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24일 임시총회 만장일치 추대 “해운산업의 어려움 조기극복에 혼신의 노력”

 

 
 

한국선주협회 제27대 회장에 협회 부회장인 이종철 STX그룹 해운지주부문 총괄부회장이 선임됐다.


한국선주협회는 3월24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외항해운업계 CEO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총회를 열고 공석중인 신임회장 선임을 위한 협의 결과, 현재의 어려움을 조기에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 부회장이 최적임자라는데 의견을 모으고 만장일치로 이 부회장을 한국선주협회의 새 수장으로 추대했다.


이종철 선주협회 신임회장은 STX팬오션의 최고경영인으로서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야기된 극심한 해운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했으며, 협회 부회장겸 해무위원장을 오랫동안 역임하면서 해운분야에서 제로 노사분규의 새로운 노사문화를 정착시키는데 기여했다.

 
 

이 회장은 1979년에 범양상선(STX팬오션 전신)에 입사, 해운에 입문한 뒤 런던사무장과 영업및 기획본부장 등을 거쳐 2005년 11월 STX팬오션 대표이사 사장에 취임했고 2008년 1월 STX그룹 해운지주부문 총괄부회장으로 STX팬오션을 이끌어가고 있는 전문경영인으로서 30년 이상 해운외길을 걷고 있는 정통해운인이다.


이 회장은 수락인사를 통해 “중동지역의 정정불안 확산과 동일본 대지진 및 원전쇼크에 고유가 지속 등 해운환경이 어렵고 중차대한 시기에 협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며, 미약하나마 우리 해운산업이 작금의 어려움을 조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또한 “우리 해운산업은 불과 반세기만에 세계 5위로 도약한 저력을 갖고 있으며, 해운관련 제도도 여러 부분에서 선진화가 이루어졌다”고 강조한 뒤  한국상선대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해 선박금융시장 활성화와 해기사 등 해운전문인력 양성확대 등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종철 회장은 임시총회이후 기자회견을 통해 해운시황과 전문경영인 회장시대 의미, 전문인력 양성, 사무국 기능강화 등 기자들의 질문에 간략하게 견해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