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크루즈관광 활성화 정책토론회>

 

5월 16일 국회의원회관서 70여명 참석 토론회 개최
크루즈 사업에 전남도·경남도 지자체 관심 높아
참가자들 “크루즈 관련 근거법 제정도 필수” 지적

 

국내 해양크루즈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의 협력에 의한 중장기 전략마련과 철저한 사업성 분석, 법제도 정비 등이 시급히 보완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5월 16일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김성곤 의원 주최로 열린 ‘해양크루즈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발제자와 패널들은 이같은 내용에 공감하며 정부에 해양크루즈 관련법체계 보완과 함께 해당 지자체에는 철저한 사업성 분석을 통한 계획수립을 요구했다.

 

해운강국 지위에 비해 크루즈산업은 실망스러워
5.31동시지방선거 준비로 대부분의 국회의원이 자리를 비운 국회의원회관은 어느때보다 한산했다. 그 가운데 1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는 전남과 경남 지자체 관계자를 비롯해 크루즈업계, 기타 해운항만관련 인사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이 토론회를 주최한 김성곤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해양관광분야에서의 혁신과제 중 하나인 해양크루즈산업은 국내 여행업계의 분석에 의해서도 매년 10% 이상 여행객이 증가하는 시장잠재력을 지닌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면서 “세계 5위의 해운강국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크루즈관련 인프라는 매우 실망스러운 수준이다. 향후 비약적으로 신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 크루즈여행객들을 우리나라로 끌어들이기 위해 해양부와 문광부가 적극 지원하도록 하는 한편 여수세계박람회 개최시에도 국내 크루즈산업을 해외에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 오늘 토론회도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크루즈산업 발전의 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설명했다.

개회사에 이어 전남 최오주 관광문화국장, 경남지역개발연구원 임봉구 박사, 용인대 김천중 교수의 주제발표와 함께 관계전문가와의 토론이 진행되었다.

 

<전남의 섬관광정책과 크루즈관광의 연계방안>= 최오주 전남도 문화관광국장
“천혜의 관광자원과 연계 통한 전남 크루즈 산업 전망은 희망적”
최오주 전남도 관광문화국장은 ‘전남의 섬관광정책과 크루즈관광의 연계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전남의 보석과도 같은 무수한 관광자원 개발을 통해 크루즈관광과의 연계를 이룬다면 전망은 밝은 편이어서 국내 크루즈 관광산업은 전남이 중심이 되어 추진되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법제도 정비와 함께 목포·여수항에 전용 터미널이 건설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남은 지금까지 SOC와 관광 인프라 부족으로 국내외적으로 주목받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서해안고속도로 및 KTX의 개통으로 많은 것이 달라지고 있으며 관광트렌드의 변화까지 겹쳐 전통문화와 자연경관 등 비교우위 자원을 보유한 전남은 새로운 관광발전의 전환기를 맞고 있다.


이와 때를 같이해 전남은 관광산업을 지역 성장동력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섬관광자원화 사업을 도정 역점시책으로 채택해 전남을 동북아 관광의 허브로 육성시킨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와함께 21세기 최고의 관광상품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크루즈관광산업을 전남에 유치하기 위해 올 하반기중 문광부와 공동으로 크루즈 육성방안 기본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목포, 여수항에 전용 터미널 건설이 시급”
전남은 비교적 얕은 수심과 접안시설의 미비로 1만톤급 이상의 선박이 입항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풍부한 관광자원을 활용할 수 있으며 지정학적 위치를 최대한 활용한 대규모 국제행사 관광객도 유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미약하기만한 국내 크루즈관광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안정적 발전을 위한 외국사례 검토 및 관련법 제·개정을 통해 세제감면 등 실정에 맞는 법적 근거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인허가절차 및 간편한 입출항 수속절차도 제도화해야 한다. 이와함께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해 목포신항, 여수항에 크루즈 전용 여객터미널 건설도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 해양관광활성화를 위한 크루즈산업의 기반조성 및  법제도 개선전략>  =  경남지역개발연구원 임봉구 연구원
“공급이 수요 창출하는 크루즈산업 사업성 검토 통한 기반조성이 우선”
이어 발표를 맡은 경남지역개발연구원 임봉구 연구원은 ‘한국 해양관광활성화를 위한 크루즈산업의 기반조성 및 법제도 개선전략’이라는 주제를 통해 “크루즈 산업은 특이하게도 공급이 수요를 창출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어 법제도 정비와 철저한 사업성 검토를 통한 크루즈관광 기반조성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크루즈관광 선진국은 국민소득 2만불시대에서 피크를 이룬 선례가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한국도 성장잠재력은 풍부하다. 현재 세계 크루즈 기항지 점유율로만 본다면 극동아시아 지역은 0.83%에 그치고 있어 미미한 수준이지만 반대로 그 성장 잠재력은 무한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아시아권역에서는 싱가포르, 홍콩, 일본을 제외하고는 적절한 기반시설과 서비스를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한국은 국제무대를 배경으로 운항하는 선사가 전무한 실정이어서 안타까울 뿐이다.


