된다면 향후 조선업계에 미칠 악영항은 불보듯 뻔하다. 세계 1위로 올라선 우리 조선산업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는 이번 지분 매각의 신중한 처리가 요구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