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물류선진화 촉진대회’ (2) 2009 글로벌 물류혁신컨퍼런스

11월 4일부터 6일까지, 총 36개 세션과 라운드 테이블 등 열려
녹색물류·신시장·아웃소싱·M&A 등 물류산업 전반과제 다뤄

 

물류산업 발전을 위한 물류전문가들의 토론의 장인 ‘글로벌물류혁신컨퍼런스’가 11월 4일부터 6일까지의 일정으로 대치동 섬유센터에서 개최됐다. 국토해양부와 한국통합물류협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의 공동 주최로 올해 17번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총 36개의 세션과 2개 주제의 Round Table 등 국내외 물류산업과 관련한 트렌드와 이슈를 총 망라했다.  


‘Back to the Basics of SCM : Collaboration & Sustainabiity’의 대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의 개회식에서 서병륜 글로벌물류혁신컨퍼런스 조직위원장은 “제조·유통기업과 물류기업간의 글로벌 상생협력과 인간관계 관리 그리고 성과분석 관리 등 새로운 키워드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나라 물류산업발전과 혁신에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김진일 한국통합물류협회장은 “지금은 제조·유통기업과 물류기업간의 상하관계가 아닌 동등하고 평등한 위치에서 서로 이해하고 협력이 필요한 시기이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선진 물류강국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는 학습의 장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3일간 ‘Trend&Policy’, ‘Sustainability’, ‘Innovation’이란 3개의 영역하에 ‘물류표준화’, ‘물류보안’, ‘녹색물류’, ‘신시장’, ‘SCM의 윈윈전략’, ‘글로벌 SCM’등 총 12개의 주제, 36개의 세션과 ‘녹색성장과 물류산업의 선진화 방안’, ‘성공적인 SCM구현을 위한 제조·유통기업과 물류기업의 협력방안’을 주제로 한 Round Table로 구성되었다.
이번 컨퍼런스의 주요 토론과 세션을 요약했다.


“녹색물류 구현 위해 생산-회수에 걸친 전 단계 관리 필요”
Round Table 1 - 녹색성장과 물류산업의 선진화 방안


생산성본부 박종민 수석컨설턴트
생산성본부 박종민 수석컨설턴트

생산성본부 박종민 수석컨설턴트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9번째로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국가이다. 그러나 온실가스 감축노력은 최하위권으로 2013년 온실가스 감축 의무대상국으로의 편입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이에 우리정부는 저탄소녹색성장 기본법을 제정하고 녹색성장 국가전략 및 5개년 계획을 발표하는 등 녹색성장을 국가성장동력으로 전환시키는데 많은 힘을 쏟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은 물류활동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물류산업의 녹색화는 매우 중요하다. 이에 주요국가는 녹색물류를 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우리 역시 물류산업의 녹색화를 위해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지속가능 교통물류발전법’을 제정하고, △LNG혼소차량 개조금액지원, △녹색물류인증제 등 녹색물류 확산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녹색물류는 단순히 물류단계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아니다. 개발, 영업·마케팅, 구매, 생산 단계에서의 수배송, 포장, 보관·하역, 관리까지 고려해 각각의 단계에서 녹색물류를 위한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물류기업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하다. 제조기업과 물류기업간의 협력체계가 이뤄져야 진정한 녹색물류가 구현될 수 있다.


삼성테스코 윤현기 상무
삼성테스코 윤현기 상무

삼성테스코 윤현기 상무  녹색물류에 대한 토론이 너무 거대 담론에 치우쳐 있지 않나하는 생각이 든다. 모든 분야가 녹색물류에 대한 접근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온실가스 배출문제에 대해서 가장 시급한 것은 모든 기업이 온실가스 배출량 측정을 시작해야 하고 측정된 데이터를 공인된 기관에서 인증하는 시스템이 이뤄져야 한다. 이렇게 되어야 공인된 실적이 나올 것이며, 앞으로 기업활동에 있어 공인된 감축 실적이 없으면 기업활동을 하기 힘들게 될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 임재국 팀장  녹색물류가 보급 확산이 되어 성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이는 공공부문뿐 아니라 민간센터에까지 적용되는 문제일 것이다. 우선 기업의 비즈니스 부문에선 녹색물류가 부담에서 새로운 사업기회가 될 것이라는 인식 전환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효율적인 회수·분류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한데, 이는 공공부문에서의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대한통운 김석준 부장
대한통운 김석준 부장

