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1일 최중경 지경부장관 등 300여명 참석/ 수출 1,000억, 매출 200조, 일자리 50만개 창출, ‘비전 2020’ 선포

 
 
오병욱 현대삼호중공업 사장이 ‘제8회 조선해양의 날’에서 은탑 산업훈장을 수상했다.
한국조선협회와 지식경제부가 9월 21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제8회 조선해양의 날’을 개최했다. 최중경 지식경제부장관, 남상태 한국조선협회장, 이종철 한국선주협회회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 오병욱 현대삼호重 사장이 은탑산업훈장을, 김경일 정공산업 사장이 동탑중소기업 산업훈장을 수상하는 등 27명에 대한 포상이 이뤄졌다.


또한 이날 한국조선협회는 2020년까지 수출 1,000억 달러와 매출 200조원, 일자리 50만개 창출로 국민소득 4만 시대를 견인하겠다는 ‘한국 조선해양산업 2020 비전’을 선포했다. 남상태 한국조선협회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 조선해양산업은 수출 1위와 외화획득 1위의 효자산업”이라면서, “비록 중국의 도전에 직면했지만 유능한 어부는 높은 파도를 잘 넘어 좋은 어장을 발견한다”고 말해 우리 조선산업을 평가했다.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1969년에 최초로 250톤 어선을 수출한 이래, 우리나라는 500억 달러의 선박 수출을 달성했다”며 조선해양인의 노고를 치하하고, “경쟁국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싸워 이겨나가기 위해 정부가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최 장관은 “현장기술인과 기능인이 제대로 대우받을 수 있도록 조선해양 인재육성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대형조선소와 중소조선사가 동반성장·공생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정우 전 서울대 총장은 축사를 통해 “불모지나 다름없던 이 땅에서 단기간에 조선해양산업을 세계 1위로 올린 성공신화를 일궈낸 조선해양인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치하하며, “조선해양산업이 세계 1위 자리를 지킬 수 있기 위해서는, 정부의 의지와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해양시설, 플랜트 등 연관산업의 기술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제정된 ‘자랑스러운 조선해양인상’에 대한 시상도 이뤄져, 故김재균 서울대 교수가 그 주인공으로 선정됐다. 이외에도 정상호 대우조선해양 기원과 김병오 현대미포조선 전무가 산업포장을, 윤종현 삼성중공업 부장과 추교상 광동FRP산업 공장장이 대통령표창을, 정기영 (주)신아에스비 부장과 장민석 대선조선(주) 이사가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으며, 최정태 대우조선해양 전문위원 등 19명이 지식경제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부대행사로 세미나 개최, 해양플랜트·그린쉽·인재육성 주제
한편 기념행사에 앞서, ‘제8회 조선해양의 날’ 세미나가 열렸다. 이번 세미나에선 세계 1위의 우리 조선산업을 지키기 위한 발전 방향과 세계적 트렌드인 그린십 테크놀로지, 그리고 조선해양산업의 인재 육성 방안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다. 다만, 2시부터 시작된 세미나의 참가인원이 약 3~40여명에 불과해 아쉬움을 남겼다.

 

 
 
발표자로 나선 이학영 한국경제신문 부국장은 세계 1위 조선강국을 지키기 위해 “국토해양부와 지식경제부의 통합정책 시행이 시급하며, 기자재 산업 활성화를 통해 기자재 국산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반석호 한국해양연구원 분원장은 “그린십을 위한 정책과 대규모 R&D 지원이 필요하며, 안전과 환경을 양 축으로 하는 클린십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마지막 발표자로 나선 배재류 대우조선해양 전문위원은 “실무능력을 전수할 수 있는 겸임교수제 확대와 기업 맞춤식 교육, 기업 재교육 투자 감소를 위한 산학 협조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해양플랜트 설계·핵심부품 기술력 키워야”
이학영 한국경제신문 부국장 
한국 조선업계가 세계 1위 자리를 지킬 수 있는 경쟁력은 ‘선주들이 원하면 무엇이든지 해준다’는 고객 맞춤형 설계 능력과 이를 위한 전문 인력 양성에 있다. 선박은 대표적인 주문자 맞춤형 상품으로 선주들의 요구가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 조선업계들은 화물선에 스크린 골프장까지 마련해줄 정도로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어 선주들의 호응도가 굉장히 높다.


