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카페리협회
“한중 여객서비스 재개 철저 대비”
2월 22일 정기총회 개최, 4월 회장단 구성 계획

한중카페리협회가 2월 22일 2023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한중카페리협회는 올해 중점 사업계획으로 코로나19로 3년여간 멈춘 여객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재개하기 위해 철저히 대비하고, 인천항 신국제여객부두와 터미널이 개정 이후 처음 맞이하는 여객인만큼 시설과 운영개선 업무를 추진하겠다 밝혔다.

또한 부족한 CY부지에 관한 대처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평택·당진항의 신국제여객부두 및 터미널 건설 업무를 추진하고, 부두 건설계획에 누락된 로로선박의 작업 방안에 관한 해결책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협회는 △제26차 한중해운회담 후속 조치 및 제27차 한중해운회담 대책 관련 업무 추진 △한중카페리항로의 시장 안정화 △선박안전운항 제고 회원사 협력 강화 △카페리사업 관련 국내외 법규 검토 △한중복합운송 시범사업 진행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한중카페리협회 회장단은 4월 중에 구성될 계획이며, 예산안이나 임원관련 의결사항은 회장단의 의결을 받아 승인할 예정이다.

한중카페리협회에 따르면, 2020년 1월 28일부터 코로나19로 여객업무가 잠정중단되면서 지난 2년간의 여객수송실적은 집계된 바 없으며, 화물수송실적은 전년 대비 7.2%, 소석율은 4.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입·수출화물의 점유율은 2015년 이후 계속해서 격차가 벌어지고 있으며, 공컨테이너 운송량은 전년 대비 2.4% 감소했다.

협회는 주요 증가 요인으로 △신규화물 유치 및 기존 화주 물량 증가 △대형화주 및 전자상거래 물량 증가 △인근항로 운항중단에 따른 화물량 증가 등, 감소 요인으로 △화물연대파업 △배터리 재료 선적 감소 △중고 자동차 등 벌크화물 감소 △철도 배정 지연으로 인한 몽골향 화물 감소 등을 꼽았다. 

한국해운중개업협회
“비회원사의 협회 가입 유도 적극 노력”
22년말 기준 해운중개업 49개사 가입

한국해운중개업협회가 2월 23일 해운빌딩에서 ‘제33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올해 총회에서 협회는 2022년도 사업보고 후 2022년도 수입·지출 결산과 2023년 사업계획 및 수입·지출 예산안을 승인받은 후 의결했다. 올해 협회 예산은 전년도와 동일한 3,500만원으로 편성됐다.

협회는 올해 사업계획서에서 ‘중개업계의 권익보호 및 신뢰풍토 조성’을 목표로, △건전한 거래질서 확립 △회원사 간 상호 신속한 정보교환 활성화로 유사시 대비 △업계의 애로사항 타개와 지위향상을 위한 홍보 강화 △협회 운영의 내실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협회는 올해에도 7월과 12월 2차례의 해운중개업 종사자 실무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총회에서 해운중개업협회는 “2022년 말 기준 해운중개업사는 969개사이나 등록 업체 중 회원사는 49개사뿐”이라며 “비회원사의 협회 가입 유도를 적극 노력하고자 가입비 납부 유예를 통한 가입부담 완화, 비회원사와 차등화 방안 등을 강구하며, 정부와의 협조를 통해 협회 활성화 방안을 계속해서 주문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장기연구검토 과제로 △정부에 협회 활성화를 위한 제도 대선책 건의 △등록업체 협회 가입 지원방법 모색 △해운선물거래에 해운중개업이 진출하는 방안 등을 추진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염정호 해운중개업협회 회장은 “협회는 수년간 미납회비가 증가하고 회원사의 폐업과 탈퇴. 휴업. 신규 회원 유치의 어려움 등으로 현재 1인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사무실 직원의 인건비는 물론 최소한의 운영비도 확보되지 못할 정도로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정부당국과 긴밀한 협조 하에 중개업발전과 활성화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국제해운대리점협회
월례회비 A+ 등급 신설
3월 2일 프레지던트호텔, 회원사 84개사 참석

한국국제해운대리점협회가 3월 2일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제53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올해 총회에는 회원사 112개사 중 협회장 위임을 포함하여 총 84개사가 참석하여 2022년도 사업실적 및 수지예산과 2023년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서를 의결하였다. 올해 협회 예산은 전년 대비 8.5% 증가한 2억 616만원으로 편성했다.
 