대한통운 김석준 부장  기후변화와 관련해서 에너지를 절감하는 것은 곧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동안 왜 많은 기업에 이 부문에 미진하게 대응해 왔던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실제로 이 부문이 미진했다는 것은 안한것이 아니라 못했던 것이라 본다. 물류기업에서도 에너지 절감차원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비용적인 문제가 해결이 안되는 상황이다. 중소기업을 포함한 많은 업체의 참여를 위해 당장의 어려움을 보완할 수 있는 지원방안이 필요하다.
현재 대한통운은 온실가스 인벤토리 시스템 구축에 완료단계에 있다. 이 부문을 진행하면서 나온 애로사항은 실제로 온실가스 배출량의 가이드라인이 없다는 것이다. 아직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제대로 된 측정이 불가능하다. 게다가 이후 새로운 기준이 나온다면 먼저 시작해 놓고 다시 그 기준에 맞춰야 할 실정이다. 화주와 물류기업의 배출량 책임 범위와 측정 기준치 등 명확한 기준이 하루빨리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기아자동차 한상국 부장  자동차는 우리의 가장 중요한 산업이지만,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교통수단이다. 앞으로 신재생에너지로 이용될 엔진 개발이 가장 중요하다.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2007년부터 생산되고 있고 2011년부터 경차부터 전기차가 생산이 되고 2013년엔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그러나 2040년 전까지는 화석연료로 이용되는 자동차가 도로를 다닐 것이다. 이 문제 때문에 자동차 기업들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산업은 하나의 자동차를 만드는데 엄청난 온실가스가 배출된다. 친환경 소재와 부품 포장문제, 포장기기의 표준화 등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화주와 물류기업간 아웃소싱, 타이밍 놓치면 실패한다”
Round Table 2 - 성공적인 SCM구현을 위한 제조·유통기업과 물류기업의 협력방안


선진물류연구원 이헌수 원장  물류업체와 화주업체가 연계된 SCM모델 구축은 우리 물류산업의 큰 고민거리이다. 물류기업들이 화주기업들과 연계된 SCM모델을 만드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가장 큰 이유는 화주업체의 확신 부족이라고 본다. 이는 화주업체와 물류업체가 물류에 관한 인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우선 화주업체와 물류업체가 자주 만나 이러한 인식의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대화가 많이 이뤄져야 한다. 또한 글로벌 업체들의 성공사례를 통해 우리 물류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물류산업연구원 정명수 부원장  물류회사와 화주업체가 협력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시점, 곧 ‘타이밍’이다. 국내 업체의 경우를 보면, 경영 초기에는 자체적인 물류활동을 하다가 어느정도 매출이 늘어나고 조직이 방대해지면, 그때 물류업체와의 협력을 모색하게 된다. 그러나 이런 경우 기존 제조업체의 조직내에서 보이지 않는 반발감이 일어나게 된다. 이 반발감은 곧 조직의 저항으로 확대되고, 강력한 CEO의 의지없이는 대부분의 협력 사례가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성공한 경우는 결합의 시점을 잘 잡은 경우이다. 제조업체가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거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시점에 물류업체와 결합을 한다면 기존 조직과 관계없이 성공적인 결합을 할 수 있다. 


삼영물류 이상근 사장  화주와 물류기업의 협력방안을 논하기에 앞서 실패사례를 통해 장애요인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화주기업 조직내부의 저항이 실패의 원인으로 나타났다. 아웃소싱을 통해 조직인원이 감축되고 이로 인해 아웃소싱에 대한 거부감이 나타난 것이다. 또한 협력 추진 중 CEO가 교체되면서 사업 추진이 중단된 사례도 있었다. 그러나 가장 큰 이유는 화주기업과 물류기업 협력시에 파트너쉽에 대한 인식 차이가 문제가 된다. 글로벌 기업의 경우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이 협력할 때 양자가 동등한 파트너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러나 아직 우리 현실에서는 파트너쉽이란 개념보단 갑과 을이란 인식이 강한 상태이다. 파트너 개념의 인식의 변화를 이뤄야 상생할 수 있는 협력이 가능해질 것으로 본다.