중국은 2010년 시장점유율 42%로 세계 1위에 올라선 바 있는데, 중국 조선소에 발주하는 해운업체에게 물동량을 보장하는 인센티브 정책과 막대한 외환보유액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선박금융에 기인한 것이다.


올 들어 해양플랜트·LNG선 등 고부가가치선박 발주를 싹쓸이하면서 한국이 세계 1위를 되찾아왔지만, 해양플랜트의 기본 설계와 핵심부품은 북유럽에서 가져오고 있는 형편이다. 드릴십·LNG FPSO 등 핵심 해양플랜트 기본설계는 노르웨이 회사가 독점하고 있는데, 한국업체들은 기본 설계를 가져와 고객의 수요에 맞춰 설계를 변경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드릴십에 장착되는 드릴도 북유럽 업체들이 독점생산하고 있어 기술자립이 힘든 상황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한국 조선업계에게 기회이자 위기이다. 핵심·원천기술 확보 미흡과 중국의 추격 심화, 기술·기능 인력의 부족, 생산인력 고령화와 고임금 문제를 안고 있는 한국 조선업계는 이를 극복해야 한다.


조선해양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선박분야를 벗어나 에너지 중심의 고부가 선종·육상과 해상을 아우르는 자원개발 관련 설비에 주목해야 한다. LNG선·초대형 컨테이너선과 같은 고부가 선박, 크루즈·CNG운반선·초고속선과 같은 차세대 선박, 해상LNG터미널·시추플랫폼·FPSO 등 해양구조물, 모터보트·세일요트와 같은 레저선박에 사업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 중에서 특히 주목할 분야는 해양플랜트 시장이다. 해양원유·가스시장은 2010년 1,900억달러이며, 2014년에는 2,800억 달러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한국 조선업계는 이미 해양플랜트 건조부문에서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다. 드릴십과 FPSO는 사실상 전량 수주하고 있고, 2012년까지 전 세계 건조물량의 80%인 185척, 2,056억 달러를 수주할 전망이다.


그러나 설계와 핵심부품의 국산화를 하지 못해, 수주액의 50% 이상이 해외로 유출되는 실정이다. 또한 장비를 운영할 인력을 충분히 양성하지 못해 서비스 분야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서비스 부문에 치중하는 국토해양부와 건조 부문에 치중하는 지식경제부가 통합정책을 시행하고 있지 못하는 어려움도 있다.


이러한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극심해 적용기술 개발과 R&D인프라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하며, 기자재 산업 활성화를 통해 기자재 국산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위한 정부·업계·학계의 지원과 노력이 절실하다.

 

 
 
“에너지 절감형 선형 및 추진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추진” 반석호 한국해양연구원분원장
2009년 기준으로 조선산업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83만 톤으로 전력이 전체의 48.9%인 138만 4,000톤에 달한다. 이동연소가 34%인 96만 2,000톤, 고정연소가 11.1%인 31만 5,000톤을 배출하고 있다. 공정별로는 시운전, 도장, 조립 순으로 이산화탄소가 배출되고 있다.


IMO EEDI 발효에 따라 당장 2013년부터 EEDI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IMO의 2007년 조사에 따르면 벙커 100을 배에 투입했을 때, 엔진 가동에 들어가는 비율은 43%에 불과하고, 30%은 열에너지로 전환되고 27%은 그냥 소진되고 만다. 결국 친환경 선박이 되기 위해서는 57%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이미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업계의 많은 노력이 있어왔다. 프로펠러 추진체 개선을 통한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데, 현대중공업은 Trust Fin, 삼성중공업은 Saver Fin, 대우조선해양은 Pre-swirl stator을 통해 연료소모량을 4~6% 감소시키는 장치를 개발해 활용하고 있다. 또한 태양력 선박, 조력보트, 풍력보트 개발과 IT융합을 통합 무인화시스템으로 이산화탄소 제로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NYK Line은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69% 감소라는 ‘Super Eco Ship 2030’을 발표한 바 있는데, 연료전지를 통해 32%를 줄인다는 것이 계획의 핵심이다. 디젤기관 뿐 아니라 연료전지와 신재생에너지, 2차전지를 가미한 하이브리드 선박이 이산화탄소 절감의 선두주자가 될 전망이다.


