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S해운의 선박운항 전문 자회사 KSS마린이 국내 최초 ICT(정보통신기술) 융합 전기 추진 스마트선박인 ‘울산태화호’의 공동 운영사업자로 선정되었다. ‘울산태화호’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울산광역시가 2019년부터 올해까지 4년간 총 448억원을 투입한 선박으로 입찰을 통해 최근 친환경 선박 건조와 운항을 선도하고 있는 KSS해운의 자회사를 공동 운영사업자로 최종 선정하였다.

‘울산태화호’는 LNG 추진 이중연료 시스템과 국내 최초 직류 기반 전기 추진 시스템을 탑재한 친환경·저탄소 선박으로 각종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는 충돌회피 시스템, 접이안 지원 시스템, 최적 항로 지원 시스템 등의 각종 항해 안전 지원 시스템을 모두 갖춘 스마트선박이다. 특히 선박의 주요 기자재에 2,200여개의 센서를 부착하여 선박 운항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자재 실증 테스트와 선내 해상 실증공간을 별도로 마련하여 학계 및 관련 산업계의 연구 및 기술개발 실증선박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KSS해운이 친환경 스마트선박 연구를 위하여 자체 TF팀 구성 및 외부 전문 용역을 준비해온 결과, 이번 울산태화호의 공동 운영사업자 선정을 통해 기존 연구용역 실증 사업과 LNG 및 전기 추진 선박이 운용 가능한 고급 해기사 양성으로 미래 스마트선박 운용해기사를 육성하여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선박 운항데이터를 통해 육상에서도 선박을 실시간으로 관제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 선박 빅데이터를 통한 디지털 전환(DX) 사업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