롯데마트 김경환 이사 예전에는 물류에 대한시각은 창고운영을 전담하는 하나의 보조수단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롯데쇼핑은 현재 SCM 부분이 따로 마련되었고 100명 가까운 직원이 근무하는 등 물류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뀐 상태이다. 물류를 단순히 배송으로 보지 않고 모든 과정을 하나의 밸류체인을 최적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롯데마트는 2007년 오산, 2008년에 김해 물류센터를 오픈했다. 이러한 물류센터를 기점으로 Drop & Go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자체인력과 자동화설비를 통해 화주들이 물류센터에서 대기하는 시간이 30분 이상 줄어들었다.


지금까지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물류는 가격절감에 그 목적이 있었다, 그러나 시장이 글로벌화됨에 따라 가격절감은 물론이고 물류업체가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전략이 포함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독보적 기술로 물류보안 트렌드 이끈다”
글로벌 컨테이너 추적 및 관제서비스 시스템 - 케이엘넷 최운호 본부장


9·11 테러 이후 물류보안이 강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컨테이너 보안장비의 규격화와 의무화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한해 평균 2,500만개의 컨테이너가 운송되고 있으며 그 중 약 1,800만개가 미국을 통과하고 있다. 2011년부터 미국으로 향하는 컨테이너는 의무적으로 E-seal을 장착해야 통관이 이루어진다. 컨테이너의 보안과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솔루션 도입이 시급한 실정이다.


현재 케이엘넷에서 개발하고 있는 ‘글로벌 컨테이너 위치추적 서비스’는 자체 핵심기술인 USS(Ubiquitous Security Service)와 CSD(Container Security Device)를 통해 컨테이너의 위치정보, 보안 및 상태뿐 아니라 취급자의 정보까지도 화주와 선사에게 제공하는 물류정보 서비스이다. USS는 곧 지문인식과 공인인증서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으로 완벽한 개인인증과 암호화를 통해 정보 유출과 위·변조를 방지하고 일관된 보안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을 CSD 기술에 접목시켜 컨테이너 정보는 물론 컨테이너를 취급하는 취급자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다. 


보안 CSD란 컨테이너 내부에 부착되어 컨테이너를 식별하고 컨테이너 내부의 상태를 확인함과 동시에 개패여부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미 미국 국토안보부와 세계 관세기구가 인증하는 Advanced Skill에 등록되어 있으며, 현재 컨소시엄을 통해 본격적인 사업 준비 중이다.


또한 이 기술을 확장하면 컨테이너 보안뿐만 아니라 항만 보안 관리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개인인증과 지문인식이 가능한 USS 기술을 통해 항만의 출입증을 만들 수 있다. 새로운 항만 출입증은 카드인식과 지문인식이 동시에 이뤄져야 개인 확인이 되기 때문에 외부인의 출입을 철저히 통제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독보적인 기술로 현재 70만명의 항만 출입증을 자사의 기술로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표준화 전략 확보는 곧 국가 경쟁력의 척도”
국가물류표준화 추진 현황과 계획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용장 단장


물류활동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기업 물류비 절감은 곧 경쟁력의 척도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물류표준화는 물류비 절감에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며, 선진국과의 물류표준화 경쟁에서의 전략 확보 역시 필요한 시점이다.


국가물류표준화연구단에서 연구하고 있는 물류표준화의 최종 목표는 수·배송, 보관, 포장, 정보화 등 물류의 전단계를 표준화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물류비는 물론 국가물류비와 국가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국제 물류표준화를 선도하는 위치에 설 수 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국가물류 표준 종합시스템의 연구는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약 5개년간 계획되었다. 연구 내용은 크게 세가지 분야로 일관수송 중심의 물류표준체계 구축, 물류정보화 및 보안 표준체계 고도화, 물류표준화 선진체계 구축을 위한 기반역량 강화에 그 목적을 두었다.


현재 진행된 연구성과로는 ‘일관수송용 파렛트 합리화 방안’, ‘수송장비 표준 및 수송용기 개발’, ‘표준 물류회계 프로그램 개발’, ‘물류보안 표준체계 구축’, ‘산업폐기물 물류관리시시템 개발’ 등이 있다. 특히 일관 수송용 파렛트는 기존 사용되고 있는 T-11모델에 T-12모델을 추가시킴으로써 국제흐름에 맞는 파렛트 듀얼 표준화를 이뤘으며, G2SP프로그램(Green Global Standard Pallet)를 통해 표준파렛트 사용 확대 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한편 표준 물류회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행 물류회계기준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물류회계기준의 합리화 방안을 수립했으며, 물류보안 표준체계를 구축하여 미래 물류보안 시장의 대응체계를 수립했다.


