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둥성 영성에 60만평의 블록생산기지 신설, 연산 30만톤 규모 계획
총 3.5억불투자, 자본금 5천만불, 삼성이 100% 지분 갖는 현지법인형태


삼성중공업은 3월 7일 중국 산둥성 영성시에서 김징완 사장과 산둥성 부성장, 영성시 서기, 영성시장 등 주요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선박용 블록 생산기지 착공식을 가졌다.

 

同 생산기지는 삼성중공업이 100% 지분을 갖는 현지법인 형태로 출범하게 되며 2008년 12월까지 1, 2단계에 걸쳐 ▲자본금 5,000만불 ▲부지 60만평에 年 선박용 블록 20만톤, 해양설비 30만톤 등 총 50만톤 생산규모로서 총 3.5억불을 투자될 예정이다.

 

이번에 착공한 산둥성 생산기지는 삼성중공업이 지난 '97년에 설립한 저장성 닝보(寧波) 법인에 이은 제2의 중국內 생산기지로서, 삼성은 이와 같은 글로벌 생산체제 구축을 통해 ▲안정적인 블록 조달 ▲원가경쟁력 제고 ▲폭증하는 건조물량처리 및 생산량 증대 등을 통해 세계 초일류회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삼성중공업은 최근 수주호황으로 생산량이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현재 100만평인 거제조선소와 인근지역에서는 부지확장과 인력수급이 어렵고, 블록을 생산해 납품하던 성동조선, 동양조선 등 협력업체들마저 선박신조로 전환함에 따라 블록조달이 현안으로 대두되어, 산둥성 영성에 추가 생산기지를 신설하게 된 것이다.

 

이번에 삼성중공업이 진출하는 산둥성 영성지역은 ▲年 4,000여명의 기술계 고교졸업자 배출로 인력수급 양호 ▲깊은 수심과 연중 13℃의 온화한 기후 ▲과거 10년간 태풍피해 全無 ▲거제도 대비 절반수준인 年 770mm의 강수량으로 옥외작업이 용이한 점 등 선박 또는 선박 블록건조를 위한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는 지역으로 잘 알려진 곳이다.  

산둥성 영성시는 삼성중공업의 생산기지를 유치하기 위해 ▲60만평 부지 50년간 임대 ▲전기 및 용수 등 각종 산업인프라 지원 ▲흑자 전환 후 2년간 법인세 면제 이외 공장진입로 포장 등 파격적인 조건을 제공하였으며, 반면에 영성시는 고용기회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부수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 것이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선박건조기술 유출문제 등을 고려하여 중국內에서의 선박 신조계획은 갖고있지 않으며, 선박용 블록만 제작하여 거제조선소로 가져와 최종 조립할 예정으로 추가 물류비 발생을 감안하더라도, 국내에서 조달하는 블록 보다 최소 40% 이상의 원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삼성중공업은 현지인 고용시 단순 현장작업인력에 국한하지 않고 기술, 재무, 인사, 구매인력 등도 채용함으로써 현지 고급인력대상 취업기회를 확대함과 동시에 채용이후에는 거제조선소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조기에 전력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2008년 이후 조선산업이 다시금 호황기에 진입한다는 분석하에 산둥성 생산기지 외에도 ▲지난1월 말레이시아 MMHE사와 LNG선 수리전용합작사를 설립했고 ▲중국 저장성 닝보에 가동중인 연산 12만톤 규모의 블록조립공장을 20만톤 규모로 확장 중에 있으며 ▲브라질 조선사의 요청으로 선박건조기술 수출을 검토하고 있는 등 다각적인 글로벌 전략을 현실화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김징완 사장은 "일반화된 조선기술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해외기업과 기술제휴로 수익을 창출하고 글로벌 거점을 확보하여 원가경쟁력을 유지함으로써 어떠한 외부 경영여건에도 절대 흔들리지 않는 초일류 회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