국내 크루즈 수요 또한 다양한 계층의 참여로 대중화되어가고 있으며 특별한 테마크루즈나 인센티브 상품이 개발된다면 그 수요는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미 세계 시장에서도 소득수준의 증가에 따라 크루즈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선례를 남기고 있어 국내 소득수준과 크루즈 수요를 전망해본다면 지금은 크루즈산업을 대비한 전용항만 등의 기반시설을 갖추어야 할 시기로 보인다.


이에 따라 부산 및 제주, 진해, 목포, 포항, 평택, 속초 등지에 크루즈 전용항이 개발 또는 계획되고 있으며 남해안의 경우 2006년을 기준 시점으로 총 26년간을 대상으로 운항계획에 따른 연간 승선규모를 분석한 결과 2만 5,000톤급 이상의 경우 사업성이 보전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크루즈 관련 근거법 제정 조속히 이뤄져야”
이같은 사업성을 보전하기 위해서는 해결되어야 할 과제가 다수 존재한다. 우수한 관광자원 개발을 통한 기항지와 항로 선정과 선상프로그램 개발이 필수적이다. 또한 크루즈 기반시설의 설치는 해양부에서 지원하고 크루즈 사업은 문광부에서 지원하는 방향이 설정되어야 할 것이며 현재 크루즈와 연관된 22개의 법률 중 크루즈에 대한 근거법은 어디에도 없는 실정이어서 이에 대한 조속한 대책마련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즉 국토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연안관리법, 관광진흥법, 해운법 등으로 나뉜 관리법체계를 통합적인 관리지원체계로의 일원화가 절실하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크루즈선 도입 및 건조시 비용 지원대책과 크루즈 사업자에 대한 세제 혜택, 정부 및 관광공사의 홍보지원 등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크루즈산업의 과제와 한반도 해양관광 혁신전략> = 용인대 김천중 교수
“크루즈 경쟁항만 분석 통해 벤치마킹 필요”
용인대 김천중 교수는 ‘크루즈산업의 과제와 한반도 해양관광 혁신전략’이라는 주제를 통해 “국내 크루즈산업이 성공적으로 도입되기 위해서는 국내외 크루즈 경쟁항만과의 경쟁성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세계 주요 크루즈 선사의 사례를 분석·벤치마킹하는 방법으로 리스크를 줄여 안정적인 크루즈 발전을 유도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계의 경쟁성 있는 관광산업은 전통, 격조, 품위 등으로 대변되는데 반해 한국은 세계의 가장 좋은 것을 도입해 가장 나쁘게 사용하는 졸속, 천박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한국관광산업의 현실이다.


크루즈관광산업의 도입에서만큼은 이같은 이미지에서 탈피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세계 유수의 크루즈항과 선사의 사례를 철저히 분석하고 이를 벤치마킹해야 한다. 또한 사업진출에 따른 리스크 감소효과도 추가로 거둘 수 있어 안정적인 사업기반 확보에도 일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크루즈여행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세계 10대 크루즈항은 뉴욕, 샌프란시스코, 홍콩, 베니스 등으로 선호도가 조사되었으며 이들 항구는 각각 관광인지도와 우수프로그램으로 무장해 절대적인 비교우위를 나타내는 명성을 자랑하고 있다.


한국이 크루즈산업에 있어서 후발주자라는 점은 또 하나의 좋은 기회로 작용한다. 해외 사례분석을 통해 미래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강력한 컨셉을 개발할 수 있는 것. 한국의 경우 세계적인 조수간만의 차이, 복잡한 해안선 등 어려운 환경을 가지고 있지만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해양관광정책만 확고하다면 크루즈관광 산업의 도입과 발전은 성공적이리라 확신한다.