조선업계에서는 2020년까지 400억원 설비투자를 통해 총 9,59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와 조선업계의 감축목표치를 봤을 때, 적어도 2020년까지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또한 조선산업의 GHG 배출은 타산업에 비해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다. 그러나 그린쉽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기 때문에, 정부와 조선업계는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을 지속해야 한다.


한국조선기술연구조합에서는 한국해양연구원,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성진지오텍, 한국선급과 함께 관민 합동으로 ‘그린쉽 기반확보를 위한 에너지 절감형 선형 및 추진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7월 19일부로 착수했다. 프로젝트는 지구 온난화에 따른 전 세계적인 온실가스 감축노력에 발맞춰 선박 배출 이산화탄소 감소를 위한 핵심원천기술 개발을 진행하며, 대부분의 조선산업체와 대학, 연구소 인력 600명 규모로 2016년까지 5년 동안 718억 원(정부 360억, 민간 358억)을 투자해 총 5개 세부 과제를 수행한다.


프로젝트의 최종목표는 △선박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저항감소 및 추진성능 향상 핵심기술 확보 △효율 5% 향상 신형식 복합추진 시스템 핵심기술 확보 및 시제품 제작 △선종별 에너지 절감 부가장치 개발 및 실선 적용 핵심기술 확보 △선박용 중저온 폐열 회수 ORC 발전시스템 및 선박 적용기술 개발 △신개념 동력원의 선박 탑재 대비 차세대 적용기술 개발 기반 확보이다.


조선분야 세계 1위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린쉽을 위한 정책과 대규모 R&D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안전을 중심으로 환경과 온실가스 감축을 양축으로 하는 그린쉽을 넘어, 온실가스 감축을 중심으로 안전과 환경을 양축으로 하는 클린십(Clean Ship) 시대를 열어가야 한다.

 

 
 
“조선업계 요구 인력과 대학배출 인력 차이 크다” 배재류 대우조선해양 전문위원
지난해 조선산업 발주분은 선박과 해양플랜트가 절반씩 양분했으며, 2030년 이후에는 해양플랜트가 6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조선해양업계의 변화에 따라 해양 전문기술 인력도 에너지와 플랜트 쪽으로 육성해야 한다.


그린쉽과 해양플랜트 발전이라는 조선해양업계의 변화에 부응하는 인재 양성이 절실하다. 해양플랜트의 대표주자인 FPSO는 우리나라에서만 건조가 가능하다. 척당 2억 달러에 달하는 고가이지만, 기본설계 역량을 확보하지 못해 수주액의 10~50%를 외국의 설계회사가 차지하는 실정이다.


시추선의 경우, 건조 뿐 아니라 운영 인력도 필요한데, Jack-up의 경우 84명, 드릴쉽은 152명 정도의 인력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체계적인 훈련을 받고 외국어구사능력이 있는 운영 인력을 채용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는 조선업계가 요구하는 인력과 대학에서 배출하는 인력의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선박과 해양제품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친환경·저FOC 신기술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고 기본설계와 해양기술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반해 대학은 획일적인 조선해양공학 교육으로 전문 엔지니어보다 전문학사 인력을 과잉 배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한국 조선해양산업의 기술경쟁력 저하 및 장애 잠재요인이다.


2008년 조선붐을 계기로 조선해양공학과를 개설한 대학과 전문대학이 급격하게 증가했다. 2005년 11개 대학교, 14개 대학원 3개 전문대학이었던 것이 2010년에는 19개 대학교, 13개 대학원, 19개 전문대학으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취업률도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 추세인데, 우수인력이 조선해양공학과를 기피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생기고 있다.


일부 대학이 해양플랜트 기술인력 양성사업단(부산대), 해양플랜트 전문기업 기술인력 교육사업(경상대), 글로벌 선도 해양플랜트 인재양성센터(한국해양대), 해양플랜트 인재양성센터(창원대)를 통해 해양플랜트 분야 전문인력 양성에 힘을 쏟고 있으나, 아직 결실이 나오지 않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해양플랜트 기본설계를 위한 핵심 석박사 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핵심인재 육성 종합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또한 대학은 다양한 교과목 개설과 특성화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고부가가치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핵심 인력을 배출할 수 있는 선택과 집중이 대학들에게 필요하다. 이와 함께 실무능력을 전수할 수 있는 겸임교수제 확대와 기업 맞춤식 교육, 기업 재교육 투자 감소를 위한 산학 협조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