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riam Lau 홍콩정부 의원, Kenneth Koo 홍콩선주협회장, Rufin Mak DP월드 홍콩지사 상무이사

 

 

“극동 최고 선박금융 중심 기반 마련되었다”

 
 
 

 

한국 방문의 목적은?

이번 방문은 홍콩의 해양산업 및 서비스를 한국의 많은 해운관계자에게 소개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기회를 통해 한국 해운업계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한국의 최신식 항만과 해양산업을 학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 항만과의 경쟁과 초대형선박 트랜드의 대응은?

중국의 PRD지역 항만은 비용 및 시설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다. 그러나 홍콩항만은 간단한 세관절차, 빈틈없는 운항스케쥴, 남중국 이전의 최종 정박지라는 강점때문에 지속적으로 물량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홍콩항의 수심은 15m로 초대형컨선을 수용할 수 있다. 여기에 최근 준설작업을 통해 접근항로 깊이를 17m로 확대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총 24선석에 달하는 시설을 갖추고 있어 체선율에 대한 걱정도 없다.

 

 

해운 및 항만활성화 대책은?

홍콩은 전략적 입지와 수심 등 물리적인 장점과 제도적인 장점을 동시에 갖고 있다. 투명한 법치제도와 낮은 세율, 국제 통화, 효율적인 세관서비스 등 많은 이점이 있다. 또한 현재 16.5%의 낮은 법인세와 최근 28개 무역 상대국과 해운업 등에 대한 이중과세방지 조약은 홍콩 해운 발전에 힘을 불어넣고 있다.

 

항만분야에서는 올해 3월에 항만이용료를 20% 인하했으며, 통관 효율을 확대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자 한다. 최근 홍콩 해사처는 24시간 eBusiness 시스템을 통해 항만 이용자들이 사무실에서 결제, 증명서발급, 세관신고 등 항만행정을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모든 운송수단에 빠르고 투명한 세관 절차를 위해 전자 플랫폼을 구현할 것이다.

 

 

홍콩의 선박금융 전략은?

홍콩은 자본의 자유로운 흐름을 보장하고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통화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2010 선박금융 협조융자(Syndicated Loan) 10대 주간사' 중 8개 주간사가 홍콩에 있는 만큼, 국제 금융센터의 지위와 선박금융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이미 홍콩은 극동아시아의 선박금융 중심지로, 믿을 수 있는 선박금융 서비스가 다양하게 제공되며, 홍콩 해운회사 뿐 아니라 세계 전지역에 제공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