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국제 해양폐기물 콘퍼런스’
9월 19-23일 부산 벡스코, 해양폐기물 분야 60개국 1,000여명 참여

해양수산부가 9월 19일부터 23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제7차 국제 해양폐기물 콘퍼런스(The 7th International Marine Debris Conference. 7IMDC)’를 개최했다.
국제 해양폐기물 콘퍼런스는 해양폐기물 분야에서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 있는 국제학술행사로, 전 세계 전문가들이 모여 해양폐기물 문제에 대해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이다. 1984년 미국에서 제1차 콘퍼런스 이후 비정기적으로 개최되었으며, 그간 미국에서만 6차례 열렸다. 이번 행사는 해양쓰레기 저감을 위한 한국의 노력이 높게 평가받아 미국 외 국가로는 최초로 한국에서 개최하게 되었다.
해수부와 유엔환경계획이 공동 주최하고, 해양환경공단(KOEM)이 주관하는 이번 콘퍼런스는 약 60개국 1,000여명의 해양폐기물 전문가 및 정책 담당자들이 참여하였으며,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특히 이번 콘퍼런스는 지난 3월 유엔환경총회에서 회원국들이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한 최초의 국제협약을 제정하기로 결의한 이후 처음으로 해양폐기물 분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행사이기 때문에 주목받았다.


올해 콘퍼런스는 9개 주제 총 110개 세션에서 500건 이상의 구두발표와 300여편의 포스터발표가 진행됐다. 이는 지난 6차 콘퍼런스보다 40% 가량 발표 수가 증가한 결과로, 해양폐기물 문제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이 급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5일 동안 개최된 이번 행사는 개·폐회식 등 공식행사, 기술세션, 전문가 패널 토론, 포스터 발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이외에도 환영만찬, 현장 탐방, 영화의 밤, 부산의 밤 등 참석자들 간 교류를 위한 부대행사들이 진행됐다. 한편, KOEM은 유엔환경계획(UNEP)으로부터 ‘제7차 국제 해양폐기물 콘퍼런스’의 성공적 개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로상을 수상했다. 공단은 7IMDC 연계 환경전시회, Meet & Greet, 포스터의 밤, 필드 트립, 영화의 밤, 부스 전시 등의 부대행사를 기획·개최해 참가자들에게 한국을 알리고 네트워킹의 기회를 마련하는 성과를 거뒀다.


첫째 날 개회식에는 조승환 해수부 장관, 박형준 부산광역시장, 한기준 KOEM 이사장의 개최국 환영사를 시작으로 리처드 스핀라드 미국 해양대기청(NOAA) 청장의 영상 환영사, 임기택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 영상 축사, 박진희 배우의 축하 메시지와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스트레이 키즈’의 영상축사, 국제적인 해양환경활동가인 크리스탈 앰브로스(Kristal Ambrose)의 기조연설이 진행됐다. 또한 ‘플라스틱 오염과 해양폐기물’이라는 주제로 이해관계자 패널토론도 이어졌다.


이번 행사는 주제에 맞게 일회용품의 사용은 철저히 배제하고, 플라스틱 사용 감축량을 산정하여 발표하는 등 폐기물 배출을 최소화했다. 각종 오찬 및 만찬 시 재사용 가능한 용기와 머그잔을 제공하고, 친환경 종이 재질의 현수막과 전시부스를 사용하며, 행사에 사용된 모든 자원은 재활용하고, 음식물쓰레기는 퇴비화했다.
또한 해수부는 국민들의 해양환경 보전인식 제고를 위한 해양환경 이동교실 체험, 반려해변 전국대회, 국제 연안정화의 날(ICC) 중앙행사 등을 콘퍼런스 주간에 연계하여 개최했다.


