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철도성이 양쯔강 북단에 이르는 Yichang-Wanzhou 구간의 여객·화물 시간표를 승인하면서, 중국 역내 인터모달 서비스 성장이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YBS(Yangtze Business Services)에 의하면, 총킹(Chongqing) 지역에 위치한 완저우와 허베이성의 이창이 6개의 originating 서비스와 8개의 환적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들 구간의 운행시간은 각각 2시간과 30분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동 시간은 기존에 두 도시를 연결하던 호버크래프트 서비스의 7시간에 비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동 구간은 상하이-쳉두 고속철도 구간에서 매우 중요한 부문이며, 특히 중국 철도 기술의 발전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이다. 동 구간은 기술적으로 가장 경쟁력 있는 부문으로 약 75% 이상의 산악지형을 통과하고 있다.


현재 중국이 철도로 운송하는 컨테이너화물은 약 2.4%, 그러나 최근 급증하고 있는 철도 인프라와 정부의 강력한 개발계획 의지로 몇 년내 중국 철도 컨테이너 물동량은 급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나타나고 있는 여객 수송에서의 철도 붐은 화물운송의 발전 가능성을 한껏 높여주고 있다. 2010년 현재 중국은 121개의 철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sea-rail 사업은 09년에 비해 30%의 물량 증가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