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베이징시장감독관리국이 지난 3월 말 공식적으로 국가에너지그룹해운(National Energy Group Shipping)의 영업허가증을 발급했다. 동 설립은 국가에너지그룹이 세계적 수준의 에너지 해운기업을 건설하고, 해운산업의 발전을 새로운 단계로 촉진하는 중요한 이정표이다. 이에 앞서 국가에너지그룹해운은 첫 번째 이사회 회의를 개최하여 지도층의 인사 안건을 의결했다.

2022년 12월 국가에너지그룹은 간부회의를 열고 국가에너지그룹 해운발전회사(Shipping Development Company) 설립을 발표했다. 국가에너지그룹 해운발전회사의 등록 자본금은 10억위안이며, 그룹사가 직접 관리하는 해운자산관리플랫폼으로서 해운업 관리업무를 완전히 수행할 예정이다.

외신에 따르면, 국가에너지그룹은 2017년 11월 28일 공식적으로 설립됐으며, 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의 비준을 거쳐 중국 전력업체 궈뎬그룹(China Guodian Corporation)과 중국 국영 광산·에너지사 신화그룹(Shenhua Group)의 유한책임으로 설립됐다. 동 그룹은 석탄·전력· 운송·화학산업 등의 전체 산업체인 비즈니스를 소유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의 석탄생산회사· 화력발전회사·풍력발전회사·석탄액화-석탄화학처리사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