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통한 화물 적치 및 인공지능 기반 재고관리 등 지능형(스마트)기술 적용으로 효율적인 물류센터 운영 기대

 

 
 

인천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신축공사가 5월 12일 공식 착공 절차를 밟는다.

인천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아암물류2단지 전자상거래 특화구역에 지상 3층, 연면적 1만 9,000㎡ 규모로 지어지며, 약 2년간의 공사 후 2025년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인천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에는 GDC(Global Distribution Center) 모델을 기반으로 로봇을 통한 화물 적치, 인공지능 기반 재고관리 등 스마트 기술을 적용하게 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존 물류센터보다 작업시간은 약 15%, 운영비용은 약 20% 이상 절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센터의 처리 물량 중 중소기업 화물을 50% 이상 처리하도록 하여 중소기업도 스마트 물류기술을 통해 물류 운영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신성장4.0 전략’에 따라 2025년까지 인천항·부산항 2개소, 2032년까지 5개소의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윤현수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역량있는 중소기업을 비롯한 국내기업들이 미래형 물류 인프라를 통해 더욱 효율적으로 화물을 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건립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