 
 

올해 국제해운대리점협회는 △협회 운영의 내실화로 회원사 업무활동 지원 강화 △해운선진제도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제도 개선 건의 △업계실태 파악으로 시장질서 확립 △안전하고 합리적인 항만운영제도 개선 건의 △회원사 우수사원 발굴 포장을 기본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위원회별 사업계획으로 ‘운영위원회’는 △협회 운영의 내실화 △우수 사원 발굴 포상 △지속적인 제도 개선 건의를, ‘해운1 위원회’는 △지속적인 제도 개선 건의, ‘해운2 위원회’는 △시장질서 확립 △합리적 항만운영 제도 개선 건의, ‘항만 위원회’는 △합리적 항만운영 제도 개선 건의 △지속적인 제도 개선 건의 △우수 사원 발굴 포상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특히 2020년 4월 11일에 개최 예정이었던 ‘창립 50주년 기념행사’를 코로나19 추이에 따라 2025년 4월 11일에 ‘창립 55주년 행사’로 통합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 총회에서 협회는 회원사 증가에 따라 월례회비에 A+등급을 신설하는 개정안을 승인받았다. 협회는 그동안 연간실적에 따라 회원사를 A, B, C, D등급으로 나누어 회비를 납입받고 있었지만, 2025년에 개최될 협회 ‘창립 55주년 기념행사’ 준비 및 회원사 임직원 포상 등을 위해 A+등급을 신설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A+등급사로는 만해항운한국, 시노트란스코리아쉬핑. 에버그린코리아, CMA CGM코리아, 양밍한국, SITC컨테이너라인스코리아, MSC코리아, ONE코리아, OOCL코리아, 우성마리타임, 위동해운, EAS쉬핑코리아, COSCO쉬핑라인스한국, PIL코리아, Hapag-Lloyd코리아, 한국Maersk, 한중훼리 17개사가 있으며, 전년도와 비교하여  C등급이 9개사가 늘고, A등급은 15개사, B등급은 1개사, D등급은 9개사 감소했다. 

협회는 지난 2020년도 제50차 정기총회에서 협회 제23대 임원으로 22명을 선출했으나, 동방선박 이경원 사장, 동신선박 신흥륭 사장 등이 사직하여. 올해 제1차 이사회에서 씨엠에이씨지엠코리아 장재호 상무, 동방선박 이용근 사장 보선하기로 하고, 잔여임기가 1년이므로 올해 제1차 이사회에서 결정한대로 승인하기로 했다. 또한 지난해 △서중물류 △한보에이전시 △진양해운 △월럼쉬핑코리아 △코리아쉽스서비스가 신규 가입하였으며, △서원상선 △오리엔트마린 △협성해운 △흥아로지스틱스가 1년 이상 장기 회비미납 및 폐업, 탈퇴의사를 표명하여 회원사에서 제명되었다.

이재훈 회장은 “해운 선진제도 정착을 위해 각종 법령 및 항만 운영제도를 개선하고, 업계의 실태를 파악해 시장질서를 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회원사에 우수 임직원들을 발굴하여 포상 및 해외항만 견학을 시키는 등 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P&I
성재모 전무 연임, 흑자 전환 다짐
3월 15일 이사회·정기총회 개최,
23년 흑자 예산 9,7억 제시

한국선주상호보험(KP&I)이 3월 15일 제100차 이사회와 제23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이사회에서 성재모 전무의 3년 연임이 결의됐으며, 올해 6월 14일에 열릴 임시총회의 승인절차를 걸쳐 최종 승인될 예정이다. 이번 연임 의결에 따라 성재모 전무의 임기는 2026년 6월 30일로 3년 연장되었다.

이사회에 이어 개최된 2023년도 정기총회에서 KP&I는 2022년도 결산안과 비상임임원 선임안을 승인하며, 미처리결손금 약 27억 6,141만원을 손실보전준비금으로 보전한다는 제안도 의결했다.

KP&I의 P&I 갱신결과에 따르면, 올해 2월 20일 기준 조합원수 203명, 가입척수 753척, 총보험료 약 3,360만달러, KP&I보험료 약 2,742만달러로 집계됐으며, 모두 전년(22년 2월 20일)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갱신은 흑자 전환을 위해 Crew Only 사업을 철수하고, 해외선단 보험료 인상 및 고위험선박 갱신 거절, IG제휴프로그램 보험료 분배율을 35%에서 44%로 개선하는 등 비수익사업을 정리하고, 재보험료의 자체 보유를 늘려 재보험료를 절감하려는 전략적 변화라는 특징이 있다. 이를 통해 KP&I는 2022년 27억 6,000만원의 적자에서 23년 예산으로 9억 7,000만원의 흑자를 제시하며 수익성 개선의 의지를 다졌다.

이번 정기총회에서 KP&I는 임기가 도래한 이사 8명 △장금상선 금창원 사장 △하나로해운 김철영 사장 △천경해운 서성훈 대표이사 △고려해운 신용화 사장 △팬오션 안중호 사장 △동진상선 오융환 사장 △우림해운 최종석 사장 △거영해운 탁재남 대표이사의 전원 유임을 결정했다.

