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11월 21일 한국형 연안재해 대응체계 기술개발 사업 추진에 필요한 기술의견 수렴을 위해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청회는 연안 재해 관측 및 예측, 정보분석 분야의 산·학·연 전문가를 대상으로 연안재해 대응체계 기술개발 사업 기획(안)의 기술 분야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추진 방향과 보완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해수부는 공청회에서 제기된 의견을 반영하여 오는 12월 국가연구개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에 신청할 예정이다.

우리나라 연안해역 해수온은 지난 50여 년간 1.35℃ 상승하여 전 세계 평균 해수온 상승보다 2배 이상 높다. 또한 최근 10년간 연평균 해수면 상승 속도는 3.80㎜에서 4.27㎜로 10%이상 증가하는 등 해양의 기후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연안지역은 국토 면적의 32.3%를 차지하는 데 비해 지난 20년간 연안 지역에 발생한 자연재해 피해 복구비는 전체 국토 재해 복구비의 89%를 차지할 만큼 피해 정도가 크다.

해수부는 해양 기후변화에 따라 연안 재해가 복합적이고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발생 위험성도 증가하는 최근의 추세를 고려해 한국형 연안 재해 대응체계 기술개발 사업을 기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재해예방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재해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국민 안전을 위한 든든한 방어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과기원은 그동안 지자체와 수산·양식업 등 이해관계자 300여명을 대상으로 기술 필요성 조사를 시행하였고 관련 연구자나 기업 등을 대상으로 500여건의 기술 수요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기술과제를 도출하였다.

연안 재해 대응을 위한 기술과제는 크게 △실시간 입체 해양정보 생산 기술 △유형별 통합예측 기술 △지능형 정보서비스 기술개발이 도출되었으며, 이번 공청회에서는 산·학·연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수요를 추가로 논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한국형 연안 재해 대응체계 구축사업은 기후변화에 선제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경제·사회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번 공청회를 통해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이며, 이 사업을 통해 해양관측, 예측, 정보분석 기술을 고도화하고 관련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와 산업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