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X-Press Feeders’가 네덜란드 기술회사 ‘Value Maritime’과 손잡고, 2척의 자사 선박에 친환경 탄소절감 기술을 장착하기로 했다.
X-Press Feeders의 ‘MV Atlantis A’호와 ‘X-Press Elbe’호는 Value Maritime의 탄소포집 및 클린루프 시스템을 장착하게 된다. 개조작업은 올 여름에 진행될 예정이다. 동 프로젝트는 X-Press Feeders가 IMO의 기후목표와 연계하여 선대의 환경 발자국을 절감하고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액션의 일환이다. 선박 2척에 시스템 개조작업이 완료되면, 20%의 탄소절감을 이루게 되며, 이후 북서유럽에서 탄소를 거래하게 된다.
2척의 선박에는 탄소포집 모듈을 비롯하여 선내 CO2 포집 및 저장을 위한 CO2 배터리가 장착된다. 동 시스템은 선박이 배출하는 탄소를 모아 선박의 CO2 배터리를 충전하게 된다.
CO2 배터리는 선내 저장 시설로 일할 뿐 아니라 충전된 후 유럽의 온실에 거래된다. 동 온실에서는 농작물과 꽃을 재배하기 위해 CO2의 재사용이 이뤄지고 있다.
아울러 선박에는 클린 루프 시스템이 장착된다. 선박의 배출 가스를 깨끗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물들은 스마트 필터 시스템을 통해 여과되며, PH는 배출 이전에 중화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