 향후 국가물류표화연구원에서는 표준플라스틱 포장용기와 수송장비 표준, 보관시설 표준 정합시스템들을 개발하고 물류표준체계 구축사업 시행효과를 평가 분석하여 종합평가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위험물 운송에 관한 통합된 법체계 마련되어야”
국제물류기준에 부합하는 위험물류 정책방안 - 한국교통연구원 노홍승 센터장


위험물 운송에 관련한 기준이 엄격해지고 규제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국내의 위험물 운송에 관한 규정은 미흡한 실정이다. 위험물 운송과 관한 국제 규정은 크게 5개로 도로, 철도, 해상, 내수로, 항공 등 모든 분야를 포함한다. 그러나 우리의 경우 해운과 항공분야는 국제 위험물질 분류체계를 따르고 있으나, 육상분야의 경우 분류체계가 없거나 부족한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위험물 운송 관련 제도는 해상은 국제규약인 IMDG를 따르는 선박안전법, 항공은 국제조약인 ICAO TI를 따르는 항공안전법만이 제대로 역할을 하고 있을 뿐, 도로운송과 철도운송, 내수로 운송에 관한 규약은 국제규약에 대응하는 제도가 없다.


 위험물 운송 관련 국제 기준에 있어서 도로분야는 유럽경제위원회가 제안한 국제 위험물 도로운송 협정(ADR, Agreement concerning the International Transports of Dangerous Goods by Road)이 국제기준이다. ADR은 2년마다 정기적으로 개정되며 위험물 운송 참여자에 대한 교육, 위험물의 분류, 포장과 탱크규정, 표기와 라벨 부착, 차량의 제조와 승인 등의 도로운송에 관한 위험물 관리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반면에 국내에 관련 규정은 국토해양부 교통안전과가 주관하는 교통안전법 제 28조가 유일하다. 교통안전법 제 28조는 위험물의 안전운송을 위해 운송 시설 및 장비의 확보와 그 운송에 관한 제반기준의 제정 등 필요한 시책을 강구해야 함을 규정하고 있으나, 위험물 안전운송에 대한 세부사항보다는 위험물 운반차량에 대한 교통안전 점검 의무만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위험물 철도 운송에 관한 국제기준은 국제 위험물 철도운송 규정(RID, The Regula
tions concerning the International Carriage of Dangerous Goods by Rail)은 협약 당사국의 영토를 통해 철도로 운송되는 다양한 형태의 위험물 안전수송을 위한 최소규정이다. 특히 RID는 철도운송협약의 사법적 특성을 벗어나 국제적인 공법규정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위험물이 동 규칙에 따르지 않고 부적절하게 운송된다면 철도 운송인은 위험물 운송을 거절할 의무가 있다. 우리의 철도분야 위험물 운송관련 제도는 철도안전법 제44조 및 동법 시행령 제 45조의 규정으로 위험물의 운송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으나 국제규정과는 거리가 있다.


따라서 우리도 위험물 운송에 관한 통합된 법체계를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해운, 항공, 도로, 철도 분야의 위험물 운송인의 의무와 포장방법의 규정과 시험 등 위험물 운송과 관련한 모든 내용을 포괄하는 규정이 제정되어야 한다. 최근 싱가폴의 위험물 규정 변경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준다. 싱가폴은 위험물관리규정을 변경하면서 9개의 IMO의 분류법을 적용하면서 이용편의를 위해 3개 그룹으로 축소 제정했다. 이는 국제규격을 준수하면서도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것이다. 우리도 ‘위험물운송 통합법(가칭)’이나 통합고시를 제정하여 위험물운송에 관한 통합된 법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동북아 통합된 대륙물류시스템 활용위해 남북경협 활성화 필요”

중국 동북3성 물류인프라 확충과 남북물류 활성화 방안 - 중국북경교통대학 신일광 교수


최근 한-중-일 FTA 체결 기대에 따라 동북아 경제통합과 동북3성과 남북물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동북3성의 개발에 따른 북한의 석유, 석탄, 철광석 등 자원 개발에 중국 업체의 투자가 증가하고 있고, 압록강과 두만강 등 중국과 북한간 국경선의 물류인프라 확충 방안도 예측되는 상황이다.


