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회 상원이 철도노사간 잠정협정안을 12월 1일 가결했다. 동 법안은 11월 30일 하원에서 가결돼 상원에 상정됐다.

이에따라 12월 9일부터 시작될 수 있었던 철도파업은 저지당하게 돼 공급망 혼란을 일단 피하게 됐다. 상원의 의결을 거쳐 미국시간 12월 2일에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으로 정식 통과되는 절차를 밟았다.

12개 철도조합중 4개 조합은 11월말까지 정부에 의한 조정안을 거부함으로써 9일부터 파업에 들어갈 것으로 우려됐었다.

파업을 막기 위해 미 의회는 철도노동법에 근거해 모든 관계자가 구속력이 있는 계약을 이행할 수 있는 잠정협정안을 의결했다.


미 현지 언론에 따르면, 과거 30년간 미 의회가 철도노사 협상에 이번과 같이 관여한 것으로 처음이다.


화주단체는 이번 의회에 의한 잠정협정안의 의결을 한결같이 환영하고 있다. 특히 화학제품 관련업계의 단체에서는 12월 2일부터 위험품 수탁정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던 터라 “초당파적인 의회의 조치에 감사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 하원의 결의에는 철도노동자들에게 7일간의 유급휴가를 부여하는 항목이 담겨 있지만 상원 결의안에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조정안에 반대한 4개 노조는 유급휴가 부여를 강력하게 요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