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방법에는 특정개별종목의 선택에 의한 투자, 투자시점의 선택에 의한 투자, 자산배분의 의한 투자가 있다. 이중 자산배분에 의한 투자가 가장 양호한 수익률을 낼 수 있다라는 것은 과거 통계자료로부터 알 수 있다.


특정개별종목의 선택이란 각각의 투자자산 중에서 개별적으로 시장동향, 산업특성, 개별기업의 경쟁적 지위 등을 감안하여 특정종목을 선정하여 투자하는 방법이다. 투자시점의 선택이란 시장의 동향이나 향후 전망을 근거로 특정한 시점을 포착하여 투자하는 방법이다.  자산배분에 의한 투자란 펀드, 주식, 채권, 부동산, 정기예금 등 위험과 수익이 상이한 각각의 투자자산들에 투자자금을 포괄적으로 배분하여 투자하는 방법이다.


펀드를 투자함에 있어서도 본인의 재무적인 목적와 투자성향에 맞는 투자 목표를 설정하고 이 투자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투자전략과 자산배분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경제분석, 금융시장분석, 부동산시장분석, 투자대상펀드별로 기대수익, 위험추정을 통하여 투자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기초로 자산배분을 결정하고 실행한다. 그리고 자산배분에 대한 주기적인 Feedback과 성과평가를 통하여 포트폴리오를 재배분 혹은 수정을 결정하여야 한다.

 

□ 투자목표 설정
투자목표를 설정하기 위하여 다음 몇 가지를 고려하여야 한다.

 

·장기적인 재무적인 목표는 무었인가?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하는 한 것이어야 한다. 결혼자금마련, 내집마련계획, 자녀 교육자금 마련, 노후생활자금 등이 있을 수 있으며, 구체적인 금액으로 목표를 정하자.

·어느정도의 기간내에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
상기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기간에 대한 결정이다. 최소의 투자금액이 작을수록, 목표달성하고자 하는 기간이 짧을수록 위험에 대한 부담이 커지게 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느정도의 위험을 감수할 것인가? 
목표달성을 위하여 감수 할 수 있는 위험의 정도이다. 이는 재무목표별, 연령별, 소득별 보유자산별 등으로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세금관계
금융소득 종합과세 적용 여부 등

 

□ 경제상황 등 정보수집에 의한 투자전략 수립

·경제분석
경제분석은 현재의 경제상황과 향후 경기에 대한 전망이다. 이는 경기순환이나 GNP성장률, 향후의 예장성장률, 산업별 동향 등에 대한 전망 등으로 파악할 수 있다.

 

·금융시장과 부동산시장에 대한 분석
현재의 주식시장, 채권시장, 외환시장의 현황과 향후 주식시장, 채권시장과 외환시장의 전망에 대한 정보이다. 그리고 부동산시장에 대한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도 살펴보자.

 

·투자대상펀드별 기대수익과 위험에 대한 추정
투자대상펀드별로 기대수익과 위험에 대하여 알아보자, 펀드의 운용스타일과 기간별 실현수익률 등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판매회사의 자산관리사나 펀드평가회사를 이용하면 쉽게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