동 교역로가 활성화 되면 중국 산둥성과 동북3성의 석유생산 증가와 북한 서해바다와 나진지역의 석유탐사가 활발해 질 것이며, 고순도 광물자원의 교역증대를 통해 북한의 경제적 지원과 남북경협의 증대도 예상할 수 있다. 또한 북한에 광물탐사와 같은 기술 지원과 남한의 미래통합자산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많은 변수와 장애요인도 존재한다. 우선 남북한 경색국면에 대응할 수 있는 남북한간의 신뢰성 확보가 가장 중요한 사안이다. 또한 인천-남포항 정기선 운임이 한중간 운임보다 비싸 평양지역의 투자업체 등 화주의 기피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평택항이나 군산항 등 남북한 거점항만을 지정해 남북한 선박의 운항승인을 완화하고 왕복 해상운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물류비를 절감해야 한다. 그밖에도 북한 광물자원개발 확보에 대한 중국과의 경쟁우위를 위해 남북 광물투자에 대한 정책지원과 한반도 중심의 해상·철도·도로 등의 남북물류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세계 경제의 급속한 글로벌화에 따라 지역별·대륙별 경제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 한국-중국-일본의 동북아 경제협력도 곧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남북물류를 포함한 대륙물류시스템의 구축 필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이를 위해 남북한 사이의 경제협력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고 특히 남북한 광물자원협력의 실질적 지원 정책과 인프라 구축 등 동북아 대륙물류시스템을 위한 선행조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M&A통한 규모화 이뤄야 물류시장 성숙해져”
Global 물류산업의 M&A Trends - 삼정 KPMG 박재우 상무


국내 물류시장은 아직 절대 강자가 존재하지 않는 단계로 시장의 ‘게임의 법칙’이 아직 완전히 정립되지 않은 상태라 할 수 있다. 특히 물류산업의 매력은 수익률 변동폭이 적으면서도 그 평균치가 높아 대단히 매력적인 산업임을 확인할 수 있다. 국내 물류산업이 아직은 절대적 강자가 없는 도입기라는 점과 또한 글로벌 물류 기업들의 성장과정들을 고려해 볼 때 수년 내로 국내 물류산업은 기업의 수가 점차 줄어드는 대신 M&A가 활발히 일어나 수익률이 증가하는 성숙기 단계로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로 봤을 때 물류시장의 M&A는 성장동인으로써 반드시 필요하다. 물류사업의 규모화되면 물류의 이동·보관시 공차율 최소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익성 창출을 이룰 수 있다. 또한 총 매출보다 영업이익률이 늘어나는 경제효과 역시 글로벌 Player들의 사례에서 확인된 바 있다.


글로벌 물류기업의 M&A 사례를 보면 우선 서비스와 지역 규모화를 통한 규모화에 성공했다. 대표적인 ‘서비스 기반형 성장그룹’은 UPA, FedEX, 호주의 Toll, C.H. Robinson을 들 수 있고 ‘지역 기반형 성장그룹’으로는 DHL, Panalpia, 쉥커, Kuehne+Nagel을 꼽을 수 있다. 이들은 중점 사업영역의 규모화를 통해 시장지배력에 대한 아웃소싱 지배력을 강화했다.


또한 특정산업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화주기업의 Value Chain의 일부분을 담당하는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물류기업이 기본적인 물류분야 외에 파트너 업체에 성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DHL은 전자·산업재·화학 분야에 쉥커는 자동차, 하이테크, 소매, 항공, 제약 등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그 사례이다. 그 외에도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신흥시장 공략에 앞장서고 있으며, M&A를 통해 금융 등 새로운 사업기회를 탐색하는 등 그룹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이에 국내기업은 현 단계에서 △규모화 시점을 정확히 예측하고 이에 따른 준비를 철저히 해야하고 △단순한 M&A가 아닌 큰 그림에 의거한 대응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정교한 포트폴리오를 통한 M&A를 준비하여 어떤 산업전문성을 어떤 지역에서 키워나갈 것인지, 어떤 기능들을 어떤 순서로 확보해 갈 것인지에 대한 정교한 방향성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감안한 M&A 추진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