‘제22회 국제 연안정화의 날’
22년 해양쓰레기 저감 최우수 지자체 ‘충청남도’

‘희망찬 바다, 당신의 손끝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제22회 국제 연안정화의 날’ 기념식이 9월 23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올해 기념식은 전 세계 해양폐기물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이는 ‘제7차 국제 해양폐기물 콘퍼런스’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연계행사로 진행됐다. 기념식에는 해수부 송명달 해양정책실장, 정부 유관기관, 지방자치단체, 미국 오션컨버전시 및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 가수 ‘션’ 등이 참석했으며, 올해 9월 17일 전후로 각 지방해양수산청 등이 주관하는 지역 행사도 실시했다. 또한 해양쓰레기 저감 최우수 및 우수지자체에 대한 시상과 해양환경보전 유공자 (사)이타서울 한유사랑 대표 등 28명에게 해양수산부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올해 해양쓰레기 저감 최우수 지자체로는 ‘충청남도’가 선정되었다. 충청남도는 전국 최초로 육상기인 해양쓰레기 유입차단 시설을 설치하고, 지역해양환경 교육센터를 지정·운영하는 등 다양한 해양쓰레기 저감을 위한 우수한 사례를 높게 평가받아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었다. 또한 우수지자체로 선정된 ‘부산광역시’ ‘태안군’ ‘영덕군’은 각각 해양폐기물 모니터링용 지능형 영상 자동분석 시스템 개발(부산), 해양쓰레기 자동 수거장비 도입(태안), 광역 해양자원 순환센터 건립(태안), 태풍으로 인한 해양쓰레기 집하 및 퇴비 재활용(영덕) 사례의 우수성을 인정바다 시상의 영예를 얻었다.
기념식 이후에는 행사 참석자들이 인근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연안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광안리에서는 9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해양폐기물 저감에 대한 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대형 조형물을 이용한 팝업하우스를 설치하여 해변줍깅 캠페인을 소개하고, 방문한 시민에게 연안정화 물품을 배포하여 해양폐기물을 수거해오면 기념품을 교환해주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했다.


한편 ‘국제 연안정화의 날’은 1986년 미국 민간환경단체인 ‘오션 컨저번시(Ocean Conservancy)’가 텍사스주에서 연안정화행사로서 처음 시작됐다. 현재는 100여개 국가에서 50여만명이 참여하는 세계적인 해양환경운동으로 발전하여, 매년 9월 셋째 주 토요일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가 개최된다. 우리나라에서도 해양쓰레기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해양보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해 2001년부터 민간 환경단체들을 중심으로 진행하던 행사를 2014년부터는 정부 주도 중앙행사로 개최해왔으며 올해로 22회째를 맞았다.
국제연안정화의 날을 맞아 한국해양대학교가 9월 17일 영도구 동삼동 하리항 일대에서 영도주민들과 함께 해양환경정화활동을 펼쳤다. 이날 활동에 참여한 50여명의 영도주민과 청소년, 한국해양대 학생들은 지난 태풍 힌남노로 인해 몰려온 바다쓰레기 약 100kg을 수거했다.

 

‘제1회 반려해변 전국대회’
민간주도 해변관리 및 해양쓰레기 저감 인식증진 위한 협력의 장 마련

해양수산부는 9월 22일 ‘제1회 반려해변 전국대회’를 개최하여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우수단체를 시상했다. 반려해변 입양을 장려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전국대회는 ‘최고의 반려해변 가족을 찾아라!’라는 주제 아래 입양기관을 대상으로 활동 사례를 접수했다. 최우수상에 보길초등학교, 우수상에 KT&G, 장려상에 한정초등학교가 선정돼 해양수산부장관 표창과 상금을 수여받았다. 이날 시상식과 함께 해수부와 부산광역시 간 반려해변제도 활성화 및 공동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부산지역 반려해변 입양 기관 입양증서 수여, 반려해변 지역코디네이터 사례 소개가 진행됐다.


