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 소유 북항 배후부지 50만평 용도변경 고시, 70여 목재업체 “7월까지 땅 비워라”

 
 

인천에 터를 두고 있는 목재업체들이 모두 내쫓길 위기에 처했다.
인천시 북항 배후부지에서 사업 중인 목재업체 70여개사가 북항 배후부지 용도 변경으로 땅을 비우라는 통보를 받은 것. 인천시는 1월 17일 ‘북항배후부지 도시관리계획 결정고시’를 발표하고 인천시 서구 원창동 한진중공업 부지 165만 5,311㎡를 자연녹지에서 준공업지역과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했다. 해당 부지에는 인천에서 십수년째 영업을 지속하고 있는 70여개 목재업체가 모여있으며, 이들은 당장 올 7월까지 이 부지를 떠나야 한다.

 


인천시는 그간 자연녹지로 묶여 있던 서구 원창동 인천 북항 배후 매립지 165만5,311㎡(약 50만 1,600평) 가운데 146만 4,095㎡(약 44만 3,600평)를 준공업지역, 나머지 19만 1,216㎡(약 5만 7,900평)를 상업지역으로  바꾸는 도시관리계획 변경안을 확정했다. 북항 배후 매립지의 용도가 27년만에 풀린 것이다.

 


특히 동 부지는 경제자유구역인 인천 청라지구 남쪽에 위치한데다 인천항은 물론 인천국제공항과도 가까워 부동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유주인 한진중공업이 최근 현금유동성 악화로 정상적인 사업을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임을 감안할때, 관련 업계는  부지 매각이 급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동 부지를 일부 매각할 경우 한진중공업은 약 6,000억원의 개발이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시는 개발이익 환수 차원에서 한진중공업에서 45만 6,000㎡의 땅을 기부받거나 이익금을 일정액 받기로 했다. 인천시는 동 배후지 일대에 LED관련 기업을 유치해 협동화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동 부지에서 영업중인 70여 목재업체를 위한 대체 부지는 아직 마련하지 않았다.

 


북항 목재부두 설립 5년만에 ‘배후단지서 나가라?’ “인천시가 첨단산업에 눈이 멀어 주요 화물 무시했다”
인천 목재업계는 “인천시가 인천 경제의 기틀을 닦은 목재산업을 등한시하고 첨단업종 유치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인천 목재업계는 중앙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이 엇갈리고 있다는 점을 들어 비난하고 있다. 한 목재업계 관계자는 “2007년 정부와 민간기업이 477억원을 들여 북항 목재부두 2개선석을 조성했는데, 불과 5년만에 동 부두 배후단지에서 목재업체들이 쫓겨나게 된다는 것은 정책의 손발이 맞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인천 목재업체의 ‘땅없는 설움’은 어제 오늘일이 아니다. 지난해도 인천항만공사가 관리하는 22만 853㎡ 규모의 인천북항배후단지 개발계획에서도 목재단지가 대폭 축소돼 인천 목재업계가 반발했던 전례가 있다. 오랜 협의 끝에 목제업체 17곳이 동 부지에서 영업을 계속하고 있다. 그러나 1년도 지나지 않아 한진중공업 소유의 북항배후단지에서 목재업체들이 쫓겨날 위기에 처했다. 대체부지가 마련되지 않으면 인천 목재업체들은 사업을 접거나 평택·대산항 등으로 옮겨갈 수밖에 없는 처지다. 정명호 대한목재협회 전무는 “목재 전용부두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목재단지를 늘려야 함에도 기존 목재단지를 내몰려는 것은 부당하다”면서, “목재부두와 인접한 배후단지에 왜 LED 첨단산업 단지가 들어서야 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다. LED 화물은 항공화물로 공항 인근 운서단지에도 빈 부지가 많이 있다. 인천시가 첨단산업에 눈에 멀어 목재 물류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서 인천항에서 터를 잡고 수십년간 사업을 영위해온 목재업계의 실망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인천항 5대 화물 중 하나이면서 인천항에서 전국 원목 처리량의 59%가 처리되는 등 인천항 발전에 기여한 바가 높은 목재업계가 소외되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항에 목재산업 클러스터를 설립한다던 정부의 약속은 수년이 지나도록 지켜지지 않고 있고, 오히려 땅을 비워야 하는 처지로 전락한 것. 정명호 전무는 “인천의 목재산업은 전국 목재산업의 절반 이상의 규모를 차지하는 대표 산업”이라면서, “인천시의 정책이 그간 인천항 발전과 함께했던 목재업계를 외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현재 인천발전연구원을 통해 목재 배후부지 건립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라며, “목재업체에 대해서는 추후 ‘항만세부조성계획’을 수립해 적절한 부지 마련에 나설 것”이라면서도 올해 7월까지 땅을 비워야하는 70여개 업체에 대해선 “당장 땅을 비워야 하는 업체도 있고, 그렇지 않은 업체도 있다. 이들을 위한 당장의 부지마련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우선 목재협회는 북항 배후부지 내 임광토건이 소유한 부지 13만 2,000㎡(약 4만평) 부지 매입에 나섰다. 당장 땅을 비워야할 업체들을 위한 대체부지 마련을 위해서다. 목재협회 관계자는 “우선 임광토건 소유의 4만평 부지를 약 20여개 업체들이 810억원을 들여 협동화단지로 매입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