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전행사 양국 교통관계부처 고위당직자 참석

‘육상해상화물자동차복합운송협정’ 체결식
안전관리·업무협력 강화, 법규 준수, 업무자율시스템 구축,
서비스 제고 등 ‘공동성명’ 채택

 

한중항로의 20년을 되짚어보고 향후 한중항로의 발전과 협력방안을 논의한 ‘2010 해사포럼’이 9월 7일 중국 산동성의 위해시 합경호텔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날 포럼에는 한중간 해상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컨테이너선사와 카페리선사의 CEO들과 양국 정부당국자, 해운전문가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은 식전행사로 한중 양국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육상해상화물자동차복합운송협정’ 체결과 의정서 서명식을 가졌다. 동 협정 서명식에는 한국 측에서 국토해양부의 김희국 제2차관과 황성연 물류정책과장, 박경철 해운정책과장 등 관계당국 일행이 참석했으며, 중국 측에서는 옹맹용 교통부 부부장과 재이민 산동성 부성장, 손술도 위해시 시장 등이 참석했다. 동 협정의 체결로 연내에 한중 양국간 샤시의 상호 운송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한중항로는 더욱 긴밀한 관계속에 성장해나갈 것이라는 기대를 모았다. 해사포럼에서 진행된 동협정의 체결식은 그간 양국 교통주관부처가 진행해온 한중 물류협력회의의 제 5차회의 일정과 해사포럼의 일정을 맞추어 진행함으로써 20년전 9월 한중 카페리항로의 첫 개설을 축하하는 의미가 컸다. 


포럼의 본 행사는 양국 정부 당국자와 해운업계 민간협의회 회장들의 축사와 치사로 진행되었다. 허귀빈 중국선주협회 상무부회장의 개회사로 시작된 포럼은 옹맹용 교통부 부부장과 김희국 국토해양부의 제2차관, 재이민 산동성 부성장, 손술도 위해시 시장, 박정석 한국선주협회 부회장, 한준규 한중객화선사협의회 회장 등의 연이은 치사로 성대한 개막식을 가졌다. 치사에 나선 인사들은 모두 한중 해상항로가 한중 양국의 정치 경제 교류에 미친 영향을 되새기고 양국 해운업계가 공동번영하고 경제협력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모색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개막식에 이은 포럼은 <한중해운시장 관리에 대한 대책 건의-서평> <한중 카페리시장

여건변화와 발전방안-정봉민> <한중 육해연계운송자동차화물운송에 대한 몇가지 사고-공위국> <한중 카페리선 안전운송관련 문제점과 대책-정중의> <경쟁과 협력을 통한 한중항만발전전략과 방향-김홍섭> <유라시아 대륙을 잇는 해상 황금교-총건파> 등 6개 주제발표와 인천항, 위해항, 부산항, 평택항, KL-Net의 기업설명회에 이어 황해객화선사협회와 황해정기선사협의회 전회사의 ‘공동성명’ 을 채택했다.   


이날 포럼의 공동성명을 통해 한중항로 서비스선사들은 △안전관리 강화 △법률법규 준수 △업무자율시스템 구축 △서비스 수준 제고 △업무협력 강화를 다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