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항로준설 중장기계획 수립, 배후부지 경쟁력 강화 측면지원”

 
 
국내 주요항만에는 제각기 항만발전협의회가 있다. 인천에도 인천항의 활성화와 발전을 측면에서 도와온 (사)인천항발전협의회가 있다.
동 협의회는 1980년 인천상공회의소 산하 인천항신흥협의회로 발족되었다가 2003년 5월 인천지역 하역사를 주축으로 현 인천항발전협의회로 거듭났다. 그간 영진공사 회장인 이기상씨가 제1기 회장을 지냈고 2기 이기상·남세종 공동대표 시기를 거쳐 지난해(2010년) 5월 인천항내 도선사이자 도선사협회 회장을 지낸 바 있는 이귀복씨를 제3대 회장으로 선임했다. 현재 회장단은 이귀복 획장을 중심으로 11명의 부회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련 업·단체 123개사가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인천항만견학 행사에 연 1,200명 참여
인천항발전협의회는 인천항 활성화와 발전전략을 강구해 지역경제 발전를 도모하기 위한 정책건의와 자료수집, 환경개선 문제, 시민의식 고취, 홍보마케팅, 친목도모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동 협의회는 시민들에게 인천항만과 그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인천시내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인천항만견학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이 견학행사는 연인원 1,200명이 참여할 정도로 활성화되어 있는 사업이다. 한편 협의회는 인천항만가족 한마음 체육대회와 물류인의 밤, 토론회 등도 매년 개최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동 협의회가 인천항의 경쟁력 약화요인에 대한 지역사회의 인식을 돕고 이의 개선을 위한 정책건의에도 적극 나설 준비를 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이에 9월 26일 오후 이귀복 인천항발전협의회 회장을 찾아 올해 추진하는 협의회의 역점사업의 내용을 들었다.

 

-국제여객터미널 재정사업 인천지역사회 나서
이귀복 회장은 올해 핵심과제를 크게 3가지로 설명했다. 이 회장은 그 최우선 과제로 국제여객터미널의 건설사업을 꼽았다. 그는 “수도권의 관문항이며 대한민국의 관문인데, 국제여객터미널건설 사업은 계획이후 오랜기간 지지부진 상황이 계속되었다”면서 재정으로 시작했다가 민자사업으로 돌렸으나 사업성 부족 이유로 사업자가 포기하는 사태가 벌어지자, 이에 인천항발전협의회와 인천시, 지역 국회의원이 이에 관심을 가지고 동사업의 재정확보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기왕 지으려면 백년대계로 잘 지어서 인천공항과 같이 대한민국의 항만 여객 터미널을 만들어보자는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여기에 신임 IPA 사장의 역점사업중 최우선 과제로 추진됨으로써 최근 동 사업이 재정사업으로의 전환이 성사되었다고 덧붙였다.

 

-인천항 활성화에 중장기 항로준설 계획 필요
이 회장은 두 번째 과제로 인천항의 항로준설에 대한 중장기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도 신항만은 물론 북항의 수심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준설계획이 수립되어 있으나 현재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안다. 그는 “부두만 지어놓으면 배가 들어오는 것이 아니다. 충분한 수심으로 뱃길이 열려야 배가 들어온다”고 말하고 인천시와 협의회가 정치권의 참여까지 유도해 인천항내 부두의 계획적인 준설을 이끌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회장은 북항의 경쟁력 취약성에 준설이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세 번째 과제는 인천항의 배후단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이다. 물류부지의 경우 부산과 평택항의 경우 임대료에 대한 국가 재정지원이 50%정도 이뤄져 저렴한데 비해 인천항 배후부지는 정부 지원이 25%에 불과해 임대료가 비싸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 이에따라 협의회는 지역사회와 함께 협력해 인천항 배후부지의 임대료를 50%까지 재정지원해 줄 것을 건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인구와 제조업의 집중문제를 이유로 묶여 있는 수도권 정비법에 의해 규제받고 있는 수도권 항으로서의 역차별 문제도 제기할 계획임을 밝혔다.

 

-10월초 해수부 복원추진 검토 예정
한편 인천항발전협의회는 오는 10월 4일 운용위원회에서 해양수산부의 복원 추진 사업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 회장은 국토부로 통합이후 해운항만분야는 ‘조용한 산업’인 관계로 정책의 관심대상에 멀어져 있다면서 위원회 검토를 통해 빠르면 10월말, 11월초 경부터 해수부 복원문제를 제기하고 향후 수도권에서 해수부 복원의 구심 역할을 해보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그러나 해수부 복원문제는 대권주자들의 정책구상에 개진돼야 할 사안인 만큼 본격적인 추진의 시기는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것이 협의회의 입장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