또한 국내외 반려해변 제도 현황 발표 및 시민단체·연구기관·학계 등 자문위원을 초빙하여 반려해변을 민간 주도형 해변관리 프로그램으로 정착시키고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전문가 토론이 이어졌다.
한편 ‘반려해변 제도’는 기업이나 단체, 학교가 특정 해변을 자신의 반려동물처럼 돌보고 가꾸면서 해양쓰레기 수거에 대한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독려하는 이색적인 사업이다. 현재 57개 해변, 73개 기관에서 반려해변을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입양 희망 기관·단체는 ‘바다가꾸기(caresea.or.kr) 플랫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해수부는 2020년 9월에 제주도와 처음으로 반려해변 업무협약을 맺고 3개 해변에서 시범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전국 8개 광역지자체로 사업이 확대되어 전국 56개 해변에서 72개 기관·단체들이 반려해변을 입양하여 정화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국내 기관뿐만 아니라 주한미국대사관에서도 인천 마시안해변을 입양하여 지난 9월 1일에는 같은 해변을 입양한 CJ제일제당과 인천시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정화활동을 시행하기도 했다.


‘2022년 세계해운경제학회 학술대회’
코로나19에 따른 해운·항만 분야 과제와 도전에 대한 대응방안 논의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코로나바이러스(COVID-19)에 따른 해운과 항만에서 도전과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2022년 세계해운경제학회’를 9월 14일부터 16일까지 부산 벡스코(BEXCO)에서 3일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했다.
올해로 30회차를 맞이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바이러스(COVID-19)에 따른 해운과 항만에서 도전과 대응방안’을 주제로 국내외 해운·항만 전문가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하여 해운, 항만, 통상, 글로벌 공급사슬, 선원, 선박 등에서 종합적 대응과 정책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올해 세계해운경제학회 학술대회에는 세계 60개 국가에서 217명의 학자, 전문가, 정책전문가, 해운 및 항만 업계 인사들이 참여하여 12개의 주제로 나누어진 45개의 세션에서 215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우리나라에서는 KMI가 1994년 서울에서, 한국해양대학교가 2003년 부산에서 유치한 경험이 있다.
이날 학술대회 개회식 및 기조연설에서는 김종덕 KMI 원장을 비롯한 타노스 팔리스(Thanos Pallis) 세계해운경제학회 회장, 정태순 한국해운협회 회장, 문성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얀 호프만(Jan Hoffman)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선임행정관, 고든 윌스미어(Gordon Wilmsmeier) 퀴네물류대 교수, 로어 애들랜드(Roar Adland) 노르웨이경제대 교수, 장 폴 로드리고(Jean-Paul Rodrigue) 미국 호프스트라대 교수 등 세계적인 해운경제학자들도 참석하였다. 장지에슈(Zhang Jieshu) 중국 상해국제해운연구소(SISI) 비서장, 송상근 해수부 차관, 박형준 부산광역시 시장도 영상으로 축사를 전해왔다.
문성혁 전 해수부 장관은 기조연설 ‘한국 해운업의 위기 극복을 통한 해운산업의 미래를 선정하는 열쇠’를 통해 △해양수산의 스마트화 △미래 핵심 성장 동력에 대한 해양과 수산 △코로나19 시기에 따른 해운수산 스마트화 전략 △해운의 글로벌 리더로의 도약 등을 중심으로 우리 해운산업을 분석하고 정부의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2022 한국해사주간’
9월 21~23일, ‘국제해사 고위급 특별좌담’
‘전문가·특별 세션’ 해사분야 미래 전략 논의

해양수산부가 9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부산 아난티 힐튼 호텔에서 ‘2022 한국해사주간(2022 Korea Maritime Week)’ 행사를 개최했다.
‘한국해사주간’은 국제해사분야의 주요 현안을 국내외 학자와 기업인 등 다양한 해사분야 전문가들과 논의하고 미래 대응 전략을 모색하는 국제컨퍼런스로, 지난 2007년부터 매년 해수부가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한국해사주간을 통해 항만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 감소, 대체연료 전환 및 친환경 선박 개발 등 국제사회와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올해 한국해사주간은 ‘뉴노멀 시대의 국제해사분야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운영됐다. 행사는 송상근 해수부 차관, 임기택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 테레사(Ms. THERESA B. DIZON-DE VEGA) 주한 필리핀 대사, 가삼현 조선해양플랜트 협회장, 김종덕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 도덕희 한국해양대학교 총장 등이 참석하는 △‘국제해사 고위급 특별좌담’을 시작으로 △개회식(9월 21일 오전 10시) △4개의 전문가 세션 △1개의 특별 세션이 열렸다.
전문가 세션에서는 △탈탄소, 미래연료 등 해사분야 기후위기 대응 △해양환경 관련 현안 및 전망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현황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 등 해양디지털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으며, 특별세션에서는 우리나라와 국제해사기구간 기술협력사업 20주년을 기념하는 국제해사기구 사무국 직원 등의 발표가 있었다. 또한 이번 한국해사주간에는 개발도상국과 군소도서국 등 13개국의 선박 온실가스 감축 담당자를 초청해 우리나라 해운 분야의 탄소저감 기술과 친환경 선박 등을 견학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제3회 제주국제해양레저박람회’
9월 16~18일, “가을바당 즐기러 혼저옵서예!”