(사)해항회
안정적 운영여건 확보로 운영 내실화
3월 16일 당산 그랜드컨벤션서 4년만에 대면 개최...
총 160여명 참석

사단법인 해항회가 3월 16일 서울 당산 그랜드컨벤션센터 그랜드홀에서 2023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해항회는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대면 총회를 열지 못했다. 올해는 4년 만에 대면으로 총회가 개최되며 약 16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총회는 해항회의 주요현황 등을 보고한 후 2022년도 사업 실적과 결산, 2023년도 사업계획과 예산(안)을 원안대로 승인하였다. 해항회는 2022년도 결산에서 3,000만원의 흑자운영을 확인하고, 적립금을 제외한 순예산을 목적사업의 2022년도 실적과 추가 증감요인을 반영하고, 수익사업의 사업별 여건, 전망 등을 고려하여 전년 대비 16.4% 증가한 3,508만 3,000원으로 편성했다.

해항회는 올해 안정적인 운영여건 확보에 따른 운영내실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한다는 목적으로 각종 비용의 절감과 회원 복리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항회는 올해 주요 행사를 코로나19 이전과 같이 실시하고, 인건비는 적정 수준의 절감체제를 유지할 계획이다. 또한 회원상조 등 지원사업은 대상회원 증가 등의 현실을 고려하며, 발전수입 추이, 법인 종부세 세율 등 수익사업여건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회원들에게 다짐했다.

특히 해항회 장학사업의 수혜자 감소로 지속적인 운영 필요성이 의문시되자, “장학사업은 계속 운영하되, 장학기금의 보유한도를 책정하여 효율적 운용을 도모하고, 향후 장학사업 운영실적과 해항회의 재정상황 등을 감안하여 필요시 장학사업 폐지문제를 재검토하겠다”고 의견을 밝혔다. 한편, 해항회는 지난 2월 16일에 열린 2023년 정기이사회에서 장학금운영규정을 개정했다.

이용우 해항회 회장은 행사에서 “우리 해항회는 1984년에 설립된 이후 다른 유사단체와 비교 시 수범적인 운영으로 귀감의 사례로 정착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더욱 안정적인 운영이 되도록 회원 여러분께서 적극 협조와 성원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해기사협회
33대 회장에 김종태 전 선박관리산업협회 부회장 당선

 

 
 

한국해기사협회 신임 회장에 김종태 전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부회장이 당선됐다.

한국해기사협회가 3월 22일 부산 아스티호텔 22층 그랜드볼룸에서 제69차 정기총회를 열고 김종태 후보를 33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이날 총회에선 대의원 111명이 참석한 가운데 치뤄진 회장 선거에서 김 후보가 67표, 문삼성 후보가 44표를 얻으면서 23표 차로 당선을 확정 지었다. 김 회장의 임기는 2023년 3월 22일부터 2026년 3월까지 3년이다.

김종태 신임 회장은 1963년 경북 김천 출신으로 김천고와 한국해양대 기관학과 37기를 졸업하고 대한선주와 한진해운에서 승선 근무했다. 배에서 하선한 뒤 한진해운 해무부장, 유수SM(현 지마린서비스) 대표이사,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상임부회장을 역임했다. 

김 신임 회장은 선거 기간 동안 △장기 승선 해기사 지원 정책 개발(연간 6개월 이상 승선 시 전액 비과세 추진) △톤세제 등을 통한 한국해기사 해기전승 기금 확보 △육·해상 해기사 관련 불합리한 법·제도 개선 △육·해상 해기사 재취업 플랫폼 역할 강화 △단체 상해보험 개발 등 해기사 복지 혜택 증진 △정부 및 지자체와 연계한 수익사업 개발로 협회 재정 안정화 △부산항 내 선원역사기념관 및 마도로스 거리 조성 등의 공약을 내걸어 대의원들의 신임을 얻었다.

김 회장은 이날 취임과 동시에 32명의 협회 비상임 임원진을 꾸렸다. 임원진은 한국해양대 출신 10명, 목포해양대 출신 9명, 부산해양고 출신 6명, 부산해사고 출신 7명으로 구성됐다. 회장단을 구성하는 부회장엔 최용호 그린마리타임 회장, 김명수 포스SM 대표, 석한징 HMM오션서비스 대표, 김태향 누리P&C 대표 등 4명이 선임됐다.