 

크루즈홀리데이 코리아 오필립 대표
“국제 대형크루즈 부산기항 기피, 세계화 추세 따른 신규항만개발 절실”
이어서 진행된 패널과의 토론에서는 지금까지의 주제발표 내용에 대한 질의와 의견개진이 있었다.


먼저 크루즈홀리데이 코리아 오필립 대표는 “현재 세계 크루즈 선사는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선박의 대형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작업을 한창 진행 중이다. 반면에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는 것은 해외 대형 크루즈 선박이 부산항 기항을 기피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내 크루즈항만도 선박의 대형화에 발맞추어 최소 -15m 이상의 안벽수심을 갖출 수 있도록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통해 해외 크루즈 선박을 유치해야 할 것”이라면서 “경제적 타당성 분석과 법제도 정비 등도 물론 철저히 선행되어야 하지만 일선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의 목소리도 귀기울여 청취하고 연구에 반영시킨다면 훨씬 더 성숙한 정책수립이 가능해질 것이다”고 당부했다.


또한 “한국만의 단독적인 사업추진보다는 리스크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해외 유수업체와의 제휴도 하나의 대안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해양수산개발원 황진회 팀장
“투자수익성 분석 등은 지자체의 몫”
해양수산개발원 황진회 팀장은 “크루즈관광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선사 육성이 필요하다. 자금이 대규모로 투입되는 사업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국내 대형선사가 이를 담당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민·관·지자체가 합의하는 종합발전계획의 수립 및 국가발전산업의 지정을 통한 전략적 지원책이 제시되어야 한다”면서 “투자와 수익의 상관관계에 대한 철저한 분석은 지자체의 몫이 될 것이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이라며 크루즈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과제들을 부연설명했다.


황 팀장은 “당장 국제적인 크루즈사업을 진행시키기보다는 국내 도서지역을 포함한 연안 크루즈항로의 개발로 기반을 조성한 후 세계로 나아가는 중장기적인 전략수립이 필수적이다. 또한 크루즈 운영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CIQ 기능 간소화 등 세심하게 신경써야 할 부분도 소홀히 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김희수 팀장
“크루즈 시장에의 진입 위해 규제 완화 절실”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김희수 팀장은 “지자체 차원에서도 페리, 연안크루즈에 대한 활성화 방안 및 인센티브 부여 등에 대한 검토와 함께 철저한 경제성 분석을 다시한번 주문하고 싶다”면서 경제적 타당성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김 팀장은 “산업의 발전은 사업체가 핵심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업진입 확대를 위한 사업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면세점 및 카지노의 허가여부, 내·외항 면허구분의 완화, 항비 부과방법의 다양화 등으로 사업성 제고 여지를 검토하는 한편 규제가 많지는 않지만 아직까지 남아있는 규제도 사업환경조성 차원에서 전향적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제도적 틀에 맞추려고 하면 사업의 다양성, 유연성이 떨어지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기 어려워진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당부했다.

 

정책수립시 업계 실무자 목소리 귀 기울여야
현대아산의 심상진 상무는 “정부 관계자 등은 아직도 크루즈와 관련한 마인드 자체가 제대로 정립이 되어 있지 않다”며 “섣불리 크루즈 산업에 뛰어들다가는 기업에게는 막대한 손실과 국가적으로는 커다란 망신을 당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심 상무는 이어 “현재 국내에는 크루즈관광 산업과 관련한 법과 인프라, 재원, 소프트웨어, 사업성 있는 마켓 등이 전무한 실정이이어서 지자체 및 신규사업 진출을 모색하는 기업은 계획단계에서부터 이에 대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기타의견으로 플로어의 이귀복 한국도선사협회장은 “정책적 조정을 통한 크루즈 선박의 승무원 자격 등이 적절히 조정되어야 할 것이며 적절한 항만시설의 확충과 함께 관련 관광인프라 마련에 대한 고심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개최된 토론회는 아직 크루즈관광 산업에 대한 국내 체계가 미비한 상황에서 개최된 것이어서 발제자와 토론자, 플로어 모두 혼란스러운 분위기였다. 대체로 현장 일선에 근무하는 관계자는 크루즈산업의 사업성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지자체와 학계는 공히 제도적 뒷받침이 선행됨과 동시에 항만시설 확충에 주안점을 둔 계획 수립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이날 개최된 토론회의 사회를 맡은 한영대 이덕순 교수는 “아직은 혼란스럽고 체계가 잡히지 않은 상황이지만 이런 자리를 계기로 크루즈산업에 대한 관심과 연구활동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