해양수산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동 주최하는 ‘제3회 제주국제해양레저박람회’가 9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제주 한라대학교 컨벤션홀과 제주도 일원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해양레저관광 전시·박람회, 전문가 발표·토론, 체험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제주 한라대 금호교육관 컨벤션홀에 위치한 박람회장에는 스킨스쿠버·요트투어·서핑·낚시 등 20여개 국내 해양레저상품 전시관과 일본·말레이시아·대만 글로벌 관광 전시관이 운영됐다. 박람회장에서는 폐선 목재를 활용한 요트모형 조립, 버려지는 요트 돛 원단(sail)으로 손지갑과 무선 이어폰 수납 주머니 만들기 등 해양레저와 업싸이클링을 연계한 참여형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아울러 관람객을 대상으로 해양레저체험 기회도 제공됐다. 행사 기간 중 부스 곳곳에 위치한 인증 도장을 모두 찍어 안내 데스크의 확인을 받은 관람객 총 1,000여명에게는 제주권역에서 서핑·요트투어·해녀체험·스쿠버다이빙 중 한 가지를 체험할 기회를 선착순으로 제공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9월 16일부터 17일까지 ‘일상에서의 해양레저, 지역에서 세계로!’라는 주제 하에 △해양레저관광 산업 육성과 규제혁신 △아시아 네트워크 협력을 통한 해양레저 랜드마크 형성 △제주해양레저문화 정착 방안 △제주해양레저산업 미디어 홍보 방안총 4회에 걸쳐 국내·외 전문가 토론의 장도 마련됐다.
해수부는 제주지역 해양레저관광을 국내·외에 홍보하고, 해양레저산업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2020년부터 제주특별자치도와 해양레저박람회를 개최해오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제1회 행사는 전면 온라인으로, 제2회 행사는 실내 전시장 내 출입인원을 제한하는 등 축소 운영하였으나, 올해는 실내 마스크 착용 등 기본 방역수칙 준수 하에 일반 국민이 자유롭게 참관·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됐다.

 

‘해양문명과 해양성’ 국제학술대회
9월 22-23일, ‘인류와 해양의 공존과 발전을 논하다’ 주제로 온·오프라인 개최

해양수산부와 국립해양박물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9월 22일부터 23일까지 국립해양박물관에서 ‘해양문명과 해양성’이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유엔해양법협약 채택 40주년을 맞아 인문학,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 등 다양한 관점에서 해양문명의 발전사를 살펴봄으로써 급변하는 시대에 해양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Insight into the Ocean : 해양문명과 해양성’을 주제로 4개 세션과 부대행사가 진행됐다. 김태만 국립해양박물관장의 신해양시대 기본정신으로서 해양성(海洋性)의 정의와 필요성에 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바다와 인간의 교류, 그 발자취 △바다와 인간의 교감, 그 형태 △자연과학자의 눈으로 본 해양문명 △사회과학자의 눈으로 본 해양문명 등 세션에서 국내외 석학과 전문가 20여명의 다채로운 강의와 심도 깊은 토론이 이어졌다. 이와 더불어 학술대회기간 동안 주최기관들과 부산출판문화산업협회에서 발간한 해양 관련 도서 전시 등 부대행사도 준비됐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