취임사에서 김종태 회장은 “약속드린 바와 같이 임기 동안 오로지 해기전승과 해기사의 권익 증진, 위상 제고를 위해 한 몸 바쳐 일하겠다”고 다짐하며 “‘미래해기인력육성협의회’의 사무총장으로 다양한 사업과 전략과제를 추진하고, 육·해상 해기사 재취업 플랫폼 역할 및 친목 도모는 물론 다양한 복지혜택 증진과 협회 제정의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총회에서는 2022년도 사업추진실적 및 활동보고, 결산서를 승인받고 올해 주요사업 계획 및 수입 지출 예산(안), 결손 처분(안), 회비 인상, 정관 개정을 심의·의결했다.

한국해운조합
김우철 경영지원본부장 연임,
신임 동남권역본부장에 김창진씨 선임

한국해운조합(KSA)이 3월 23일 2023년도 정기총회를 통해 경영지원본부장과 올해 첫 시행되는 동남권역본부장을 선출했다. 
 

 
 


먼저 KSA는 경영지원본부장으로는 김우철 현 KSA 경영지원본부장의 연임을 확정지었다. 김 본부장은 연세대를 졸업하고, 전 해양수산부 항만기술안전과장, 해사안전시설과장, 연안해운과장을 지낸 바 있으며, 오는 4월 28일부터 2026년 4월 27일까지의 임기를 수행할 계획이다.

올해 새롭게 신설된 동남권역본부장에는 김창진 전 KSA 공제사업실장이 선출됐다. 김창진 본부장은 한국해양대학교를 졸업하고, 27여년간 KSA 공제개발팀장, 공제업무실장, 부산지부장 등 조합 내 주요 보직을 역임해 온 인물이다. 김 동남권역본부장은 2023년 4월 3일부터 2026년 4월 2일까지 3년간의 임기동안 해운산업 활성화 및 업계 권익 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한편 KSA은 권역별 특화된 역할 분담과 자치권 부여 등 책임운영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조합원 중심 상호협동조직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난해 6월 권역본부장제 도입을 위한 직제 개편을 확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부산·울산·경남·포항지부를 총괄하는 동남권역본부와 목포·여수·제주·서해·완도지부를 총괄하는 서남권역본부를 신설하였으며, 이번 동남권역본부장 선출에 이어 3월말 조합 내부직원 공개모집을 통한 서남권역본부장 선출을 마무리하며 권역본부 체제를 본격화할 방침이다. 

한국항만협회
윤병구 회장 1년 연임, 홍성소 상근부회장 취임

한국항만협회가 3월 23일 당산 그랜드컨벤션센터에서 제47회 정기총회를 열고 윤병구 협회장의 1년 연임을 결정했다. 
 

 
 


항만협회는 회장과 상근부회장 등 모든 임원이 3년마다 동시에 바뀌면 업무에 공백이 발생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특히 윤 회장은 2020년 12월 1일부터 임기를 시작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2년 4개월만 활동하여 정관상 3년 임기에 미치지 못했다는 의견을 수용하여 임기를 1년 연장키로 했다. 윤 회장은 “코로나19로 제대로 추진하지 못한 사업들에 대해 올해부터 적극적으로 활동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와 함께 상근부회장에 홍성소 전 인천항만공사 건설사업본부 부사장을 선임했다. 

이번 총회에서 부의 안건으로는 2022년도 사업추진실적 및 결산서를 승인받고 올해 주요사업 계획 및 수입 지출예산(안), 단체회비 배정(안)을 심의·의결하고 올해 장학사업 추진 현황을 보고했다.

항만협회는 지속사업 8건과 함께 항만건설관련 14건, 항만정보화관련 2건, 해외항만개발협력지원관련 3건 총 27건의 사업을 올해 주요사업의 방향으로 설정했다. 항만협회는 항만건설의 중대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성 확보의 일환으로 △항만시설물 유지관리 개선 및 재해예방대책 수립 △전국파랑 통합 관측망 구축 및 유지관리 △항만지진계측시스쳄 운영 △항만건설 및 항만시설 재해예방대책 수립 △항만시설 관리 계획 이행과제 도입 △항만건설 스마트 안전장비 시범도입 등을 추진한다. 정보화사업으로는 항만건설사업 정보시스템(PortCALS)를 운영하여 항만건설사업 정보시스템과 항만시설장비 관리시스템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해외항만시장 진출을 위해 △국내 항만개발 분야 컨소시엄 현황 조사 △해외항만개발 협력사업 분석 및 관리 △해외항만관계기관 초청 연수 및 교육사업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부터 해양수산부가 사업비 9억원을 투입한 해외항만개발 시장진출 지원사업에 항만협회가 타당성 조사 및 컨설팅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항만협회는 올해 사업예산을 84억 7,165만원으로 책정했다.

이날 축사를 맡은 이수호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올해도 세계 경제 여건을 감안하면 항만분야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 모두가 미래에 대한 대안을 가지고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